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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 폭발적인 성공, 태블릿시장에 긍정적 파급효과 있을까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혜연
  • 2010-06-08
  • 출처 : KOTRA

 

아이패드 폭발적인 성공, 태블릿시장에 긍정적 파급효과 있을까

- 2개월 만에 태플릿 PC 성공에 대한 의구심 아이패드 속시원히 날려버려 -

- 애플 외 태블릿 제조업체 애플리케이션과 특징개발이 성공 좌우 -

 

 

 

□ 60일 만에 애플社 태블릿 아이패드, 200만 대 매출 기록하며 디지털시대 새로운 시장 개척

 

 ○ 아이패드에 열광하는 이유

  - 터치스크린으로 문자나 그림 입력이 가능하며, 무선 LAN을 통해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휴대가 편리

  - 애플 스토어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가능

 

 ○ 애플 최고경영자 스티브 잡스, 태블릿 시장성 분석

  - PC를 트럭에 비교, 과거 자동차 시장을 독점하던 트럭이 도시화가 되면서 소형 자동차로 대체된 것과 같이 PC가 아이패드나 휴대 컴퓨터에 시장 독점권을 내줄 것이라고 전망

  - PC나 매킨토시가 완전히 소멸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휴대가 편리하며 터치스크린으로 웹서핑할 수 있는 제품들이 미래시장을 주도할 것이라 주장

 

 ○ 5월 말 애플의 자본총액 마이크로소프트 초과하며 포스트-PC시대 장식

 

애플사 아이패드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 태블릿 시장 전망

 

 ○ 현재 애플이 주도하는 태블릿시장, 다양한 제품 개발과 경쟁으로 성장 지속될 듯

  - TV와 개인용 PC, 게임콘솔, 스마트폰 등 기존 제품을 밀어낼 만큼 특출난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아 얼리 어댑터가 대부분의 구매자이지만 비디오 시청과 잡지구독 등을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틈새시장을 노려볼 만하다는 분석도 제기

  - 특히 아이패드의 폭발적인 성공으로 태블릿시장 성장 가속화 될 듯

 

 ○ 분석가들, 시장성공 전략은 가격

  - 별도의 세금 포함하기 전 가장 저렴한 아이패드 가격이 499달러. 아이패드와의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분석

   · 100달러 미만 적정가격으로 주장

 

 ○ 무선통신사와의 협력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품 소개할 필요성

  - 아이패드 모조품 100불 미만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지만 정품 아이패드가 가진 매력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

  - 화려한 디자인의 태블릿은 무선통신사와의 협력으로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시장에 소개될 수도 있다는 분석

   · 무선통신사와 핸드폰 제조업체 간의 협력제휴로 핸드폰 가격 저렴해지는 효과 창출

 

□ 태블릿 PC 성공의 필수조건

 

 ○ 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

  - 태블릿 사용을 최대화하기 위해선 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필수적

  - 테그놀로지 조사기관인 ABI에 의하면 미국가정의 3분의 1정도가 무선 인터넷 서비스 사용

 

 ○ 소프트웨어

  - 태블릿은 하드웨어보다 기기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함

  - 애플의 운영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운영시스템을 능가하며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우월성이 아이패드 매출성공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고 분석

 

□ 아이패트 외 주요 태블릿 제품의 현주소

 

 ○ 프랑스 태블릿 제조업체 아르코스

  - 2010년 5월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장착된 아르코스 149유로로 출시됐으며 6월 첫째 주 미국에 199달러에 출시

  - 유럽 내에서 수년간 인지도를 높여오던 브랜드

  - 아이패드의 등장으로 태블릿시장에서 경쟁력 상실

  - 아이팟과 아이폰과 같은 선사례가 설명하듯이 애플 신제품 등장으로 기존 시장제품 재정의 돼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타제품들이 판단되는 경향이 태반

 

