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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헝가리, 미래 온라인시장의 주역은 모바일 쇼핑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02-08
  • 출처 : KOTRA

 

헝가리, 미래 온라인시장의 주역은 모바일 쇼핑

- 헝가리 온라인시장, 전년대비 36% 성장 -

- 모바일 쇼핑 확산 트렌드, 전 세계 공통 -

 

 

 

□ 헝가리 온라인 시장의 성장

 

 ○ 2009년 기준 온라인시장의 규모는 990억 HUF였으나 2010년 기준 1350억 HUF에 달한 것으로 추정됨. 주요 온라인 매장들은 연간 매출의 1/4 이상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집중됐다고 전함.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판매규모(HUF 십억)

61

99

135

판매규모(US$ 억)

3.1

5.1

6.9

전년대비 증가율(%)

35.6

62.3

36.4

모바일폰 구매비율(%)

n/a

n/a

1.5%

주 : 1) 2010년 수치는 추정치

      2) 적용환율 1US$ = 195 HUF

      3) 모바일폰의 구매비율은 2010년에 최초 측정

자료원 : GKIeNET

 

  - 헝가리 온라인 시장은 2008년 이후 매년 전년대비 1/3~2/3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규모를 키워감.

 

 ○ GKIeNET는 2010년 전체 온라인 쇼핑 중 1.5%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추정하며 헝가리 소비자가 선진국의 구매 트렌드를 따라 온라인 및 모바일 구매로 늘려갈 것으로 전망함.

  - GKIeNET에 따르면 2010년 기준 120만~140만 명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했음.

 

□ 글로벌 모바일 쇼핑 확산 추세

 

 ○ 모토로라(Motorola Inc.)는 2010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전 세계 4500여 명의 소비자에게 최근 2주일 내 모바일폰을 통한 쇼핑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함.

  - 이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청년층(18~34세)과 중년층(50세 이상)은 각 64%, 33%가 경험이 있다고 답변함. 전체 연령층에 대입할 경우 설문 응답자 중 50% 이상이 최근에 모바일 쇼핑을 즐긴 것으로 나타남.

  - 아시아는 응답자의 78%가 긍정적으로 답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미국과 캐나다는 응답률이 45.1%에 불과해 가장 낮게 나타남.

  - 모토로라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 추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Nielsen 조사에 따르면 2010년 말 기준 전체 모바일폰 중 스마트폰의 비율은 약 35% 수준이었으나 2011년 말까지 50%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모바일 폰 보급의 확대에 따라 모바일 쇼핑시장의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GKIeNET는 평가함.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비중

자료원 : Nielsen

 

□ 헝가리 모바일 시장 잠재고객의 꾸준한 증가

 

 ○ 스마트폰 위주 온라인 쇼핑에 적합한 3G 모델들을 사용하는 소비자 수가 2015년까지 현재에 비해 약 4배 늘어난 61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M-tel 등 현지 3대 통신사업자들은 핸드폰 보급률은 110% 넘어서는 등 포화된 상태여서 전체 핸드폰 수는 큰 변동이 없으나, 고급기종으로의 모델 변경이 이어지며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Telenor는 2G 핸드폰을 3G 모델로 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3G폰 사업에 집중함.

  - 또한 2010년 상반기 기준 3G 네트워크의 보급률은 국토의 3~40%에 불과하므로 통신인프라가 발전함에 따라 3G폰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계속될 것임.

  - BMI는 2009년에 전체시장의 8.3%에 불과했던 3G 모바일폰의 비중이 2014년까지 5년 내 47.1%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는 등 고급기능을 갖춘 모바일폰을 가진 고객 수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헝가리 3G 모바일폰 증가전망

       (단위 : 천 명, %)

구분

2009

2010

2011

2013

2015

모바일폰 가입자 수

11,223

11,177

12,053

12,571

12,960

3G 폰 사용자 수

933

1,566

2,513

5,052

6,100

3G 폰 비중

8.3%

13.3%

20.9%

40.2%

47.1%

주: 2010년 수치는 추정치, 이후 수치는 전망치

자료원 : BMI

 

□ 모바일 쇼핑시대에 대처하는 방법

 

 ○ 온라인 쿠폰 및 할인권

  - 온라인으로 모바일폰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쿠폰이나 할인권을 통한 마케팅은 모바일 쇼핑의 편리성을 오프라인 매장에 적용시킬 방안으로 각광을 받음.

  - Motorola는 2009년 자체설문 조사결과, 오프라인 소비자 중 쿠폰이나 할인 혜택이 없을 경우 39%가 다른 매장으로 떠났으며, 놓친 방문객마다 잠재적으로 109달러의 매출손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남.

  - 쥬니퍼 리서치의 전망에 따르면 2014년까지 모바일 쿠폰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할인액 규모는 60억 달러에 달할 것임.

 

 ○ 내장 카메라를 통한 바코드 인식

  - GKIeNET는 기존 모바일 구매의 주류를 이뤘던 고속도로요금, 복권 구매 및 주차장 요금 지불 외에 온라인 가격비교 애플리케이션 사용과 온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에 주목함.

  -  GKIeNet가 세계 45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바코드 인식을 통한 모바일 구매의 비중은 2009년 0.5% 미만이었으나 2010년 연말까지 약 8%까지 증가하는 등 빠른 성장률을 보임.

 

바코드 유형별 사진

2차원 바코드(2D Barcode)

일반 바코드(Barcode)

자료원 : flickr.com

 

□ 시사점

 

 ○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헝가리 역시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확대되고 모바일 구매의 중요성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특히 헝가리는 3G 네트워크가 확장될 여지가 크고 3G 모바일폰의 비중이 1/8 수준에 불과해 잠재된 성장력이 풍부한 상황임.

 

 ○ GKIeNET는 헝가리 소비자들이 고지서 지불 등 서비스에 대한 전자결제에 익숙한 점을 들며, 이런 모바일 결재에 대한 친숙함이 모바일 쇼핑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함.

 

 ○ 향후 헝가리 유통시장에서 온라인 시장, 특히 모바일 쇼핑이 갖게 될 중요성을 고려해 일반소비자를 노리고 현지에 진출하는 우리기업들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장에 대한 진출전략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평가됨.

 

 

자료원 : GKIeNet, Motorola, BBJ, Reuters, B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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