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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온라인 쿠폰을 이용한 사업모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6-30
  • 출처 : KOTRA

 

캐나다, 온라인 쿠폰을 이용한 사업모델

- 밴쿠버는 Grooster, 시카고는 Groupon –

-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구전마케팅 -

 

 

 

□ 온라인 쿠폰 인기

 

 ○ 하루에 한 가지 딜(deal)만 표방하는 Grooster라는 사이트가 밴쿠버 내에서 인기를 끔

 

 ○ 2008년 시카고에서 Groupon라는 사이트가 론칭한 후 많은 유사 사이트가 만들어졌으며 Grooster도 그 중의 하나로 2009년 밴쿠버 지역을 타깃으로 론칭함.

 

 ○ 인터넷 상에서의 네트워킹이나 지식정보 교환 현상을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모델로 만든 것이 특징

 

□ GroupOn = Group + Coupon

 

 ○ 쿠폰의 개념과 Group-buying의 개념에서 따온 Groupon은 지역 시장에 “Day of a Deal” 이라는 Discount Deal(할인된 상품/오퍼)을 한정된 시기에 제공

 

□ 지역 비즈니스와 지역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일종의 브로커

 

 ○ 회원제로 지역 비즈니스를 관리. 특히 소비자의 신뢰를 강화하고, 브로커로서의 긍정적인 이미지 유지를 위해 지역 내에서 잘 알려지고, 평판이 좋은 비즈니스 회원사를 서비스·제품 공급대상으로 확보

 

 ○ 회원사으로 등록되면, 회원사 웹사이트를 강화하도록 유도함.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데 GroupOn/Grooster 웹사이트는 물론, 회원사 웹사이트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회원사의 비즈니스의 특성과 정보를 알리는 데 기여함.

 

 ○ Groupon/Grooster는 상품이 될만한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회원사에 먼저 제시함. 회원들의 동의가 떨어지면, 소비자 대상으로 홍보활동 시작

 

 ○ 상품의 예로는, 20명의 소비자가 모인다는 조건하에 유명한 특정 레스토랑에서 특정요일(목요일)에 20달러 식사를 10달러에 할 수 있는 쿠폰이 있음.

 

Grooster 뉴스레터

자료원: Grooster

 

 ○ 이 외에도 스파, 부티끄, 이벤트 등 잘 인지하거나 유명한 지역 내 제품/서비스를 선별해 일정기간 프로모션을 통해 일정 수 이상의 소비자를 확보하려고 함.

 

□ Grooster/Groupon의 비즈니스 모델

 

 ○ 지역 내 틈새시장 공략

  - 지역 시장의 구매 성향에 민감한 정보를 치밀하게 수집해 쿠폰에 반영

  - 비즈니스 회원사 관리와 지역 특징에 대한 정보가 풍부하다는 이점을 근거로 오퍼할 상품을 결정함.

  - Groupon/Grooster의 상품은 대개 외식이나 레크레이션과 관련된 쿠폰이며, 지역 특성을 잘 파악하는 직원의 역할이 큼.

 

 ○ 단체 구매

  -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잠재소비자에게 이메일로 소식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 소비자 집단을 늘려감.

  - 최근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네트워킹이나 정보교환 서비스도 같이 이용. 이메일 외 트위터를 통한 소식 제공 서비스도 가능

  - 구전마케팅을 활용해 구매 성사를 위한 최소한의 소비자 수를 채움.

    위 예에서, Discount Deal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최소인원 20명이 필요함.

  - 상품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세일즈활동도 겸비하게 됨.

    소셜네트워킹 (facebook, RSS Feeds, Twitter)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최소 소비자의 숫자를 채움.

 

□ 시사점

 

 ○ Grooster/Groupon은 특정 상품·서비스를 두고, 특정 수 이상의 소비자가 모여야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사될 경우 최소주문량은 확보된다는 장점을 가짐

 

 ○ 회원사, 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구전마케팅을 활용한 것이 Grooster/Groupon의 핵심 성공전략

 

 

 자료원 : Grooster, Groupon, KOTRA 밴쿠버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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