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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오토바이 시장동향(스쿠터 중심)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8-09-30
  • 출처 : KOTRA

캐나다 오토바이 시장동향(스쿠터 중심)

- 2003~06년의 연평균 25%대의 고성장 이후 조정세 -

- 고유가, 편리성, 연료 효율성, 낮은 보험료 등의 이유로 꾸준한 증가세 유지할 듯 -

 

보고일자 : 2008.9.29.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캐나다 오토바이 시장동향

 

 ○ 캐나다는 미국과 달리 여름이 짧고 겨울이 긴 기후환경으로 인해 그동안 오토바이 시장이 다른 국가와 비교해 낮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나, 고유가·아시아계 이민자의 증가·오토바이 특유의 멋스러움과 실용성에 반한 마니아층 증가로 캐나다 내 오토바이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캐나다의 오토바이 시장규모는 MMIC(Motorcycle & Moped Industry Council)에 의하면, 2007년 신차 판매대수 기준 8만2482대로 전년대비 0.56%가 증가했음.

 

캐나다 오토바이 판매대수(신차 엔진판매기준)

 (단위 : 대)

자료원 : MMIC

 

 ○ 오토바이의 소매판매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8억8400만 캐나다달러이며 전년대비 약 3.8%가 감소했으나, 최근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전기용 스쿠터의 통계가 제외된 점과 캐나다화 가치상승으로 오토바이 수입단가 하락으로 인한 판매가격이 하락된 점 등을 감안 시, 전체 시장규모는 다소 늘거나 전년도와 비슷한 규모를 유지한 것으로 분석됨.

 

 ○ 부문별로는 신차판매가 매출액의 약 80%, 부품 및 액세서리 판매가 20%를 차지하고 있음.

 

캐나다 오토바이산업 매출액(소매기준)

(단위 : 천 캐나다달러)

자료원 : MMIC

 

□ 제품별 시장동향

 

 ○ 캐나다 오토바이 시장을 제품별로 구분하면, 도로용 오토바이가 4만7980대로 전체의 5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스쿠터의 경우 8823대로 전체의 10.7%를 차지하고 있음.

 

 ○ 특히, 스쿠터의 경우 2003년 이후 비약적으로 판매가 증가해 2006년에는 9976대의 판매를 기록했으나, 2007년에는 8823대로 다소 하락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 그러나 스쿠터 시장애서 전기 스쿠터와 전기 자전거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실제 판매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됨.

 

캐나다 오토바이 제품별 판매추이(대수)

자료원 : MMIC

 

 ○ 캐나다 오토바이 시장을 엔지배기량을 기준으로 나눠보면, 한국과 달리 250㏄ 이상의 중·대용량의 오토바이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951㏄ 이상도 대형 배기량의 오토바이가 전체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

 

 ○ 이는 한국과 달리 캐나다 시장은 국토가 넓은 관계로 장거리 주행의 기회가 많으며, 또한 고속도로에서 오토바이가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주행 및 장거리 운전이 가능한 대용량의 오토바이를 선호

 

 ○ 하지만 2007년부터 시작된 고유가의 지속, 범 세계적인 스쿠터 차량붐의 캐나다 유입, 편리성, 낮은 보험료 등의 이유로 스쿠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08년부터 적용될 교토의정서 준수를 위해 캐나다 정부가 오토바이 업계에 2010년까지 매연 발생량을 25% 감소하도록 요구함에 따라, 신기술의 채용한 신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음. 이로 인해 캐나다 시장에서의 스쿠터를 비롯한 오토바이의 인기를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오토바이 엔진배기량별 판매추이

                  (단위 : 대, %)

자료원 : MMIC

 

□ 캐나다 오토바이 시장에서의 스쿠터 인기 비결

 

 ○ 저렴한 가격

  - 대형 배기량의 고가의 오토바이와 달리 스쿠터의 경우 대부분 50~250㏄ 내외로, 차량가격이 신차기준 800~5000캐나다달러 내외로 자동차 대비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임.

 

 ○ 고유가의 지속과 높은 연료 효율성

  - 2007년부터 시작된 고유가로 인해 연료효율성이 낮은 대형 SUV·픽업 등의 차량판매가 감소하고 있은 가운데 오토바이의 경우 자동차 대비 높은 연료 효율성을 나타내 대체 이동수단으로의 그 효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 전기 스쿠터의 등장으로 인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이미지도 지속 상승

 

 ○ 사용의 편리성

  - 별도의 기어조작이 필요한 일반 오토바이와 달리 스쿠터의 경우 기어조작이 필요 없어 남녀노소 쉽게 운전할 수 있으며, 주차 또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음.

 

 ○ 낮은 보험료

  - 캐나다의 경우 자동차 보험료가 평균 3000~5000캐나다달러(할인적용 전 가격)로 다른 지역과 비교 시 매우 높으나 스쿠터의 경우 연 보험료가 200~500캐나다달러에 불과해 보유에 따른 부담이 낮음.

 

□ 스쿠터 유통시장 동향

 

 ○ 캐나다 스쿠터 시장은 크게 중고가의 Honda·Suzuki·Yamaha 등의 일본산, Vespa·Piagio 등의 이탈리아산 제품과 중저가 중국산으로 나눠지고 있으며, Harley Davidson·BMW·Ducati 등의 고급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 고수와 기본 오토바이 집중 공략의 일환으로 스쿠터 시장에는 중점을 두지 않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지난 2000년대 초 한국의 효성기계공업(현 S &T Motors)에서 크루즈형 오토바이를 처음 수출한 이래 지속적으로 판매모델을 확장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존의 250㏄와 650㏄급의 모델 외에 스쿠터 모델인 Prima·Ralley를 소매기준 2295캐나다달러에 시장에 내놔 시장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하지만 북미 특히 캐나다 내에서의 한국산 오토바이에 대한 인지도가 전반적으로 낮은 것이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해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 마케팅과 품질향상으로 이미지 향상 필요

 

□ 캐나다 오토바이 수입 관련 관세율

 

 ○ HS 8711에 속하는 오토바이, 모터가 달린 운반 수단의 주요 제품별 관세는 다음과 같음.

  - HS 8711.10  배기량 50㏄ 미만의 오토바이 : GPT Free

  - HS 8711.20  배기량 50~250㏄ 사이의 오토바이 : GPT Free

  - HS 8711.30  배기량 250~500㏄ 사이의 오토바이 : GPT Free

  - HS 8711.40  배기량 500~800㏄ 사이의 오토바이 : GPT Free

  - HS 8711.50  배기량 800㏄ 이상의 오토바이 : GPT Free

  - HS 8711.90  기타 오토바이 : GPT Free

 

주 : GPT(General Preferential Tariff) : 한국, 중국 등이 속한 일반특혜관세대상국이 이에 속함.

 

□ 시사점

 

  캐나다는 그동안 겨울이 긴 특성으로 인해 오토바이 특히 스쿠터에 대한 관심이 낮았으나, 최근 고유가의 지속·동양계 이민자 증가·사용의 편리성 등의 영향으로 우리의 주력 생산품목 중의 하나인 스쿠터에 대한 소비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제품으로 손꼽히는 전기 스쿠터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중국발 질 낮은 제품의 공포가 전 세계를 휩쓰는 가운데, 오토바이의 경우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우리 기업이 중국 대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선호되는 유럽의 실용적이고 미적인 디자인을 도입할 경우, 250㏄급 이하의 스쿠터와 전기 스쿠터의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MMIC(Motorcycle & Moped Industry Council), 캐나다 관세청, Euromonitor, 현지 모터사이클 딜러숍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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