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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건설자재 수요 증가기대–욕실 위생도기(상)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17
  • 출처 : KOTRA

 

캐나다, 정부정책이 건설자재 수요 증가로–욕실 위생도기(상)

- 경기부양책 하나로 연방정부가 제시한 프로그램 -

- 건축자재 수요 및 일자리 형성 가능 -

 

 

 

 개요

 

 ○ 캐나다 정부는 경기부양책의 한 방법으로 주택 레노베이션 세금 환불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택 소유자들이 레노베이션을 하도록 유도해 관련 산업 관계자들이 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음.

 

 ○ 페인팅, 외벽, 카페트 등 거의 모든 레노베이션 작업에 혜택이 돌아가게 됨.

 

 ○ 캐나다산을 구입하기를 장려하고 있으나 캐나다산 제품을 꼭 써야한다는 조항은 없음.

 

 연방정부 주택 레노베이션 활성화 노력

 

 ○ 주택 레노베이션 세금 환불 프로그램(Home Renovation Tax Credit Program)은 현재 연방정부 수상이 제안한 Economic Action Plan 중 하나임.

 

 ○ 1만 캐나다달러를 주택 레노베이션에 지출했을 때 지원 최대 금액인 1350 캐나다달러가 환급됨. 이는 13.5% 디스카운트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음. 레노베이션은 최소한 1000달러 이상이어야 환급 신청가능하며 2010년 2월 1일 이전까지만 유효함.

 

 ○ 현지 건축시장은 미국발 경제위기 이후 급속도로 얼어붙기 시작했으며 건축경기 붐 직후에 온 침체기라 타격이 컸음. 동 산업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기도 함.

 

 ○ 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고 있는 레노베이션 종류는 아래와 같음.

  - 주방, 욕실, 지하실

  - 페인팅

  - 카페트 또는 바닥재 교체

  - 냉난방 시스템

  - 단열재 업그레이드

  - 잔디, 드라이브웨이(driveway) 교체 및 보수

 

□ 욕실 위생도기시장 트렌드

 

  건축자재 박람회로 밴쿠버 지역에서 가장 큰 행사인 Buildex 박람회에 방문한 결과, 현재 욕실 위생도기(세면대, 욕조, 토일렛) 트렌드는 모던임. 앤티크 스타일 가구 등의 목재를 사용한 소품을 쓰기도 하지만 위생도기 자체는 모던하고 심플하게 꾸미는 것이 대세였음.

 

  깔끔하고 심플하게 디자인 된 위생도기들은 따듯한 느낌의 조명을 이용해 아늑한 느낌을 창출할 수 있어 자칫 차갑고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 백색 위생도기의 성향의 발란스를 맞춤.

 

  위생도기들은 전체적으로 유선형 느낌의 고급스런 제품들이 많이 선보였으며 박람회 참관객들은 특히 럭셔리한 느낌의 유럽산이나 미국산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음.

 

  수도꼭지나 샤워헤드 역시 은색 금속 재질로 깔끔하면서 유선라인에 크고 둥근 샤워헤드가 대부분이었음.

 

  욕조 역시 백색이 강세를 보였으며 월풀이 가능해 마사지 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음.

 

  현재 캐나다에서 유통되고 있는 위생도기의 경우, 미국이나 캐나다산 중가브랜드와 유럽산 고가 브랜드 제품 이렇게 크게 두 가지 군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회사명

본사

홈페이지

Crane Plumbing Corporation

캐나다

http://www.craneplumbing.ca

Aquadis International

캐나다

http://www.aquadis.com

TOTO

일본

http://www.totousa.com(TOTO USA)

American Standard

미국

http://www.americanstandard.ca/

 

  캐나다 브랜드인 Crane제품의 경우 주로 렌트비가 비싸지 않은 아파트 건축에 많이 사용되며 TOTO나 American Standard제품의 경우 현재 많이 건설되고 있는 신규 고층 아파트나 렌트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고급 아파트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이나 기타 아시아국가들에서 제조되는 제품들의 경우 자체 브랜드로 판매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조사됐으며 대부분 이름있는 브랜드의 OEM사로서 납품하거나 간혹 대형 하드웨어 체인사의 자체 브랜드 제품(PB)으로 납품되는 것으로 추정됨.

 

 ○ 바이어들과의 면담 결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TOTO를 제외한 아시아산 브랜드 인지도 역시 매우 낮았음.

 

□ 욕실 위생도기 유통과정

 

 ○ 위생도기 제품은 수입상 또는 유통업체가 외국으로부터 수입해 도소매상에 파는 경우가 대부분임. 하지만 큰 Rona, Home Depot와 같은 규모가 큰 하드웨어 체인점은 외국으로부터 직접 수입해 바로 각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하드웨어 체인점에서는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 많지만 Contractor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도매상으로 통해 위생도기를 구입 후 설치를 하고 있음.

 

 ○ 유통업체 중에는 미국의 자회사로서 캐나다 지사인 회사도 많았으며, 이들은 미국, 캐나다, 유럽제품을 선호하는 성향을 보였음.

 

□ 인증

 

 ○ 캐나다로 수입되는 위생도기는 캐나다 표준협회(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CSA) 공식허가를 받아야 하며, 캐나다 바이어들은 그들이 수입하기를 원하는 제품이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지 않았을 경우에 인증을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예로 들며 거래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

 

 ○ 인증취득에 필요한 비용을 수출업체와 바이어 중 어느 쪽이 부담할 것인지에 관해서도 상호 갈등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인증을 미리 취득한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하고 있음.

 

 시사점

 

 ○ 이 품목은 인지도가 높은 회사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수입품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이 빠른 속도로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음. 하지만 품질과 가격 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시한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됨.

 

 ○ 현재 주택시장 불황이긴 하지만 정부에서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캐나다인들 역시 기존 주택을 팔고 새로 지어진 주택 또는 아파트로 이사하기 어려워진 상태이므로 기존의 주택을 보수하고자 하는 성향이 더 강해짐.

 

 ○ 한국제품의 경우 캐나다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매우 낮은 점을 고려해 북미에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이를 위해 다양한 박람회 참여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책이 마련돼 있으므로 다각적으로 이용할 것을 권장함.

 

 

자료원 : 현지 언론 통합, 전시회 방문, 관계자 면담, KOTRA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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