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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2010년 전자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7-08
  • 출처 : KOTRA

 

폴란드, 2010년 전자제품 시장동향

- 상반기 경기불안으로 전자제품 판매 감소

-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 전망 -

 

 

 

□ 폴란드 전자제품 시장 동향

 

 ○ 2010년 전자시장규모는 74억6000만 달러로 추산

  - 가전제품은 세탁기, 냉장고 등 소위 일컫는 백색가전을 제외한 컴퓨터, 이동통신기기, 영상음향기기, 게임기 등 4개 품목군을 지칭하며 2010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7% 증가한 67억 달러 예상

  - 관련업계에 따르면 2010년 백색가전 시장은 23억 즈워티(7억600만 달러)로 추산

 

폴란드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합계

6301

6347

6708

7271

7775

8236

컴퓨터

3005

3164

3362

3804

4268

4619

영상음향기기, 게임기

2178

2112

2149

2205

2261

2322

이동통신기기

1119

1071

1197

1261

1246

1294

              자료원 : BMI

 

 ○ 2010년 1분기 전자제품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1.9% 감소

  - GfK Polonia에 따르면 2010년 1분기 전자제품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1.9% 감소했으며 소위 가전제품 판매는 14.7% 감소한 것으로 조사

 

 ○ 대부분의 가전제품 판매 감소, 디지털 셋톱박스 등 3개 제품만 판매 늘어나

  - TV(-15.3%), 대형가전제품(-16%), 음향기기(-29.7%), 데스크톱PC(-32.4%) 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모바일폰, 디지털카메라, 소형 가전제품의 판매는 소폭감소

  - 특히 올해 초 월드컵 특수로 TV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던 소매유통업체들은 생각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타남.

  - 같은 기간 중 유일하게 디지털방송용 셋톱박스(130%), 노트북PC(8.8%), 스마트폰(8.2%)의 3개 품목만 판매 증가를 기록. 특히 모바일폰 판매액은 7% 감소했음에도 스마트폰의 판매 증가는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

  - 디지털방송용 셋톱박스는 점차 수신 가능지역이 확대되고(현재 가능률 : 20%대) 아날로그 방송신호 송출도 2013년 7월 말에 종료될 예정이어서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 가격은 현재 대당 400즈워티에서 300즈워티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

 

2010년 1분기 가전제품 판매감소율

(위부터: 디지털플레이어, 데스크톱PC, 음향기기, DVD플레이어, TV 순)

 

 ○ 백색가전 판매도 부진 면치 못해

  - 전년도 백색가전 판매는 전반적인 전자제품 판매 부진에도 상대적으로 양호했으나 올해 들어 크게 판매 감소 기록

  - 올해 1~2월 동안 세탁기는 25%나 판매가 감소했으며 식기세척기(-18%), 냉장고(-13%), 주방가전제품(-13%)도 판매가 줄어듬.

 

2010년 1~2월 백색가전 판매 현황

(좌: 감소율, 우:판매금액-백만 즈워티)

(위부터 세탁기, 냉장고, 주방가전, 식기세척기 순)

자료원 : Rzeczpospolita

 

□ 전망 및 시사점

 

 ○ 전자제품 판매, 2010년 하반기부터 회복 예상

  - 2009년 4분기에 예상외의 저조한 판매실적을 기록한 폴란드 전자제품 판매는 하계휴가시즌 이후부터 회복될 것으로 전망함.

  - 전자제품 유통업계 1위인 Media Saturn Holding의 Marcin Rosati 이사는 하계휴가시즌이 종료되는 9월부터 LCD TV를 중심으로 가전제품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

  - Mix Electronics(전자제품 유통업계 4위)의 Henry Hall 대표도 과거의 부진을 털어내고 여름시즌부터 백색가전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2009년 전자제품 유통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Euromonitor

 

 ○ 유통업체들도 판촉확대를 마케팅 활동에 안간힘

  - 불황으로 소비자들은 당장 필요하지 않으면 절약을 위해 전자제품을 구매하려 들지 않기 때문에 판매업체들은 판촉활동에 열을 올림.

  - 작년보다 하계세일을 앞당겨 시작하고 광고홍보와 판촉물 배포를 늘리는 한편, 다양한 할부구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을 유인함.

