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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파나마 식품유통사 대두유 공급선 발굴 희망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한철우
  • 2012-12-05
  • 출처 : KOTRA

 

파나마 식품유통사 대두유 공급선 발굴 희망

- 식품 전문 유통회사 대두유 공급선 못 찾아 -

- 웰빙 식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는 아직 더뎌 -

 

 

 

우량바이어 인콰이어리 품목: 대두유(식물성 식용유)

파나마 HS코드 1507.90(관세율 10%, 부과세 0%)

 

□ 대두유시장 개요

 

 ○ 대두유 시장규모는 약 2500만 달러 상당으로 연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 파나마 국민의 혈관질환에 있어 주요 발병 원인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3명 중 2명은 주간 사용 식용유를 최소 3회 이상 재활용하는 편

  - 소비자의 연령이 높을수록 식용유 재활용 빈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밥, 육류, 조류, 생선, 빠따꼰(바나나 튀김) 등 튀김 혹은 볶음 요리가 대표적인 식단

  - 주로 사용되는 식용유 종류로는 대두유, 해바라기, 옥수수 외 올리브·카놀라유를 포함한 프리미엄 기름이 있음.

 

자료원: 2011 파나마 관세청 수입통계

 

 ○ 특히 미국과 인근 중남미 국가 또는 파나마 자국 생산의 제품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나, 올리브유의 경우 품질이 소문난 스페인과 이탈리아 수입산이 압도적임.

 

파나마 대두유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수입액

시장점유율

순위

국가

2009

2010

2011

2009

2010

2011

1

미국

3,280

6,500

8,180

14.58

36.29

30.59

2

과테말라

7,700

5,600

7,400

34.17

31.47

27.92

3

아르헨티나

10,300

4,700

7,300

45.95

26.22

27.43

4

콜롬비아

0

0

1,000

0

0.16

5.29

5

코스타리카

320

330

920

1.43

1.86

3.47

6

터키

60

220

390

0.27

1.23

1.48

7

볼리비아

350

100

330

1.55

0.57

1.25

8

브라질

200

180

320

0.92

1.03

1.22

9

네덜란드

220

200

280

1.01

1.17

1.0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파나마 대두유 경쟁구조

 

 ○ 가격대는 1.5L 기준 평균 4~4.5달러 정도로 책정돼 있음.

 

국가별 브랜드 및 소비자가격

수입브랜드

국가

용량

가격

WESSON

미국

24 oz.

3.59

CRISCO

미국

32 oz.

4.30

COCINERO

과테말라

1.5L

3.98

HELMET

아르헨티나

1.5L

4.49

PABO

파나마

1.7L

5.01

자료원: 파나마 소비자보호청

 

주요 대두유 상품군

  

 

□ 바이어 인터뷰 내용 요약

 

 ○ 주요 고객층: 개인슈퍼, 대형마트, 호텔, 식당, 기업단체

 

 ○ 예상 주문량: 월 8~10개 컨테이너가량 수입 계획

 

 ○ 수출 시 고려사항

  - 동일 제품 구매 시 영문 상표의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브랜드명 현지화(영어/스페인어 활용)

  - 제품 등록 시 필요한 각종 서류 사전 구비해 준비

  - 프리미엄유 2개사와의 거래 경험에 의하면, 물색 중인 대두유 공급업체의 경우에도 섬유유연제를 취급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 따라서 섬유유연제, 세제 또한 인콰이어리 품목으로 검토 희망

 

□ 시사점

 

 ○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으로 소비패턴이 이동한 국내 식용유시장과는 달리 파나마는 콩기름의 수요가 지속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주요 브랜드가 미국에서 수입되고 있고, 현재 미국과 파나마 간의 FTA 체결과 지리적인 접근성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은 미국 수입 제품이 우위를 가질 수 있으나, 기능적인 면에 있어서 미래시장의 전망은 한국산 대두유에 이어 토착성이 강한 한국 식품의 수출 기회도 증가

 

 ○ 현지 유통회사를 통한 보급망 최대화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보는 유통 전략 고려해 파나마 시장을 기점으로 중남미 시장에 대한 확대 재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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