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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헝가리 전자전기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익중
  • 2021-12-28

산업개요

헝가리의 전자전기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다. 해당 산업은 헝가리 제조업 생산의 12.7%를 차지하고 GDP에서 5.3%를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동부 유럽에 위치하는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있으며 헝가리의 전자전기 생산량은 중동부 유럽 생산량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의료 기기, 자동차 관련 전자제품, 가정용 전자기기 등에 있어 헝가리는 제조뿐만 아니라 혁신에 있어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헝가리의 인구는 9.7백만명으로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지만 탄탄한 내수시장을 비롯해 주변 EU회원국까지 포함하여 탄탄한 시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며 약 18만명의 일자리가 해당 산업에서 창출되고 있다.


<2021년 6월 기준 상위 5대 제조 분야의 가치 및 수출 현황>

[자료: parlament.hu 웹사이트]

 

산업 내 최신 기술 트렌드

가정용 전자기기 중심으로 제조되었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로봇 공학 분야가 산업 내 가장 영향력 있는 분야로 바뀌어가고 있다. 특히 제조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동화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진보된 기술이 제공하는 기술적 이점을 활용코자 많은 기업들은 AMR(자율 이동 로봇)에 눈 돌리기 시작했으며 전자전기 산업 내 중요한 섹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헝가리 전자전기 산업은 선도하기 위해 나서고 있으며 다른 나라와 유사하게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AMR 또는 제한된 로봇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에 도입하고 있거나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 로봇 공학을 활용한 자동화 기술의 광범위한 적용은 아직 시기상조이지만 기업들은 이동성을 갖추고 있는 로봇을 통한 자동화는 더욱 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로 이어져 경쟁력과 품질을 높일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고 정보통신 기술과 접목하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로를 계획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역동적인 작업 환경에 적합함도 알고 있다. 또한 작업장 내 사고의 위험을 줄일 뿐 아니라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는 관계로 보다 빠르게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실제로 2020년 상반기 관련 산업 내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로봇 공학이 생산 비용을 절감하여 효율성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는 기업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자 및 하이테크 산업은 헝가리 정부가 추구하는 인더스트리 4.0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경제 전반에 생산 자동화, 향상된 속도, 혁신적인 기술 등을 파생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

전세계적인 코로나19의 확산은 헝가리 전자전기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우선 상당수의 기업이 재택근무를 실시함에 따라 관련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PC, 노트북, 헤드폰, TV 등 전자기기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2021년 하반기부터는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해소되어 감소하는 대신 후순위로 밀려있던 스피커,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의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의 확산이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 것과는 달리 전자전기 산업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전자상거래가 코로나19 속에서 크게 발전했다. 오프라인 매장 영업 중단 또는 축소 조치가 적용되면서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를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전자상거래의 편의성을 경험한 뒤에는 각종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도 이를 활용하는 인구가 늘어 전자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했다. 마지막으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헝가리의 작은 인구 규모가 해당 산업 내 활동을 발목잡기 시작했다. 최근 발표된 10월 실업률 통계는 3.9%로 자연실업률 수준에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 그래도 헝가리의 우수한 인력들이 서유럽권 대비 낮은 임금으로 인력 유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낮은 실업률은 헝가리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헝가리 통계청에서 발표한 업종별 취업자 수와 취업률을 보면 제조업의 공석이 2.1%로 가장 낮으며 이는 전자전기 산업과 자동차 제조업에서 많은 노동 수요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기업동향

헝가리에는 글로벌 전자전기 제조기업이 다수 존재한다. Jabil, Flextronics, Foxconn, Sanmina, Zoller, GE 등을 비롯하여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헝가리의 우수한 경영 환경 이점을 활용코자 진출해있다. 이 중 Videoton은 헝가리 국적 기업으로 지난 1938년 창립되어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비교적 규모가 큰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s) 기업으로 자체 기술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사출 성형, 스탬핑, 기계 가공, 표면처리 등이 가능한 부품, 모듈 제조 및 조립 업체로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외 고객 맞춤형 제품에 대한 제조 역량도 갖추고 있음에 따라 휴대용 충전식 배터리 팩, 산업용 팬 및 여과 시스템, 철강 가공 및 특수 목적 기계 등의 생산이 가능한 기업이다. Szekesfehervar에 본사를 둔 Videoton은 헝가리에 9개의 지점이 있으며 이외 불가리아와 세르비아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 Mitsuba, Siemens, Ericsson, IBM, Bosch, Huawei 등의 기업이 헝가리에서 기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수출입 동향

유럽 대륙 중심에 위치하여 서유럽, CIS, 발칸 지역을 잇는 지리적 이점을 보유함에 따라 헝가리를 통해 교역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먼저 수출을 살펴보면 헝가리의 HS code 85(Electrical Machinery And Equipment And Parts)에 대한 수출액은 2015년부터 꾸준히 증가했다. 2015년 20,481백만 달러를 기록하고 나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19에도 불구 2020년에도 추세를 이어가 29,597백만 달러를 수출했다. 주요 수출국은 독일, 슬로바이카, 체코 등 주변 EU회원국으로 독일로의 수출이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연도별 HS code 85에 대한 헝가리의 수출 동향>

(단위: 백만 불)

