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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소매업 매출 증가세 지속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11-06-1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소매업 매출 증가세 지속

- 4월 소매업 매출 전년대비 3.4% 증가 -

- 판매량 증가보다는 물가상승 요인이 더 커 -

     

     

     

□ 소매업 매출 소폭 증가

     

 ○ 4월 네덜란드의 소매업 매출이 전년대비 3.4% 증가세를 보임. 증가요인은 제품가격의 상승이 2.5%, 수량이 약 1% 기여한데 따른 것임. 통계청에 따르면 쇼핑일수 요인을 반영할 경우, 판매량은 좀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네덜란드의 소매업 매출은 2010년에 전년대비 0.3% 감소한 데 반해 올해 들어서는 1월 0.8%, 2월 3.7%, 3월 1.5%, 가장 최근 발표된 4월에도 3.4% 증가해 지속 증가세를 보임.

 

□ 주요 분야별 매출

 

 ○ 2005년 매출액을 100으로 했을 때 4월 기준, 가장 높은 지수를 나타낸 부문은 슈퍼마켓으로 131.9를 보였고, 다음으로 식품점 125.5, 주유소 122.6, 의류·신발 121.6으로 나타나 2005년보다 식품분야의 매출이 가장 크게 늘어남. 2010년 대비로는 주유소 7.1%, 의류·신발 6.6%, 슈퍼마켓 6.2%, 식품점 5.4% 등이 평균보다 높은 매출증가율을 보임.

 

주요 부문별 매출액 현황

(단위 : %)

구분

2010

2011 1월

2011 2월

2011 3월

2011 4월

지수

증감

지수

증감

지수

증감

지수

증감

지수

증감

소매업

107.9

0.3

98.5

0.8

94.1

3.7

109.4

1.5

114.4

3.4

식품점

116.7

1.1

109

-1.8

106.4

2.6

120.3

3.1

125.5

5.4

슈퍼마켓

121.4

1.8

114.6

-1.5

111.4

3

126.4

3.9

131.9

6.2

비식품점

101.9

-1.5

88.7

-0.5

83.1

2

99.8

-1.1

106.4

1.3

식품전문점

91.7

-3.8

78.6

-3.6

79.8

0

87.6

-3

91.1

-0.1

주유소

109.8

4.4

111.4

11.3

108.4

13.6

123.4

8.2

122.6

7.1

소비가전점

101.6

0.3

115.3

2.1

86.8

-0.5

87.7

-3.5

79

-3.2

가정용장비숍

93.2

-4.3

84.1

-0.6

82.9

1.7

95.5

-1

97.3

-0.4

여가용품숍

103.3

-5.8

79.1

-3.4

81.6

1.3

96.1

-3.5

.

.

서점, 문구숍

102

-2.1

80.6

-0.8

81.2

3

99.7

-0.6

.

.

내구재삽

95.8

-3.7

92

0.2

84

0.8

94.1

-2.4

93.7

-1.8

의류, 신발숍

105.9

-0.2

85.4

0

78.1

3.1

104.6

-0.8

121.6

6.6

자료원 : 네덜란드통계청

* 지수는 2005년 매출액을 100으로 했을 때의 수치

 

 ○ 최근 네덜란드의 소매업 매출증가 요인은 판매량 증가보다는 제품가격 상승 요인이 1.5배 정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실질적인 판매량은 약 1% 수준의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소매업 매출이 증가한 부문은 물가상승이 큰 부문으로 해석될 수 있음. 즉, 최근 들어 네덜란드의 물가상승이 가장 크게 나타난 분야가 원유가 상승에 따른 휘발유·경유, 식품, 의류·신발류의 물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 소매업 매출액 증가의 주된 요인이 물가상승으로 아직 경제가 호전되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판매량은 정체 상황. 일부 기업들의 수익성은 개선될 수 있으나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오히려 약화될 우려가 있고, 지속적인 물가상승은 소비심리를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음.

 

 ○ 1분기 네덜란드 경제가 3.2% 깜짝 성장을 보이고 소매업 매출이 늘어나면서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는 기대감도 형성되나 소매업 매출증가의 내용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그리스 사태 등 대외적 위험요인이 상존함에 따라 소비심리가 개선되기까지는 상당시간이 소요될 전망

 

 

자료원 : 네덜란드통계청, 현지언론 종합, KOTRA 암스테르담 KBC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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