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2021년 헝가리 농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익중
  • 2022-01-03

산업개요

헝가리의 농업 생산은 2012년부터 꾸준히 증가했으며 총 부가가치도 2013년부터 증가했다. 헝가리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2020년 기준 생산액은 2.9조 포린트로 전년 동기 대비 4.6% 중가했다. 주로 옥수수 등의 곡물과 유가공 제품이 생산되며 헝가리의 생산량은 EU 전체 생산량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곡물 생산량만 놓고 본다면 이보다 살짝 높은 2.3%로 추산된다. 아울러, 헝가리 정부는 자국 산업 양성을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 국내 생산을 위해 지급된 금액은 총 6,030억 포린트로 전년 대비 440억 포린트가 증가하여 안정적인 식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신기술 동향

현대 농업에 있어서 기술 혁신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물가 상승, 노동 공급 부족, 소비자의 선호 변화,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 등을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맞춰 4대 기술 트렌드가 적용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내 수직 농장(indoor vertical farming)

실내 수직 농장은 생산량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제한된 토지 면적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통제된 환경 속에서 하나의 스택 위에 다른 스택을 쌓음으로써 수직계열로 작물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쌓아 올리는 구조이므로 전통 농법에 비해 토지 면적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도시화로 인해 제한되는 현대 사회에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직 농장으로 재배되는 대부분의 식물은 영양이 풍부한 물에서 재배하는 수경재배 방식이거나 식물 뿌리에 물과 영양분을 체계적으로 분사하는 에어로포닉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이들은 자연광 대신 인공 조명을 활용하며 전통 방식에 비해 물 활용량이 최대 70% 적게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지속 가능한 도시 성장을 추구함에 있어 실내 수직 농장이 제공하는 최소 노동비용 대비 최대 수확의 장점은 분명하다. 빛, 습도, 물 등의 요인을 정확하게 연중 통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량 관리도 가능하다. 또한, 로봇 공학의 활용으로 더욱 이를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안그래도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장 자동화(Farm automation)

스마트 농업으로 알려진 농장 자동화는 농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작물 및 가축 생산 주기를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점점 많은 기업들이 로봇공학을 활용하고 있으며 드론, 자동화 트랙터, 로봇 수확기기, 자동 관수 및 파종 로봇 등이 사용되고 있다. 비록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전통적인 농업 회사가 농장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있다. 농장 자동화는 인류가 직면하는 인구 증가에 따른 높은 식량 수요, 노동가능인구 축소, 소비자 변화 등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축산 기술(Livestock farming technology)

전통적인 축산업은 중요하지만 간과되고 서비스가 부족한 분야이다. 가축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구 생태계에 중요한 부분이다. 축산업에는 흔히 가금류 농장, 유가공품 농장, 가축 목장 또는 기타로 구성되며 이를 운영하는 관리자는 정확한 기록 관리와 가축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감독이 요구되었다. 하지만 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전통적인 축산업도 변화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데이터 기반 사회로의 전환이 이를 손쉽게 탈바꿈하고 있다. 영양 정보, 유전학 등의 정보를 데이터화 하여 정교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센서를 활용하여 가축의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해졌다. 생산자는 이를 통해 종합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결정을 내리고 실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결과 가축의 복지와 생산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정밀 농업(Precision agriculture)

농업은 현재 빠르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최신 기술과의 농업은 상업 농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다. 정밀 농업을 추구하는 새로운 회사들은 작물 생산에 있어 습도 수준, 해충 스트레스, 토양 조건, 미세 기후 등을 전부 조절함으로써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보다 정확한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농부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비용도 최적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이 업계에 진출하는 사람들은 작물 수확량을 체계적으로 극대화하는 빠르고 유연한 정밀 농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관련 정책

헝가리 정부는 디지털화를 통해 국민의 복지를 향상하고자 하는 전략적인 장기 계획 Digital Welfare Progamme 일환으로 지난 3월 ‘Digital Food Strategy’를 발표했다. 농업 및 식량 경제가 여러 요인과 도전에 직면함에 따라 복잡한 구조에 놓여있으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책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헝가리 식품 산업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성공은 농업부문에 배정된 EU기금이 전기 대비 3배 증가한 7.5억 포린트로 확정되었다는 점에서 이어나갈 것임을 언급했다. 해당 전략은 헝가리 농업이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디지털화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2020년 새로이 설립된 National Data Wealth Agency(NAVU)와의 협력으로 고품질의 농업 공급망을 확보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국내 생산량을 추구할 것임을 목표하고 있다.  

 

수급동향

Hungarian Chamber of Agriculture 조사자료에 의하면 농업 및 식품 가공업체에 종사하는 인구는 총 361.1천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전체 근로 인구 중 7.8%에 불과한 수준이다.


<전체 취업 인구 대비 농·식품산업 취업 인구 현황>

(단위: 천명, %)

주: 원자료 발췌본으로 번역 불가(상단 두번째 및 다섯번째 수치가 농업 및 식품산업 취업인구 수치임.)

