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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헝가리 인터넷 사용 트렌드: 모바일을 통한 단기접속 증가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2-12-19
  • 출처 : KOTRA

 

헝가리 인터넷 사용 트렌드: 모바일을 통한 단기접속 증가

-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 확대에 따른 추세변화 -

 

 

 

□ 헝가리인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PC 줄고 노트북과 모바일 증가해

 

 ○ 전문 조사기관인 GFK에 따르면 헝가리인의 평균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은 2012년 들어 전년대비 6분 증가한 207분으로 조사됨.

 

 ○ 사용량 전체는 큰 변동이 없으나 사용시간에서는 소비자 트렌드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2011년 기준 PC를 통한 인터넷 사용시간은 각 PC, 노트북, 모바일 기기 별로 149분, 47분, 3분으로 집계됨. 2012년 동일 지표는 각 122분, 71분, 14분인 것으로 나타남. 모바일의 경우 전년대비 4배 이상 사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고, 노트북 역시 50%가 넘는 높은 수치를 기록함.

 

자료원: Gfk Hungaria

 

 ○ 인터넷 접속 시 매체로는 PC와 노트북만 사용하는 비중이 약 2/3에 달하며 여전히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모바일 기기 사용을 병행하는 소비자 중 29%는 전체 사용시간의 1/4 미만을 핸드폰 등을 통해 접속하는 반면, 8%는 1/4 이상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함.

  - GFK는 장기 인터넷 접속 시 여전히 PC류가 선호되는 반면 단기 접속 위주로 모바일 기기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함.

  -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여행 중이거나 줄을 서서 기다리는 등 외출하는 상황이 주를 이룸. 

 

인터넷  접속 매체  비중(%)

   PC와 노트북만 사용

63%

   모바일 기기 병행 사용(전체 접속시간의 1/4 미만)

29%

   모바일 기기 병행 사용(전체 접속시간의 1/4 이상)

8%

모바일 인터넷 접속 배경 (%)

   여행 

60%

   기다릴 때(줄서기, 엘리베이터 기타등등)

48%

   급하게 인터넷 접속이 필요할 

43%

   PC를 키기 싫을 

34%

   PC를 다른 사람이 사용 중일 

28%

자료원: Gfk Hungaria

 

  - 온라인 쇼핑, 온라인 행정(뱅킹 등), 동영상 다운로드 등을 위해서는 PC가 Facebook 접속, 이메일 수발신,  뉴스  읽기 등을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가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 헝가리 스마트폰 및 무선인터넷 확산 추세

 

 ○ IDC 통계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스마트폰 판매량은 연 50만 대였으나 2012년에 들어 한분기에 동일한 분량이 판매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등 스마트폰의 확산이 급속하게 이뤄지고 있음.

 

 ○ 헝가리 시장점유 관련, 삼성이 시장의 1/3을 점유하며 선두를 차지했고 애플은 노키아와 소니 에릭슨을 이어 4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남. 애플이 약세를 보이는 데 애플폰의 높은 가격이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폰의 확산은 무선 인터넷 가입자 통계에서도 확인이 가능함. 10년 전 무선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10%에 불과했으나 2011년 말 기준 50%까지 확대됨.

 

자료원 : KSH

 

 ○ 현지 총 인터넷 가입현황통계를 통해서도 무선 인터넷의 급속한 확대를 확인할 수 있음. 2003년 이후 무선인터넷 가입자 수는 평균 58% 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헝가리 총 인터넷 가입현황(2011년말 기준)

연도

공공 네트워크
(모뎀, dial-up)+ISDN

xDSL

유선방송

무선

무선인터넷 증가율

기타

총계

2003

391 398

114 813

77 189

60 538

..

22 654

666 592

2004

320 494

235 969

135 803

88 122

46%

14 489

794 877

2005

241 611

372 523

212 145

155 988

77%

18 470

1 000 737

2006

85 878

597 331

374 647

251 774

61%

19 995

1 329 625

2007

62 985

739 028

563 593

434 361

73%

32 056

1 832 023

2008

24 742

806 569

718 060

678 123

56%

83 420

2 310 914

2009

22 403

800 013

782 430

1 036 898

53%

161 799

2 803 543

2010

15 137

789 657

893 177

1 407 039

36%

236 454

3 341 464

2011

13 527

801 165

970 499

2 254 948

60%

292 386

4 332 525

자료원 : KSH

 

□ 인터넷 사용 목적, 모바일이 더욱 유리해질 추세

 

 ○ eNet와 Telekom의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인터넷 사용목적 역시 향후 모바일 사용량의 증가에 유리할 것으로 나타남.

 

 ○ 양 기관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30대 이상 이용자의 경우 인터넷 사용의 주목적은 이메일 서비스, 뉴스 조회, SNS 이용, 온라인 뱅킹 등 순으로 나타남. 이와 반면 15~30세 층은 SNS 이용, 이메일 서비스, 음악 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다운로드 등 순으로 나타남. 다시 말해 모바일로 접속하길 선호하는 방면으로 인터넷 사용빈도가 옮겨가는 중이므로 모바일 선호도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사용 콘텐츠

30대 이상

15-30세

온라인 뱅킹

23%

14%

뉴스 조회

53%

37%

이메일 서비스

60%

61%

SNS 이용

38%

70%

SW 다운로드

12%

26%

동영상 다운로드

16%

43%

음악 다운로드

14%

48%

자료원 : eNet/Telekom

 

□ 시사점

 

 ○ 점진적인 인터넷 사용량 증가와 모바일 매체 사용의 확대는 헝가리 내 관련 시장 확대로 해석할 수 있음. 현재까지 헝가리와 관련 한국의 IT 관련 진출 노력은 스마트 교통시스템, ITS 등 한정적인 공공 프로젝트 위주로 이뤄졌으나 이 추세가 이어질 경우 모바일 솔루션 등 일반 비즈니스적 접근 가능성도 커질 수 있음.

 

 ○ 일반적으로 헝가리는 대부분 분야에서 독일 등 선진유럽국에 비해 트렌드가 몇 년 늦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지켜봐야 하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예의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BBJ, KSH, GFK, eNet, Telek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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