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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이젠 인터넷으로 산다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8-07-26
  • 출처 : KOTRA

폴란드, 인터넷 상거래 급성장 지속세

- 인터넷 상거래 규모 81억 즈워티, 전년대비 62% 성장 -

 

보고일자 : 2008.7.25.

유재욱 바르샤바무역관

jw_yoo@kotra.or.kr

 

 

□ 시장 동향 및 규모

 

 ○ 폴란드의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81억 즈워티로 전년대비 약 61% 성장했음.

  - 이 중 인터넷 몰을 통한 판매가 전년대비 73% 증가한 약 35억 즈워티이며, 인터넷 옥션을 통한 판매가 전년대비 53% 증가한 46억 즈워티 규모임.

 

 ○ 컴퓨터 보급과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2001~07년 사이 급성장했음.  2007년도 시장규모는 2001년 대비 70배 이상 성장

 

폴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2001~07년)

                                                                                                           (단위 : 백만 즈워티)

연도

인터넷 판매점판매

옥션판매

합계

증감률

2001

48

60

108

 

2002

152

180

332

207.4%

2003

328

410

738

122.3%

2004

980

921

1901

157.6%

2005

1300

1800

3100

63.1%

2006

2000

3000

5000

61.3%

2007

3470

4600

8070

61.4%

자료원 : e-Card, Allegro.pl, IAB Polska, Sklepy24.pl, Internet Standard

 

 ○ 폴란드 인터넷 쇼핑 중 옥션을 통한 거래가 50% 이상이며, 옥션사이트 중에서 www.Allegro.pl을 통한 거래가 약 80% 차지

 

 ○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2007년 판매규모 1위를 기록한 업체는 Agito.pl(가전, IT 제품)로 1억2000만 즈워티의 수익기록, 전년대비 126% 성장

  - 가전, IT 취급 상점 중 2위를 차지한 업체에 비해 Agito.pl의 수익이 두 배 이상이지만, 다른 업체들 역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음.

  - 주요 쇼핑몰별 성장률: Max24.pl-140%, Hoopla.pl-91.5%, Megamedia.pl-73.9%

 

 ○ 컴퓨터, IT 부문 인터넷 쇼핑몰로는 Komputronik.pl은 폴란드 IT부문 전문 유통업체인 동시에 인터넷 쇼핑몰도 운영 중

  - 2007년도 인터넷 판매수익은 전년대비 113.5% 성장한 1억140만 즈워티로, 전체 수익의 20%가 인터넷 판매를 통해 발생

  - Komputronik.pl의 수익규모는 전체 인터넷 쇼핑몰 중 2위

 

 ○ 도서, 멀티미디어 전문 판매점인 Merlin.pl은 2007년 8000만 즈워티의 수익을 올려 판매규모 3위를 차지, 전년대비 27% 성장

  - Merlin은 2006년 6300만 즈워티 판매로 인터넷 쇼핑시장 1위 기록

  - IT, 컴퓨터 전문 판매점인 e-Cyfrowe.pl을 인수해 사업 확장, 이후 2007년에는 화장품·인테리어·정원용품 등도 취급 시작해 종합 쇼핑몰로 변화 중

  - Merlin 외에 도서, 멀티미디어 인터넷 쇼핑몰로 Empik.com, Stereo.pl 등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로 유일하게 자동차 부품 및 타이어를 취급하는 Oponeo.pl은 2007년 전년대비 110% 성장한 6300만 즈워티 수익 기록

 

폴란드 인터넷 쇼핑몰별 판매규모

                                                                                      (단위 : 백만 즈워티)

자료원 : Sklepy, Prasa, Serwisy branzowe

 

□ 폴란드 인터넷 쇼핑몰 시장 세부 분석

 

 ○ 폴란드 인터넷 판매점으로 등록된 업체 수는 약 4000개(2007년 말 기준)

 

 ○ 이 중 인테리어, 정원용품 분야가 14.8%, 선물·액세서리 분야가 10.5%, 건강·미용부분과 전기·전자 분야가 각각 10.3%, 컴퓨터 분야가 10.1%임.

 

자료원 : Sklepy24.pl

 

 ○ 현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 중 개설 1년 이하 상점이 20.2%, 1~2년 사이 33.9%, 2~5년 사이 36.7%, 5년 이상된 상점이 9.2%로 5년 이하의 쇼핑몰이 대부분이며, 특히 1년 이하 상점이 20.2%로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발생 및 성장기임을 알 수 있음.

 

 ○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 중 취급분야 기준으로 한 가지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상점비율이 74.9%이며, 2개 분야 취급 상점 18.0%, 3개 분야 취급상점 3.7%, 3개 이상의 분야를 동시에 취급하는 업체가 3.4%로 인터넷 쇼핑은 전문분야 쇼핑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 운영규모 기준으로 1인 운영상점 25.3%, 2인 운영상점 36.9%, 3~5인 운영상점 25.6%, 6~10인 운영상점 5.8%, 10인 이상인 경우가 6.4%임. 대부분 5인 이하의 영세규모이나 2006년 기준 5인 이상 쇼핑몰 비중이 9.1%인 점을 감안할 때,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대형화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

 

 ○ 폴란드 인터넷 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불방식은 제품 배달 시 현금으로 지불 방식이며(선호도 90% 이상), 다음으로는 은행송금 방식임(선호도 78.4%).

  - 신용카드는 젊은 소비계층에게 발급이 까다롭고 연회비가 있어 선호도가 50%에 그침.

 

 ○ 폴란드 인터넷 쇼핑시장의 규모는 향후 2~3년 동안 30~40% 성장 전망

 

 ○ 인터넷 쇼핑의 증가에 따라 제품들의 가격비교 및 가격인하 압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업체들의 가격인하 노력의 일환으로 저가 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주요 가격비교 사이트: Wirtualna Polska, o2.pl, Handelo.pl, Cenomaniak.pl, Sklepy24.pl 등

 

□ 우리 업의 수출 전략

 

 ○ 폴란드 내수시장확대에 따라 내수 소비재의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대 폴란드 수출 시 현지 인터넷 상거래를 통한 제품 판매도 고려 필요

 

 ○ 폴란드 인터넷 쇼핑몰은 전문화된 단일품목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해당 제품 관련된 인터넷 쇼핑몰 필히 검토 필요

 

 ○ 이 인터넷 쇼핑몰은 모두 현지어(폴란드어)로 운영되므로, Distributor 및 Buyer상담 시 해당 제품에 대한 폴란드어 홍보전략을 반드시 논의

 

 

자료원 : e-Card, Allegro.pl, IAB Polska, Sklepy24.pl, Internet Standard, : Sklepy, Prasa, Serwisy branzowe,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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