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세계시장의 문 두드리는 의류・신발 브랜드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6-17
  • 출처 : KOTRA

 

폴란드, 세계시장의 문 두드리는 의류·신발 브랜드

- 해외 300여 개 매장 오픈 계획 –

 

 

 

□ 폴란드 의류·신발시장 동향

 

  폴란드 의류·신발시장 규모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폴란드 의류·신발 시장 규모는 2007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해 왔으나 2009년 이후로 성장세 둔화

  - 2011년 의류와 신발 시장규모는 45억8000만 유로로 작년보다 4억 유로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

  - 2010년 판매액 기준 의류시장 선두기업은 20억8000만 즈워티를 올린 LPP, 다음으로 H&M, Zara Polska, Vistula, Redan 순으로 집계

 

폴란드 의류·신발시장 규모와 의류분야 상위매출 기업

자료원 : Rz 지

 

  - 최근 폴란드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 소매판매 증가, 1분기 높은 경제성장률(4.4%) 등으로 외국 투자자들에게 성장잠재성이 높은 시장으로 손꼽힘.

  - 실제로 통계청(GUS)에 따르면 지난 4월 폴란드 소매판매는 전년동월대비 18.6% 늘었으며, 각각 35%와 20% 증가한 가전 및 가구 소비, 의류소비에 크게 영향을 받았음. 이는 시장전문가들의 기존 예상치인 14.9%를 훨씬 웃도는 수치(4월 5.9% 인상 폭이 소비 증가 견인)

 

폴란드 내 소매판매 변화율(전년 동월 대비)

* 예상치

자료원 : gazetaprawna 지

 

 ○ 주요 외국브랜들의 폴란드 시장 진입 및 확장

  - 많은 외국 의류와 신발 브랜드들이 폴란드 시장 진입 및 매장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어 폴란드 토종 브랜드들과 고객유치 경쟁이 치열해짐.

  - 올해에는 G-star Raw, New Look 브랜드가 폴란드에 신규 진출할 예정이며, Levi's, Addidas, H&M, Zara 등도 적극적으로 매장 수 확대에 나서는 추세

 

2010년 폴란드 내 진출 및 확장한 주요 해외 브랜드

구분

브랜드

국가

주요 내용

신규

G-star Raw

네덜란드

폴란드 진출, Galeria mokotów 매장 오픈

Adidas

독일/프랑스

Galeria mokotów 내 콘셉트 스토어 오픈

Marks&Spencer

영국

Warszawa 매장 확장

H&M

스웨덴

Nowy Świat, Warszawa와 Zakopane 매장 오픈

Zara

스페인

Galeria Mazovia 내 매장 오픈 온라인숍 도입 계획

자료원 : Gazeta 지

 

 ○ 국내 경쟁 가속화에 따른 폴란드 토종 의류, 신발 브랜드의 해외판로 개척 노력

  - 폴란드 주요 의료, 신발 브랜드들은 국내시장 경쟁 가속화에 따라 해외판로 개척을 적극 추진

  - Gazetaprawna 지는 올해 폴란드 의류, 신발, 화장품 브랜드들이 총 300여 개의 해외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각 회사 자료를 인용 보도

 

□ 폴란드 브랜드 해외진출 관련 주요내역

 

 ○ 중국, 중동국가 진출 관심 증가

  - 최근 폴란드 의류브랜드들은 주변 중동부 유럽 국가를 넘어서 아시아, 중동 국가와 같은 "비전통적 해외판로"를 개척 강화

  - 실제로 Tatuum은 상하이에 2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중국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매장확장 계획, 타 의류 브랜드인 Reserved, Cropp, House(앞의 3브랜드 모두 LPP 기업 소유), 유아 및 아동용 의류 브랜드 Coccodrillo도 중국시장 진출에 관심

  - 의류기업 관계자들은 ‘미개척지인 아시아 및 중동국가 진출은 폴란드 제품이 그곳 소비자들에게 이국적이고 특이한 제품으로 인식되며, 폴란드 제품의 독특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은 관련 시장에서 강점으로 작용’한다며 큰 의미를 두어 평가

 

바르샤바 쇼핑몰에 입점한 폴란드 브랜드 Reserved와 신발브랜드 CCC

   

 

 ○ 적극적인 주변국 매장 확장

  - Reserved 브랜드 등을 소유한 LPP 기업은 올해 우크라이나, 러시아에 추가로 30여 개의 매장 확장 계획

  - Troll과 Top Secret 브랜드를 소유한 Redan 기업은 우크라이나 시장 확장에 집중해 17개의 신규매장 오픈 예정

  - 폴란드 내 주요 신발 생산 및 유통기업인 NG2는 체코를 중심으로 자사 브랜드 CCC 신발매장 확장 계획, 2010년 기준 폴란드 내 CCC 매장은 262개, 해외매장은 40개이며, 향후 해외 매장을 77개까지 확장 계획

 

주요 브랜드별 해외시장 확장 계획

자료원 : gazetaprawna 지

 

□ 전망

 

 ○ 폴란드 내수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 및 성장세 둔화로 폴란드 브랜드들의 해외시장 진출 노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폴란드 기업들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로의 진출도 적극 고려 중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폴란드 기업과의 제휴, 협력 방안 혹은 경쟁에 대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주요일간지(Rz 지, gazetaprawna 지),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세계시장의 문 두드리는 의류・신발 브랜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