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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한국산 신발 현주소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30
  • 출처 : KOTRA

 

캐나다, 한국산 신발 현주소

- 가격경쟁력 치열하므로 고부가제품 틈새시장 노려야 -

 

 

 

 개요

 

 ㅇ 신발 소매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현지 신발 제조업체들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점점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경향을 보임.

 

 ㅇ 중국산과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신발을 제조하는 국가에서 수입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한국산 신발을 찾기란 힘듦. 그러나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제품을 주력 홍보해 틈새시장을 노리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캐나다 신발 제조산업 현황

 

 ㅇ 신발품목은 북미산업분류기준인 NAICS 31621(Footwear Manufacturing)으로 구분되며, 이 산업군은 아래의 제조업들을 포함함.

  - Athletic footwear, manufacturing

  - Skate boots, without blades or wheels, manufacturing

  - Footwear, manufacturing

  - Ski boots, manufacturing

  - Orthopedic shoes(except extension shoes), manufacturing

  - Slippers, manufacturing

  - Running shoes and boots, manufacturing

  - Work boots and shoes, manufacturing

 

 ㅇ 이 산업군의 생산업체는 전반적으로 제조업이 발달한 동부의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에 78%가량의 제조업체가 집중돼 있으며, 서부의 브리티시콜롬비아주에서도 소량 생산됨. 신발 제조업체는 대부분이 중소규모로 직원 수 100명이 넘는 중견기업은 캐나다 전역에 9개 뿐임.

 

캐나다 신발제조업체 주별 분포현황(2008년 12월 기준)

 

자료원 : Statistics Canada

 

 ㅇ 캐나다의 신발 생산규모는 높은 인건비 문제로 인해 다른 주요 공산품 제조산업과 마찬가지로 점차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해외에서 수입물량을 늘리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자국에서의 신발 생산규모는 매해 감소추세를 보임.

 

□ 유통구조

 

 ㅇ 캐나다의 현지 신발 유통구조는 크게 아래 네 개의 구조로 이뤄짐.

  - 유명 스포츠 브랜드 직영점

  - 백화점 및 대형 할인매장

  - 신발 및 운동용품 전문체인점

  - 기타 신발 소매점

 

 ㅇ 첫번째,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대형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의 경우 캐나다 전역에 직영매장을 운영하는데, 이러한 업체들은 동남아에 위치한 자사의 현지 생산공장이나 OEM을 통해 중간수입 및 유통업체없이 직접 제품을 공급받아 직영점에서 판매함.

 

 ㅇ 두번째, 현지에서 신발제품을 취급하는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매장의 경우 본사를 통해 해외에서 직접 일괄구매하거나 현지의 수입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기도 함.

 

캐나다 주요 신발취급 백화점 및 대형할인매장

구분

업체명

홈페이지

백화점

Sears

http://www.sears.ca

The Bay

http://www.hbc.com/bay

대형 할인매장

Costco

http://www.costco.ca

Canadian Tire

http://www.canadiantire.ca

Zellers

http://www.hbc.com/zellers/

Wal-mart

http://www.walmart.ca

Winners

http://www.winners.ca

 

 ㅇ 세번째, 신발용품이나 스포츠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점(체인점)의 경우 유명 브랜드제품과 자사 브랜드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러한 업체들이 취급하는 유명 브랜드제품의 경우 본사에서 지정한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자사 브랜드의 경우 주로 동남아시아 등에 소재한 자사 생산공장이나 OEM공장 등을 통해 제품을 직접 공급받아 판매함.

 

캐나다 주요 신발전문 체인점 및 스포츠용품 체인점

구분

업체명

홈페이지

신발전문 체인점

Foot Locker

http://www.footlocker.ca/

Athletes World

http://www.athletesworld.ca

Aldo

http://www.aldoshoes.com

Bata

http://www.bata.com/

스포츠용품 체인점

SportChek

http://www.sportchek.ca

Sport Mart

http://www.sportmart.ca

 

 ㅇ 마지막으로 소형 신발소매업체들의 경우 주로 생산업체의 Manufacturer’s Representative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Manufacturer’s Representative들은 품목에 따라 단일 브랜드 또는 다중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며, 캐나다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Buying Market을 통해 소매상들에게 제품을 선보임. 또한 이들 신발소매업체들은 대체적으로 소량 다발구매를 선호함.

