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시장, 여성고객 급증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0-08-18
  • 출처 : KOTRA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시장, 여성고객 급증

 - 여심잡기 위한 마케팅 치열, 온라인 몰 적극 진출 바람직 -

 

 

 

□ 그동안 남성 중심의 시장으로 평가되던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여성구매자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여심을 사로잡기 위한 쇼핑몰 업체의 치열한 경쟁이 이뤄짐.

 

 ○ 헝가리 경제연구소인 GKIeNET가 지난 8월 16일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기준으로 1000만 명에 달하는 총 인구 중 하루 한 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는 360만 명에 달했으며, 온라인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108만 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 쇼핑몰 판매규모도 급증해 2008년 61억 포린트(2300만 달러)에 그쳤던 매출액은 이듬해에는 990억 포린트(3억800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2010년도에는 1350억 포린트(5억2000만 달러) 이상의 제품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 : GKIENET(2010.8)

 

 ○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것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여성 구매자들의 구매가 증가하는데 따른 것임. 지난 2005년도 1분기 기준으로 성별 인터넷 쇼핑몰 이용 비율을 보면, 남성이 65%, 여성이 35%의 비율을 보였으나, 2008년부터 여성 구매자가 크게 늘어 남성과 여성구매자 비율이 55% 대 45%로 높아졌음.

 

자료 : GKIENET (2010.8)

 

 ○ 헝가리의 인터넷 쇼핑몰시장이 태동하기 시작한 90년대 말에서 2005년까지만 해도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주로 남성 소비자들의 전유물에 불과했음. 이러한 현상은 당시 인터넷 사용자가 주로 남성들이었을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실용적이고 감각적인 쇼핑모드에 익숙해져 인터넷 쇼핑몰 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하며 발품을 팔아 물건을 사려는 구매패턴을 보이는데 비해 남성들은 구매의사 결정 자체가 단순하고, 백화점 등을 찾아다니며 쇼핑을 하는데 익숙하지 않았던 점등이 크게 작용했음.

  - 당시 쇼핑몰 운영업체들은 남성들이 관심을 갖는 제품과 서비스, 특히 내구재 중심의 판매에 몰두 했으며, 소비자의 감수성을 반영하지 않은 채 사진을 통해 제품을 소개했고, 충동구매에 약한 여성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해서는 인터넷 베너 등을 활용하는 것이 전부였음.

 

 ○ 그러나 여성 인터넷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직장생활과 육아 등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여성고객들이 늘면서 쇼핑몰 업체들의 전략도 변함.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한 가정용 소비재, 특히 화장품 코너, 의류, 패션 잡화, 명품 코너 등의 매장이 늘어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편안한 색상의 제품 사진과 디자인, 감수성을 자아내는 상품들의 출시가 속속 늘어남.

 

 ○ 무엇보다 여심을 끌기 위한 전략은 전략제품 등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 가격 제공임. 각 쇼핑몰 업체들은 여성들이 미미한 가격 차이에도 민감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오프라인 또는 경쟁 쇼핑몰보다 차별화된 할인가격을 제시함.

 

□ 여심을 잡기 위한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의 마케팅 노력으로 향후 헝가리의 온라인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2700개에 달했던 온라인 쇼핑몰 수는 다양한 보험 및 여행 서비스몰, 생활용품, 영화, 음악 등은 물론 가정용기기, 사무용품, 컴퓨터 및 오락용품, 게임, 서적 등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해 연간 전체적으로는 3500여 개에 이를 것이라는 것이 현지 온라인 쇼핑몰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전망임.

 

 ○ 쇼핑몰의 대형화도 하나의 트렌드가 될 전망임. 1년 전만 해도 쇼핑몰 참여업체 중 3%(80개사)의 업체가 전체 온라인 매출액의 90%를 차지하나 앞으로는 20여 개의 대형 업체들이 출현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헝가리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확대 추세를 고려해, 우리 수출 기업들도 온라인 업체를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고 있음. 진출이 유망한 대표적인 쇼핑몰로는 전기전자제품을 취급하는 www.edigital.hu, www.laptop.hu, 의류를 취급하는 www.otto.hu, 오픈 마켓인 www.vatera.hu 등이 있음.
 

 

자료원 : GKIENT, KOTRA 부다페스트 KBC 내부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시장, 여성고객 급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