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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IT・가전시장, 성장세 다소 위축 예상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27
  • 출처 : KOTRA

스위스 IT·가전시장, 성장세 다소 위축 예상

- 가전제품, 판매감소 예상되나 LCD·HDTVs, 홈시어터·비머, 플라스마 TV는 유망할 듯 -

- 품질 및 친환경이 시장 키워드로 부상, 언어적 다양성도 중요 -

 

보고일자 : 2009.1.27.

취리히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신순재 ktc3@kotra.ch

 

 

1. 2008년 스위스 IT·가전시장 요약

 

□ 스위스 IT 서비스 및 유통업계 호황세 구가

 

 ○ 스위스 IT 전문 잡지인 IT Reseller와 스위스 전문 IT 유통업계가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08년 스위스 IT 업계는 호황세 구가

  - 응답기업의 83% 이상은 판매액이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이 중 약 40%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신규로 인력을 채용함.

 

 ○ 반면 가전(consumer electronics) 및 전자오락(entertainment electronics) 분야는 2008년 판매액이 2007년 대비 다소 감소

  - 2007년의 경우 응답기업의 26%가 11~15%의 판매상승을 시현했다고 밝혔으나, 2008년의 경우20%만 동일한 답변을 함.

  - 2007년의 경우 판매감소를 경험한 기업은 없었으나, 2008년의 경우 6.7%의 응답기업이 1~6% 판매가 감소했다고 언급함.

 

2. 2009년 스위스 IT 시장 전망

 

□ 스위스 IT시장, 2008년에 이어 성장세 지속 예상

 

 ○ 스위스 IT시장은 2009년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2008년 대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전망임.

  - 2008년 설문 응답 IT기업의 97%가 판매증가를 예상한 반면, 2009년은 83% 기업이 판매증가를 전망함.

  - 응답기업의 약 23%는 2009년 판매증가 규모가 20% 이상, 응답기업의 37.5%는 6~10%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2009년 스위스시장 유망 IT분야

자료원 : IT Reseller

 

□ 가전업계(consumer electronics), 대체적으로 판매감소가 예상되나 LDC·DTVs 등 일부 분야에서는 수요 증가세 예상

 

○ IT Reseller·스위스 IT 전문 유통업계 설문에 따른 가전업계 응답기업 중 33%는 올해 판매규모가 감소할 것이며, 이들 중 6.7%는 10% 이상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응답 기업들은 판매감소의 원인으로 금융위기 등에 기인한 시장수요 감소, 경쟁 강화, 가격의 지속 하락 등을 꼽음.

 

 ○ 2009년 성장유망 가전분야로는 LCD·HDTVs(응답기업 중 80%), 홈시어터·비머(73.3%), 위성수신 기술(약 60%), 플라스마 TV(53.3%) 등이 꼽힘.

  - 특히 위성수신기술은 2년 전까지만 해도 스위스 시장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분야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2009년 스위스 시장 유망 가전분야

자료원 : IT Reseller

 

 ○ 또한 A/S 등 수리분야, 네트워크 및 기타시설 설치 등의 서비스분야에서도 2009년 호조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반면, 한때 큰 성장세를 보이던 멀티미디어 PC, 윈도우 메디어 센터, 홈 네트워크 등은 올 해 인기가 저조할 것으로 예상됨.

 

3. 시사점

 

□ 스위스시장, 가격경쟁력 치열에도 품질과 친환경이 시장점유의 관건 될 듯

 

 ○ 고품질에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한 제품이 2009년 스위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임.

 

 ○ 고유가 및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일환으로 에너지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고 환경에 대한 스위스 소비자 의식도 강화추세여서 ‘에너지 고효율’ 그린 제품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전망임.

 

□ 성장세 예상되는 스위스 IT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강화 및 영어/독일어 등 다양한 언어 프로그램 구비가 중요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램, 컨텐츠 개발, 보안 프로그램 등에서 우리 IT 업계의 창의성 및 진보성이 일부 스위스 업체에는 알려져 있으나 아직은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경우에 따라서는 스위스 시장 대비 너무 앞서간다는 의견이며(2008년 11월 수출상담회 참가 바이어 의견), 이러한 진보성을 스위스 시장에 긍정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영어, 독일어 등의 프로그램 개발   홍보가 절대 필요하다는 지적임.

 

 

자료원 : IT Reseller, 2008년 IT 수출상담회를 통한 KBC 자체 자료, 수출상담회 참가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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