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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인터넷 시장, SNS가 이끈다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6-16
  • 출처 : KOTRA

 

러시아 인터넷 시장, SNS가 이끈다

- 2010년 2억5000만 달러 규모, 러시아 인터넷 인구 56%가 활용 -

     

     

     

□ 러시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증가

 

 ○ 2010년 러시아 인터넷 활용자는 6500만 명으로 이 중 56%에 이르는 3620만 명이 SNS 활용자로 집계됐음.

  - 특히 모스크바 650만 명(전 거주인구의 68%), 상트페테르부르크 270만 명(전 거주인구의 66%), 노보시비르스크 80만 명(전 거주인구의 62%) 등 도시 지역에서 SNS 활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남.

 

 ○ TNS Research사의 조사 결과 러시아의 연령별 인터넷 사용 시간은 12~24세 1일 평균 115분, 24~34세 117분, 35~54세 130분으로 조사됐음.

  - 이들 중 1일 평균 1865만 명이 SNS를 활용하며, 인터넷 평균 사용 시간의 42%에 달하는 51분을 SNS에 투자하는 것으로 밝혀짐.

 

러시아 인터넷 활용 목적 및 할애 시간(1일 기준)

자료원 : TNS Research

 

 ○ 미국, 유럽 등에서 Facebook, Twitter 등 글로벌 SNS가 강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러시아 SNS는 현지 서비스인 Vkontakte, Odnoklassniki를 중심으로 활성화됐음.

 

러시아 인기 사이트 20(방문자 수 기준)

    

자료원 : Rumetrika

     

□ 모바일 인터넷 유저, SNS 활용 급증

 

 ○ 러시아의 무선 인터넷 인프라는 정부 정책 및 MTS, Beeline 등의 대형 통신사 서비스 확장에 힘입어 급속히 성장 중임.

  - 2011년 5월 러시아 모바일 인터넷 인구는 2010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2200만 명으로 집계됐음.

  - 러시아 모바일폰 보유자는 18세 이상 인구 절반에 달하는 7000만 명인 바, 향후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됨.

 

 ○ Media Forum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은 도시를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65%), 24세 이상을 중심으로 확산됐음(54%).

 

 ○ 모바일 인터넷 활용자들은 기존 모바일 폰 활용자보다 콘텐츠 활용에 더욱 활동적인 것으로 조사됐음.

 

러시아 모바일 폰 사용자의 콘텐츠 사용 현황

자료원 : Media forum

주 1) 당 설문조사는 러시아인 1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음.

 

 ○ 모바일 인터넷 유저들은 정보검색(44%), 및 SNS 활용(36%)을 주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특히 정보검색의 특성상 단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할 때, 모바일 인터넷 유저들이 주로 활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SNS일 것으로 분석됨.

 

모바일 인터넷 활용자 인터넷 활용 목적

자료원 : Media forum

주 1) 당 설문조사는 러시아인 1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음.

 

□ 시사점 및 전망

 

 ○ 2010년 러시아 SNS 시장 규모는 2억5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광고 및 게임을 중심으로 급속 성장할 전망임.

  - 러시아 SNS 광고 규모는 현재 5000만 달러로 추산되나, 최근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한 광고 서비스 등 SNS 내 광고서비스의 대폭 개선으로 동 규모는 급속히 확장될 것으로 판단됨.

  - 러시아 내 SNS는 현지 SNS를 중심으로 활성화된 바, 기업들의 SNS 활용 마케팅 시 기존 마케팅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접근법이 요구됨.

 

 ○ SNS 활용은 집단구매, 쿠폰 활용, 정보 공유 등을 통해 러시아 소비자들의 협상력을 증대시킬 것으로 전망되므로 기업들의 전략적인 SNS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됨.

 

 

자료원 : TNS Research, Rumetrika, Media forum, Yandex, Ria novosti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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