 ○ 아르코스사의 7 Home 태블릿의 특징

  - 아이패드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크기와 모양, 무게, 감촉

  - 사무용 봉투모양에 0.5인치 두께로 아이패드보다 훨씬 작고 가볍움

  - 아이패드에 비해 매우 저렴(149유로 vs. 479유로)

  - 아이패드가 가지지 않은 접을 수 있는 받침대가 제품 후면에 장착, 비디오 클립이나 영화를 시청할 때 편리

  - 플래시를 이용한 비디오 클립 시청이 가능하며 마이크로 SD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8GB 내장용 플래시 메모리 저장량을 32GB까지 확대가능

  - PC 파일을 쉽게 태블릿으로 가져올 수 있는 USB 포트 내장

 

 ○ 아이패드를 능가할 수 있는 특징개발 절실

  - 아이패드가 가지지 않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경쟁력 있는 기능 설치(예 : 비디오 캠 장착)

  - 태블릿에 사용되는 구글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양과 질이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과 비교가 불가능하며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점이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아르코스社 7 Home 태블릿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델사 Streak 태블릿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제품명

장점

단점

아르코스 7

Home 태블릿

· 저렴한 가격

· 휴대하기 편리한 크기

· 가벼움

· 긴 배터리 수명

· 안드로이드 OS 장착

· 구식 터치스크린

· 제한된 애플리케이션

애플 아이패드

· 깔끔한 디자인

· 터치스크린 기능 우월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가능

· 비싼 가격

· 무거움

· 플래시비디오나 멀티태스킹 지원 안됨

델 미니 5

· 포켓사이즈

· 태블릿/스마트폰 기능

· 5Mp 디지털 카메라 장착

· 영상회의 시 사용 가능한 정면 향하는
  카메라 장착

· 휴대폰으로 쓰기엔 크며

· e-reader로 쓰기엔 작은

· 어중간한 크기

· 통신회사와 계약없이는 비싼 가격

자료원 : WSJ

 

□ 전망 및 시사점

 

 ○ 모바일 데이터 사용 비싸질 전망

  - 6월 2일 미국 두 번째 대형 통신사 AT&T, 한 달 30달러 무제한 데이터 사용요금제도 폐지 결정

  -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소비자에게 불리

  - 이러한 요금 부담을 지면서까지 데이터 사용 부담이 불가피한 태블릿 사용이 폭발적 인기를 끌지는 미지수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적신호

 

 ○ 다양하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접속 여부가 성공 판가름

  - 구글의 안드로이드 자체적으로 승인된 제품에만 5만 개의 애플리케이션 접근 제한

  - 구글 안드로이드 승인 받지 못한 애플외의 태블릿 제조업체, 자체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성공하기 역부족

   · 아르코스 구글 승인받지 못한 제품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AppsLib 적용, 현재 1000개에 불과한 애플리케이션 제공

   · 6월 말까지 추가 애플리케이션 약속에도 불구 메인시장에서 경쟁력 부족한 현실

 

 ○ PC 운영시스템 94%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 태블릿 소프트웨어시장 개발에 박차 구글 안드로이드와 경쟁 예상

  - 발머 최고경영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운영시스템으로 사용하는 미래 태블릿시장, 애플과 경쟁하는 전망 있는 시장으로 판단

  - 모바일시장 선도기업 잦은 교체 언급, 업그레이드 된 윈도폰 7 출시로 정상등극을 노릴 것이라 주장

 

 ○ 태블릿과 스마트폰 운영시스템 주도하는 업체가 미래 시장 주도할 것

  - 애플과 구글이 지원하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게임, 금융도구 등)의  광범위한 활용 여부 소비자 구매결정에 필수적 요소

  -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절충, 저렴한 가격에 긴 배터리 수명을 장점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던 스마트북 실패, 소프트웨어와 운영시스템의 중요성 시사

 

 ○ 모바일 기기 사용의 증가로 이를 이용한 범죄 증가

  - 애플리케이션을 소비자가 다운받기 전 사전 검사를 통해 안보체계 설립 절실

 

 

자료원 :  Economist, FT, WSJ,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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