 

 ㅇ 참고로 Trendex Sports Vision사에서 제공하는 캐나다 스포츠신발시장의 점포형태별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음. 캐나다 스포츠신발류는 스포츠용품 전문매장(40.7%)과 일반 신발매장(30.6%)을 통한 판매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스포츠용품 전문매장의 전체 시장점유율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할인매장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더욱 알뜰하게 신발류를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자료원 : Trendex Sports Vision

 

 ㅇ 또한 캐나다의 도매 및 유통업체, 소매점 현황은 다음과 같은데 표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도매·유통업체 및 소매업체 역시 동부의 퀘벡 및 온타리오주에 집중돼 있어 신발 제조업과 유사한 양상을 보임.

 

주별 도매·유통업체 현황(2005년)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업체 수

 

업체수

1~9

10~19

20~49

50~99

100~499

500+

Canada

473

159

36

20

7

9

0

Newfoundland and Labrador

2

0

1

0

0

0

0

Prince Edward Island

0

0

0

0

0

0

0

Nova Scotia

3

1

0

0

0

0

0

New Brunswick

2

0

0

0

0

0

0

Quebec

143

54

12

2

2

2

0

Ontario

246

76

18

5

5

7

0

Manitoba

8

5

0

0

0

0

0

Saskatchewan

2

2

0

0

0

0

0

Alberta

7

5

0

0

0

0

0

British Columbia

60

16

5

0

0

0

0

Yukon

0

0

0

0

0

0

0

North West Territories

0

0

0

0

0

0

0

Nunavut

0

0

0

0

0

0

0

            자료원 : GDSourcing Canada

 

주별 소매업체 현황(2005년)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업체 수

 

업체 수

1~9

10~19

20~49

50~99

100~499

500+

Canada

2,677

1,630

361

98

23

31

3

Newfoundland and Labrador

25

17

2

2

0

1

0

Prince Edward Island

13

10

2

1

0

0

0

Nova Scotia

57

34

10

2

1

0

0

New Brunswick

47

32

6

4

0

0

0

Quebec

713

492

59

17

6

9

2

Ontario

1,139

600

205

44

6

10

1

Manitoba

77

51

13

5

2

0

0

Saskatchewan

71

48

10

4

1

0

0

Alberta

241

156

32

12

3

6

0

British Columbia

291

187

22

7

4

5

0

Yukon

2

2

0

0

0

0

0

North West Territories

1

1

0

0

0

0

0

Nunavut

0

0

0

0

0

0

0

자료원 : GDSourcing Canada

 

□ 소비자 구매패턴

 

 ㅇ 일부 청소년층을 제외한 일반 소비자들은 비교적 유행에 민감하지 않으며, 실용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ㅇ 또한 특정 소비층을 제외한 일반 캐나다 소비자들은 유럽 및 미국 소비자들에 비해 상당히 보수적이어서 요란한 장식의 신제품에 둔감한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미국에서 유행하는 신기술 또는 신상품들은 통상적으로 미국시장에 소개된 지 1~2년 정도 후에 캐나다시장에 소개됨.

 

소매점 신발제품 매출액 추이

자료원 : Statistics Canada

 

신발 종류에 따른 매출 추이

자료원 : Trendex

 

 ㅇ 최근 캐나다에는 증가하는 노령층 소비자의 수요에 부응해 노화현상, 즉 당뇨병, 관절염, 골다공증 환자 등에 적합한 신발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따라서 손가락의 놀림없이 신발끈 조이기가 편리한 장치, 발의 비정상적인 불균형을 흡수할 수 있는 신소재, 노화된 발에 적합한 밑창 등을 적용한 신발류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ㅇ 일부 청소년층 소비자들에게 운동화를 비롯한 신발은 하나의 패션으로 자리잡고 있어 여러 켤레의 신발을 자주 구입하는 성향이 있음.