[자료: NAK웹사이트]


2020년 농업 및 식료품 산업의 수출액 3,210억 포린트와 수입액 2,220억 포린트를 기록함으로써 산업 전반적으로는 흑자를 기록했다. 해당 산업의 수출액은 헝가리 전체 수출액의 8.8%를 차지했으며 해당 비중은 수년간 큰 변동이 없는 상황이다. 수출액은 2015년부터 꾸준히 증가했으며 수입액도 꾸준히 증가했으나 산업 내 무역 흑자 규모는 큰 변동폭 없이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농업 및 식료품 산업 연도별 교역액>

(단위: 천억 포린트)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수출액

2.38

2.41

2.65

2.66

2.91

3.21

수입액

1.60

1.60

1.71

1.84

2.04

2.22

무역수지

0.81

0.81

0.93

0.82

0.87

0.99

[자료: 헝가리 통계청(KSH)]

 

또한, 농업 및 식료품 산업에 대한 투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농업 전반의 투자 금액은 4,640억 포린트로 집계되었으며 2019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전체 투자액 10.69조 포린트 대비 4.3%의 비중을 차지하며 식료품 산업에 비해 1.6%p 높은 투자 규모를 보이고 있다. 국가 전체 투자액이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반면 농업 및 식료품 산업에 대한 투자는 증가했다.

 

<농업 및 식료품 산업 연도별 투자 규모>

(단위: 십억 포린트)

항목

2017

2018

2019

2020

농업 전반

304

367

462

464

식료품 전반

206

242

271

289

[자료: 헝가리 통계청(KSH)]

 

주요 이슈

기후에 따라 생산량이 크게 좌지우지되는 산업이므로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으며 헝가리 농업도 다른 나라와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과 물가 상승 외에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세가지 수준에 있어 농업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극단적인 기후 변화는 생산량 변동성 확대, 가격 변동 그리고 식물위생 문제를 발생한다. 또한, 기후 변화에 대한 투쟁은 인구의 식품 소비에 대해 인식 변환을 촉진하고 있으며 유기농 및 현지 생산 식품의 소비를 증가시키고 있다. 무엇보다도 EU 공동 농업 정책의 주요 목표인 지속가능성을 위해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헝가리 농업도 예외는 아닌 상황이다.

 

관련 협회 및 행사

국가 식품 가공 협회(ÉFOSZ)는 헝가리 식품 회사의 경쟁력 향상 및 이익 대변을 위한 산업 내 대표 조직이다. 협회의 주요 목표는 자국 식품 가공업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헝가리 국민에게 양질의 식품을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회원사의 국내 및 국제 경쟁력 향상에 도움되는 규제 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 식품 산업 및 농업 박람회(OMEK)는 헝가리를 비롯해 카파르시안 분지에서 개최되는 관련 주요 전시회 중 하나이다. 해당 박람회는 규모와 분야 불문 관련 기업을 초청해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등 정보 제공 목적으로 격년 주기로 개최되고 있다. 2021년에는 10월 7일부터 10일 간 Hungexpo에서 개최되었다.

마지막으로 자국 식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Hungarian Food Product Programme을 추진하고 있다. 2006년 설립된 독립기관 Hungarian Food Product Nonprofit에 의해 관련 품질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 활발한 홍보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의 90% 이상은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총 6개로 나눠진 제품 라벨링 문구는 현재 140개사의 4천여 개 제품에 활용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다. 100% Hungarian origin in terms of ingredients and procession

·         제품의 원료 50% 이상이 헝가리산임을 인증

·         수입한 원료로 헝가리에서 가공되었음을 인증

·         뛰어난 품질을 갖췄음을 인증

·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임을 인증

·         헝가리 내에서 부가가치 75% 이상이 창출됨을 인증

·         100% 헝가리산 재료 활용 및 가공되었음을 인증

 

SWOT 분석

S(Strength)

∙ GDP내 비중은 감소하고 있으나 탄탄한 농업 기반

∙ 농작물 재배에 적격인 기후 조건 및 넓은 평야 지대

∙ 서유럽, CIS, 발칸을 잇는 지리적 접근성 보유

W(Weakness)

∙ 농업 부문의 상대적인 낮은 중요도로 정부 투자 및 관심 부족

∙ 농업용 장비 및 기계의 노후화

∙ 산업 내 노동 가능 인구 감소

O(Opportunity)

∙ 안정적인 자국 내 식품 공급 기반

∙ 정부의 디지털화 전략에 따라 산업 내 개선 의지 확인 가능

∙ 실질소득 상승에 따른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유제품 등 일부 식료품에 대한 낮은 부가가치세율

T(Threat)

∙ 타 산업 대비 낮은 정부 관심 및 해외직접투자 매력도

 

유망분야

앞서 헝가리 정부는 농업의 디지털화를 국가 목표로 설정했음을 확인했으며 데이터와의 연계성 향상, 드론 등 로봇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 도입 등이 향후 주요 추진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화를 통해 식품 안보와 주권을 확립하고자 하는 정부의 목표에 따라 향후 센서, 데이터 기반 시스템, 자동화 기기, 로봇, 드론 등이 농업과 융합하여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헝가리 국민의 실질 임금 상승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한 삶에 대한 인식 변화가 양질의 식료품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프리미엄 또는 이국적인 제품이 유망 품목으로 꼽힌다.



자료: NAK(Hungarian Chambers of Agriculture), 헝가리 통계청(KSH), 무역관 자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헝가리 농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