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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캐나다, 전기차 상용화 탄력받는다(2)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2-03-20
  • 출처 : KOTRA

 

캐나다, 전기차 상용화 탄력받는다(2)

 

 

 

□ 전기차 상용화에 대한 기타 의견

 

 ○ J.D. Power and Associates사에 의하면 현재까지 전기차량을 구매한 캐나다인은 전체인구의 1% 정도 뿐이며, 전기차량을 구매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높은 비용을 언급함. 또한 전기 차량들은 특히 일정한 거리를 달린 뒤에 반드시 충전을 해야하는데, 이는 운전자에게 불편을 야기한다고 함.

  - 실제 전기차나 연료전지 차량 구입으로 돈이 절약되는지는 불확실하다고 함. 이들 차량의 대부분이 4만 달러 이상이며, 집에 전기충전소를 설치해야 할 경우 2000달러가 추가로 소요됨.

  - 이는 인센티브로 환급받게 되는 액수가 2500~5000달러 선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입장임.

 

 ○ BC주 자동차협회 관계자(British Columbia Automobile Association: BCAA)는 친환경 자동차를 구입한 뒤에 5년간 들어가는 비용과 일반 차량을 구입할 경우 소요되는 비용을 산출해 경제적인지를 계산해야 한다고 언급함. 또한 리베이트 대상에 해당되는 차량은 대부분 신형 자동차들로 5년간 투입되는 비용이 정확히 얼마일지 알 수 없다고 지적함.

  - BCAA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향후 3년 이내에 전기차량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사람의 비율은 6%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전기차량 개발업체 현황(밴쿠버)

 

 ○ Future Vehicle Technologies Inc사는 삼륜의 전기차량 eVaro를 개발 중임.

  - 이 회사 관계자에 의하면 제품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약 3000만~5000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봄. 생산 첫 해에는 500대가 생산될 것이며, 이듬해에는 5000대까지 생산을 늘릴 예정이라고 함.

  - 충전 완료 후 최대 200km까지 주행이 가능함.

  - 삼륜차는 사륜차보다 차체가 날씬하고 충격테스트 인증 요구사항이 적으며 투입자본이 적어 생산단가가 더욱 저렴하다고 함.

  - 운전석이 2인용 좌석으로 왼손잡이 운전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함.

  - 도로 주행 시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음.

  - eVaro의 독특한 디자인은 대형 자동차 생산업체가 다루지 않는 틈새시장을 노려 접근할 예정임.

  - 이 회사 관계자는 최근에는 기술이 많이 발달해 중소기업들도 자동차 생산산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며 현재 eVaro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부품을 직접 생산한다고 함.

  - 그 외에도 이 회사의 기술을 잠수함, 추진시스템(Powertrain), 갱도지주트럭, 직접구동(Direct Drive) 방식 풍력, 수력발전기에 적용·판매 중임.

  - eVaro의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음.

 

• Top speed: Projected 210k/h (130mph)

• Electric range: 200k (125 miles)

• Range with gas generator: 700k (430 miles)

• Charging time: 3 hours with 220V@40 amps plug-in / 1 hour with on-board generator

• Cost to charge: $1.45 @ $.07 per KW

• Acceleration: projected 0-60 in 5 seconds

• Generator specs: custom 4 cylinder gas engine producing 20KW

• Heat and air conditioning- 15,000 BTU heat pump

• Visibility: rear view back up camera

• Seating: 2 seats in tandem.

• Storage: 20 cubic feet.

• Power: Max. 400volts @ 600 amps

• Inverters: Twin 500 amp with custom firmware and source code

• Motors: twin custom air cooled 400 volt DC brushless motors with independent shafts.

• Transmission: None

• Differential: None

• Batteries: 21 kwh - EIG Lithium polymer with custom BMS designed by FVT

• Battery life: 12 years of normal driving

• Batteries recyclable? : Yes

• Horsepower: Projected 400 hp total

• Torque: Projected 1400 ft/lbs total

• Lighting: LED technology including headlamps

• Front and rear suspension: Independent coil over shock

• Braking: Regenerative braking slows the vehicle from any speed to 0. Hydraulic brakes are in place only as a back-up braking system and to hold the vehicle stationary when stopped.

 

 

 ○ Motive Industries Inc.는 대마(hemp)로 재료로 한 Kestrel 차량 개발 중임.

  - 이 회사는 캐나다의 전기차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업체로, 세계최초로 대마가 함유된 생물성 복합소재를 사용, 양산형 전기자동차를 개발했음.

  - Kestrel은 4인승 3도어 해치백 형태임.

  - 관계자에 의하면 Kestrel은 대마 복합소재로 유리섬유만큼 강하고 가볍다며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중량이 1.134㎏에 불과하다고 함. 이러한 경량성은 연비 효율을 증가시킴.

  - 또한 차체 소재로 내충격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마 줄기를 다듬어 경량 화합물과 함께 폴리머수지를 사용함.

  - 대마는 성장속도가 빠르고 저렴해 Kestrel의 제조단가도 약 2만5000달러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

  - 수천 대의 상용모델이 2012년 말경에는 출시될 것이라고 함.

  - Kestrel의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음.

• 100% electric - no gas required

• TM4 Powertrain

• Range up to160 kilometers per charge

• Speeds up to 135 kph

• 4 passengers, 3 doors

 

 

 ○ 그 밖의 전기자동차 부품제조업체들은 다음과 같음.

  - Delta Q Technologies Corp.사는 전기자동차용 파워 컨버터를 생산함.

  - Rapid Electric Vehicles Inc.사의 경우 경량차를 위한 추진시스템(Powertrain Systems)을 디자인 하고 개발함. 이 회사의 제품은 Ford사 F-150 모델과 Escape 모델에 사용됨.

  - Delaware Power Systems Corp.사는 전기차를 위한 배터리 모듈을 디자인, 제작함.

 

□ 시사점

 

 ○ 하이브리드 차의 주요 핵심부품으로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모터, 인버터, 컨버터 등이 있으며 특히 차세대 전지인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전지분야에서 한국 업체의 기술력은 우수함. 핵심부품과 국내 관련업체들은 다음과 같음.

  - 배터리: LG화학, 코캄, SB리모티브, SK에너지, 에너테크인터내셔날, EIG

  - BMS: 넥스콘테크, 파워로직스, 레오모터스

  - 모터: 현대모비스, 엠비성산, 효성중공업, LS전선, 현대중공업, S&T대우

  - 인버터: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성문전자, 필코전자, 뉴인텍, LS산전, 대우전자부품

  - 컨버터: 동아일렉콤, 크로바하이텍

 

 ○ 캐나다의 친환경차량 출시가 계속되면서 대마와 같은 친환경 소재의 부품 사용 또한 유망할 것이며 이는 국내 부품업체에 시사하는 바가 있음.

 

 ○ 이처럼 전기차의 상용화가 가까워짐에 따라 자동차용 연료전지를 생산하는 BC주 소재기업 AFCC사 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대될 것임. Mercedes Benz사는 AFCC사와 협력, Burnaby시에 차량용 연료전지 제조시설을 건설 중으로 정상 가동 시 연료전지 차량 양산에 들어갈 것임.

 

 ○ Ford사와 같은 미국의 자동차업계에서는 고효율의 배터리 공급을 위해 현지 내 배터리 제작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음. 관심 있는 한국업체들은 현지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시장진출 또한 고려해봐야 할 것임.

 

 

자료원: Jd Power, Future vehicle technologies, Motive industries,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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