 

 ㅇ 캐나다 소비자들이 신발제품을 구입하는 주요 구입처로는 유명 브랜드 운동화의 경우, 대형쇼핑센터나 신발전문점, 스포츠용품 전문점을 주로 이용함. 캐나다 백화점 내 유명브랜드 제품 입점률이 한국보다 낮아 전문점에서 유명브랜드를 구입하는 경우가 훨씬 많음.

 

 ㅇ 유명브랜드가 아닌 저가 무명브랜드의 신발제품은 주로 Zellers, Wal-Mart, Costco 등의 대형할인매장이나 Payless Shoes 등과 같은 저가 신발전문점을 통해 구입함.

 

□ 한국산 신발제품의 현주소

 

 ㅇ 현지 수입상들에 의하면 한국산 완제 신발제품의 품질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가격경쟁력에서 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산 등에 비해 훨씬 열등해 일반 스포츠용 신발시장에서 고전하고 있음. 또한 이들 후발국가산 신발제품의 품질도 날로 개선되고 있어 향후 한국산 완제신발의 경쟁력은 지속 저하될 것으로 전망함.

 

 ㅇ 다만 견고성과 바느질의 마무리 등이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등산용 신발류 및 고가의 특수 전문가용 신발시장에서는 한국산 신발제품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사료됨.

 

 ㅇ 캐나다는 광활한 영토를 보유하고 있으나 인구, 구매력 등을 고려할 때 통상적으로 미국시장의 약 1/10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지배적임. 따라서 캐나다에는 일부 대형유통업체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한국업체들이 제시하는 품목당 최소주문량을 소화할 수 있는 대형 수입상들이 그리 많지 않음.

 

 ㅇ 한국 신발제조사가 현지로 수출할 때 한국식 또는 동양식 사이즈 표기가 아닌 캐나다, 미국과 동일한 신발 사이즈 표기는 필수이며 간혹 주소비자인 서양인들이 아닌 동양인의 체형에 맞는 신발도 생산해야 함.

 

 수입 현황

 

 ㅇ 신발이 해당되는 HS Code군에 대한 캐나다의 수입실적은 2008년 기준 19억 달러 가량으로 중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68%를 점유, 현지 신발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 비율 또한 매년 성장하는 추세임.

 

 ㅇ 중국에 이어 베트남, 이탈리아, 미국 등이 신발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나 중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점유율을 보임.

 

 ㅇ 한국은 2008년 기준 같은 품목군 캐나다 수입시장에서 19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 0.27%로 시장점유율이 계속 낮아지는 추세임.

 

수입동향(HS Code 64-Footwear)

            (단위 : 천 달러)

국가

2004

2005

2006

2007

2008

중국

914,370

993,198

1,128,172

1,215,446

1,292,901

베트남

98,086

126,205

134,041

119,789

141,215

이탈리아

127,168

111,395

100,877

117,901

123,433

미국

54,062

54,074

54,029

53,041

51,136

브라질

96,239

89,211

78,058

76,307

48,712

스페인

25,309

21,938

21,311

25,162

25,738

대만

13,387

10,783

11,360

14,533

24,545

루마니아

33,928

30,238

32,973

30,297

22,202

인도네시아

28,788

28,318

24,300

19,593

20,906

인도

17,634

19,949

16,358

17,177

18,033

한국(19위)

8,588

7,100

7,147

5,190

5,229

총합

1,591,321

1,654,766

1,758,409

1,843,098

1,912,214

자료원 : Statistics Canada

 

□ 수입 관리 제도

 

 ㅇ 현지 관세규정을 보면, 한국산은 GPT Tariff(General Preferential Tariff)로 분류돼 적용되나 GPT로 분류되지 않을 경우 기본관세인 MFN(Most Favored Nation) 관세가 적용되며 신발의 경우 종류에 따라 0~20%의 관세가 부과되므로 수출 전 HS Code를 정확히 확인해 관세율을 찾아봐야 함.