국가명

2016

2017

2018

2019

2020

독일

6,284

7,419

8,759

9,495

10,203

슬로바키아

1,164

1,274

1,251

1,344

1,643

체코

1,088

1,169

1,251

1,255

1,350

이탈리아

910

997

1,000

1,158

1,275

네덜란드

583

762

997

1,108

1,177

프랑스

1,154

1,116

1,141

1,139

1,136

미국

1,089

719

850

1,037

1,060

루마니아

931

1,026

1,038

1,027

1,044

벨기에

361

388

520

855

980

영국

1,003

964

927

951

977

총계

21,651

23,827

26,556

28,307

29,597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12.15 기준)]

 

2020년 수입액은 25,434백만 달러로 정점을 기록한 2019년 26,025백만 달러에 비해 소폭 감소했다. 수출과 동일하게 독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의존도가 높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한가지 특이점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Huawei, Xiaomi 등 기업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과 이들 기업의 헝가리 진출과 맞물려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도별 HS code 85에 대한 헝가리의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불)

국가명

2016

2017

2018

2019

2020

독일

5,127

5,982

6,687

6,957

6,345

중국

3,304

3,251

3,516

4,078

4,285

네덜란드

1,472

1,879

2,265

2,207

2,019

체코

653

712

825

1,033

1,187

슬로바키아

703

915

858

905

877

폴란드

726

842

1,017

874

844

베트남

58

188

433

399

837

프랑스

707

721

788

811

787

오스트리아

770

810

865

861

734

우크라이나

440

591

748

661

690

총계

19,453

22,218

24,547

26,025

25,43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12.15 기준)]

 

규제 및 인증

헝가리는 EU회원국으로 폭넓은 규제를 같이 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증 정보는 다음과 같다.

Conformité Européenne (CE)

일명 CE인증은 EU 시장에서 제조, 수입 또는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유럽 연합(EU)의 필수 적합성 표시다. 마크가 있다는 것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위해 정확한 평가 기준을 거쳤고 안전, 건강 및 환경 보호에 대한 일반 요구 사항을 충족했음을 의미한다.

유해 물질 제한(RoHS)

RoHS는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의 약자로 EU 시장에서 제조, 수입 또는 판매되는 전기 또는 전자 장치에 적용된다. 이 지침은 금지된 유해 화학 물질 및 장치에서 발견되는 물질로부터 사람과 환경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RoHS에 따른 제한 물질로는 납(Pb), 수은(Hg), 카드뮴(Cd), 크롬(Cr6+), 폴리브롬화비페닐(PBB), 폴리브롬화디페닐에테르(PBDE)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일부 제한 물질은 납땜, 배터리 및 금속 부품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수입업체는 RoHS 준수 여부 검증을 위해 세부적으로 검증하는 절차가 요구된다.

전자기 호환성(EMC)

제품의 전자기 호환성(EMC)은 EU 지침 2014/30/EU에 기반한다. 이 지침은 장치가 다른 무선 및 통신 장비를 방해하거나 간섭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빠른 전기적 과부하 현상, 낙뢰 및 정전기 방전과 같은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전기 및 전자 장치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었다.

에너지 라벨링

에너지 라벨링 지침에 따라 EU 내 통용되는 제품 및 포장에는 에너지 라벨을 포함해야 한다. 라벨에는 에너지 절약 정보, 에코 디자인 요구 사항 및 에너지 소비 순위와 같은 정보가 명시되어야 한다. 에너지 소비 등급과 관련해서는 은 A+++에서 G까지 10개 등급으로 표시되고 있다.

해당 규제와 지침들 외에 과도한 양의 중금속 또는 유해 물질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는 포장 규제, 전자 장난감에 대한 안전 지침, 무선 장비 지침(RED), 저전압 지침(LVD) 등도 적용되고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SWOT 분석

S(Strength)

• EU 회원국과의 격차를 좁히는 과정에서 소득 수준이 증가할 전망

• 헝가리의 우수한 지리적 이점 및 잘 구축된 물류 허브

• EU 기금으로 전자기기 지출이 늘어나고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 촉진 전망

W(Weakness)

• 과도한 경쟁 속 기 충족된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는 미래 성장성을 축소.

•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추가 소비 여력 부재

•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높은 가격 민감성

• 정부의 불확실한 정책 환경과 일관된 ICT 전략 개발 부족

O(Opportunity)

• 소비자의 임금 상승은 비필수재인 스마트 워치, 스피커, 듀얼 스크린 스마트폰, AR/VR 등 제품의 수요 확대 촉진 전망

• 비대면 경제 활동 증가로 개인, 기업 및 공공 기관의 PC관련 소비 지속 전망

T(Threat)

•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과 이에 따른 미래 불확실성 지속

• 헝가리 정부의 정책 불확실성 및 EU와 분열적인 관계로 인한 불안 증대

• 노동력 부족 현상과 임금 인상은 노동 집약적인 헝가리 전자전기 산업의 경쟁력 압박 전망

 

유망분야

헝가리 소비자는 제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보수적이고 가격 민감도가 높다. 경제 위기를 경험하고 나서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전 제품의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이러한 제품의 수명 주기가 끝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수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전례 없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재택근무의 시행으로 가정 내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수요가 충족되어가면서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동시에 높은 임금상승 현상이 야기한 소비자의 구매 여력 확충은 기존 가정용 제품이 아닌 스마트 시계 및 피트니스 트래커, 스마트 보조 스피커, 폴더블 및 듀얼 스크린 스마트폰, 무선 이어폰, AR/VR과 같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료: 헝가리 통계청, 헝가리 투자청, Europa 웹사이트, 무역관 자체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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