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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주요 방송사의 외국 프로그램 방송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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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5-18
  • 출처 : KOTRA

 

러시아 주요 방송사의 외국 프로그램 방송 동향

- 외국 방송물 포맷 도입 늘어 이에 맞는 수출 노력 필요 -

 

 

 

□ 러시아 주요방송사의 자국 및 외국 프로그램 비중

 

 ○ 러시아 방송사 관련 자료 부족으로 2010년 러시아 대중방송 감독청이 발간한 “러시아 방송 - 현황, 경향 및 발전 전망” 참고

 

 ○ 2010년 기준 러시아 주요 프로그램 중 자국(러시아) 프로그램 비중은 80.1%, 수입물은 19.1%

 

 ○ 방송된 프로그램에서의 외국 수입물 비중은 더 증가해 자국산 74.2%, 외국산 25.0%

 

 ○ 러시아 주요 채널에서 자국 프로그램 비중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데, 2000년대 초만 해도 외국 프로그램의 비중이 매우 높았던 것과 비교하면 자국 프로그램 비중이 매우 높아짐.

 

러시아 주요 채널의 자국 및 외국산 프로그램 비중

            (단위: %)

구분

전체 프로그램 중

방송된 프로그램 중

러시아 로컬

외국

러시아 로컬

외국

평균

80.1

19.1

74.2

25.0

Channel One

89.2

20.2

72.7

26.6

Russia

94.1

5.3

88.8

10.6

NTV

90.5

8.8

83

16.6

STS

61.6

37.1

52

46.3

TNT

75.3

24.1

74.5

24.8

자료원: 러시아 방송 - 현황, 경향 및 발전 전망(2010년, 러시아 대중방송 감독청)

 

 ○ 한편, 외국 프로그램 포맷을 이용한 제작물 비중은 약 10%로 전체 프로그램 중에서는 평균 11.3%, 방송된 것 중에서는 9.5% 차지

 

 ○ 방송사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데 STS, TNT와 같이 민간소유 방송국일수록 그 비중이 월등히 높음.

 

러시아 주요 채널의 외국 방송 포맷물 이용 비중

(단위: %)

구분

전체 프로그램 중

전체 방송된 프로그램 중

평균

11.3

9.5

Channel One

9.6

8.1

Russia

2.4

2.4

NTV

4.8

4.8

STS

13.2

13.5

TNT

26.4

18.6

자료원: 러시아 방송 - 현황, 경향 및 발전 전망(2010년, 러시아 대중방송 감독국)

 

 ○ 최근 러시아 각 채널에서 외국 방송물 포맷을 이용한 프로그램 제작 비중 증가

 

 ○ RBK Daily에 따르면(2012년 4월 3일), 러시아 주요 채널의 외국 방송물 포맷 도입은 2011년에 크게 증가해 3배 정도 증가

 

 ○ 그 이유는 젊은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오락물과 리얼리티쇼 등의 포맷을 많이 도입했기 때문

 

□ 우리나라 방송물의 러시아 수출

 

 ○ 2007년 하바롭스크 채널인 DVTRK에 대장금이 저녁 시간대에 매일 방영

  - 동남아, 중앙아시아의 폭발적인 반응에 비해 약 10%의 시청률 기록

 

 ○ 이후 2010년 SBS의 '그 여자'가 러시아 방송에서 리메이크돼 큰 인기를 끔.

 

 ○ 한편, 2012년부터 러시아 정부의 방송 미디어법 개정으로 러시아 케이블TV 등에서 방송됐던 아리랑TV, KBS월드가 방송되지 못했음. 그러나 최근 러시아 사업자들과 계약해 다시 방송을 준비 중

 

 ○ STS에서 우리나라 아동용 만화 '로보캅 폴리' 방영 중

 

□ 시사점

 

 ○ 러시아에 프로그램 포맷 형태의 시장 진출 적합

  - 러시아로의 우리나라 방송물의 수출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나 '대장금'에 대한 낮은 반응과 같이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방송물 자체의 수출은 어려울 것(아동용 애니메이션 제외)

  - 반면, SBS '그 여자'의 현지 리메이크물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것처럼 프로그램 포맷 형태의 수출이 더 시장성이 좋다고 판단됨.

 

 ○ 한류 확산 노력 필요

  - 최근 10대 소녀층을 중심으로 K-POP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으나 아직까지 러시아는 한류가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한 도입단계로 평가됨.

  - 한류 확산을 통한 경제적·문화적 이익을 위해 러시아에서의 한류 확산을 위한 각계 각층의 노력이 필요

 

 

자료원: 러시아 대중방송 감독청, 한국 및 현지 언론보도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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