 

□ 시사점

 

 ㅇ 한국산 신발제품의 경우 중국이나 기타 아시아국가들과의 가격경쟁면에서 현저히 그 경쟁력이 떨어지는 바 현지에서 향후 다량 수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인층 수요에 맞는 제품의 개발 또는 이와 유사한 고부가 틈새시장의 개척을 통해, 저가품과의 경쟁을 피하고 중고가품시장 기반을 확충해야 함.

 

 ㅇ 중급품의 경우 신발전문점뿐 아니라 중대형 유통체인을 통해 캐나다 전역에 걸쳐 보다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고 유통과정을 단축시켜 가격경쟁력을 제고해야 함.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면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캐나다 FTA 협정이 성사되면 한국산 제품도 미국산과 같이 무관세가 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수출 시 이용할 수 있음.

 

 ㅇ 제품모델 주기가 짧아지고 보다 개성있는 디자인들이 선보이고 있어, 수요패턴의 변화에 민감히 대응해야 지속적인 고객확보가 가능함.

 

 ㅇ 아울러 한국업체 자체 직판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고려해, 중견기업은 몇 개사가 공동으로 자체 판매망 구축을 위한 현지 판매장이나 스톡세일을 위한 창고설치 등을 고려해볼 만함.

 

 ㅇ 한국상품 이미지 격상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 홍보와 판촉활동이 필수적임. 예를 들어, 현지 세일즈 방문 및 사절단 파견 강화, 현지 판매대리점이나 직접 참가형식을 통한 전문박람회 참가 적극 추진, 현지 유망 수입상과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기업 소개를 심화하는 등의 방법이 있음. 또한 소비자의 고급제품 인식 제고를 위해 디자인 및 포장고급화로 구매동기 유발 및 고부가가치 획득에 주력해야 함.

 

□ 유관기관

 

 ㅇ Canadian Sporting Goods Association

  - 주소 : 300 Du saint-sacrement St. suite 420, Montreal, QC, Canada, H2Y 1X4

  - 전화번호 : 1-514-393-1132

  - 팩스번호 : 1-514-393-9513

  - 이메일 : csga@csga.ca

  - 홈페이지 : http://www.csga.ca/

 

 ㅇ Shoe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Canada(SMAC)

  - 주소 : P.O. Box 223, Beaconsfield, QC, Canada H9W 5T7

  - 전화번호 : 1-514-457-3436

  - 팩스번호 : 1-514-457-8004

  - 이메일 : hanna@shoecanada.com

 

 ㅇ Canadian Professional Sales Association

  - 주소 : 145 Wellington Street W, Ste. 610, Toronto, Ontario, Canada M5J 1H8

  - 전화번호 : 1-416-408-2685

  - 팩스번호 : 1-416-408-2684

  - 홈페이지 : http://www.cpsa.com/

          

 ㅇ Western Shoe Travellers’ Association(WSTA)

  - 주소 : P.O.Box 2585 M.P.O., Vancouver, BC, Canada V6B 3W8

  - 전화번호 : 1-604-879-1213

  - 팩스번호 : 1-604-648-9111

  - 이메일 : wsta@telus.net

 

 ㅇ World Shoe Association

  - 주소 : 15821 Ventura Blvd., Ste. 415, Encino, CA 91436-2974, USA

  - 전화번호 : 1-818-379-9400

  - 팩스번호 : 1-818-379-9410

  - 홈페이지 : http://www.wsashow.com/

 

 ㅇ Western Canadian Shoe Association(WCSA)

  - 주소 : Box 2585 M.P.O. Vancouver, BC, Canada, V6B 3W8

  - 전화번호 : 1-604-220-5804

  - 팩스번호 : 1-604-926-2024

  - 홈페이지 : http://www.wcsa.ca

 

 

자료원 : TFO Canada, GDsourcing, 산업부, 통계청, 바이어 상담, KOTRA 밴쿠버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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