 

Mediamarkt사의 세일상품 한시판매 안내문

자료원 : Mediamarkt

 

 ○ 장기적으로 가구 소득증가로 인해 폴란드 가전시장은 지속 성장 전망

  -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가격은 점차 하락하는 각종 디지털기기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지며 소득향상으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가전제품 구매 꾸준히 증가 예상

  - 가전제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컴퓨터의 판매는 점차 증가해 가구당 컴퓨터 보급율은 현재의 55%대에서 2014년 7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동성이 좋은 노트북 시장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영상음향기기는 높은 보급율로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LCD TV, 디지털카메라, 휴대용기기, 블루레이 DVD플레이어 등 신기술제품에 대한 수요는 급속히 커질 것으로 전망

  - 이동통신기기는 교체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통신기기 보급률은 2014년 136%에 달할 전망임. 앞으로 스마트폰, 3G기기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폴란드 정부의 노트북 구매계획 동향에 주목 필요

  - 2008년 투스크 수상은 1학생 1랩톱 보급정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며 2009년 고등학교, 2010년 중학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매년 5억 즈워티를 투자해 노트북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으나 현재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려 표류 중임.

  - 폴정부는 과거 2008년 9월 폴란드 학교 2만 개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입찰을 실시한 바 있으며 2007년에는 약 5000개의 컴퓨터 실습실과 학교도서관에 4800개의 온라인 멀티미디어 실습실을 설치한 바 있음.

  - 따라서 상기의 노트북 지원 정책은 현재 지연되나 언젠가 실행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우리 기업도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임.

 

□ 참고 : 전자제품 보급률

 

 ○ 폴란드 통계청의 전자제품 보급률 자료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도 유용할 듯

  - 비정기적으로 가구별 전자제품 보급률을 조사, 발표하는 폴란드 통계청의 최근 관련자료(폴란드 통계연감 2009)에 따르면 폴란드 가구의 소득원 별 주요 전자제품 보급률을 파악할 수 있음.

 

 ○ 최근 보급률 상승폭이 큰 식기세척기, DVD플레이어, 위성방송수신기 등에 주목 필요

  - 냉장고, 진공청소기, 세탁기 등 필수적인 전자제품의 보급률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레인지, 위성방송수신기 등의 보급률도 꾸준히 상승

  - 특히 식기세척기, DVD 플레이어 보급률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컴퓨터, 프린터의 보급도 크게 증가함.

  - 비디오카메라는 보급초기단계이나 향후 지속 성장이 기대됨.

 

폴란드 가구별 주요 전자제품 보급률

                                                                                                                     (단위 : %)

품목

연도별 보급률

가구 유형별 보급률 (2008년 기준)

2005년

2008년

급여생활자

농가

자영업

퇴직자

연금생활자

냉장고

97.3

98.4

98.6

99

99.1

98.5

98

세탁기

79.8

86.7

92.2

80.8

96.9

81.2

74.7

식기세척기

4.9

9.6

11.4

8.9

29.6

4.4

2.6

전자레인지

33.3

46.1

55.8

48.9

68.4

30.1

27

진공청소기

93

95.1

96.5

95.2

97.7

94.6

92.1

CD 플레이어

10.4

14.6

19.3

14

24

6.8

6

하이파이 음향기기

43.8

43.3

57.2

47.1

63.4

20.9

21.5

TV

98.2

98.5

98.7

99.4

98.5

98.9

98.6

DVD 플레이어

22.9

47.7

61.6

51.7

68

26

25.3

모바일폰

65.2

83.5

97.7

92.1

98.1

59.8

60.5

비디오 레코더/플레이어

46.7

34.5

39.6

40.5

43.8

28.2

22.6

위성방송수신기

48.2

55.9

63.6

32.9

71

48.5

41.9

비디오카메라

6.2

8.9

11.7

4.6

24.5

3.5

2.5

컴퓨터

38.6

56.4

76

62.6

85.9

23.4

24.5

프린터

25.8

37.1

50.2

43.7

67.2

13.9

13.2

자료원 : 2009 폴란드 통계연감(GUS)

 

 

자료원 : GfK Polonia, Euromonitor, BMI, 통계청, Rzeczpospolita, KOTRA 바르샤바KBC 자료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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