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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오토바이 시장동향
  • 경제·무역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30
  • 출처 : KOTRA

과테말라, 오토바이 시장동향

- 고유가로 자동차 대체수요 지속 -

 

보고일자 : 2008.4.30.

김영식 과테말라무역관

yskim@kotra.or.kr

 

 

 판매 동향

 

 ㅇ 최근 국제 고유가로 과테말라 시장에서 오토바이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과테말라의 오토바이 수입 및 디스트리뷰터 업체인 Cadisa에 의하면 2007년도 과테말라의 전체 오토바이 판매는 8만7000대로 전년대비 3.6% 증가했으나, 올해에는 10만 대 이상 예상됨에 따라 증가율은 14.7%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ㅇ 이와 같은 오토바이 판매급증의 주 원인은 오토바이 연비가 가솔린 1갤런당 평균 150~175㎞로 자동차 평균 40㎞ 대비 300% 이상 높아서, 소비자들이 자동차 대신 오토바이를 구입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간주됨.

 

 ㅇ 지역별로는 대중교통 수단이 열악한 농촌지역에서 총 판매의 70~80% 정도가 이뤄지고 있고, 도시지역에서는 20~30% 수준인데 택배용 수요가 많음.

 

연도별 오토바이 판매동향

                       (단위 : 대)

연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예상)

판매대수

5,009

6,097

8,856

16,062

27,211

50,393

84,010

87,143

100,000

자료원 : Cadisa / 오토바이 디스트리뷰터

 

과테말라 시내 오토바이 행렬

 

 수입현황

 

 ㅇ 2007년도 과테말라의 오토바이 수입액은 8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 증가함.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으로 2007년도 중 3500만 달러를 수입, 총 수입의 41%를 점하고 있음. 이어서 인도 25%, 일본 14%, 미국 7.5%, 브라질4.5% 순임. 대 한국 수입은 20만 달러로 총 수입의 0.2% 수준에 불과하나 증가율은 166%를 기록함.

 

국별 오토바이(HS8711호) 수입현황

                   (단위 : 달러)

수입대상국

2005

2006

2007

중국

10,340,486

35,155,887

34,674,933

인도

5,119,154

9,286,789

21,077,867

일본

12,816,151

8,209,704

11,577,926

미국

4,715,356

7,679,415

6,421,955

브라질

5,798,366

11,633,599

3,811,487

대만

5,641,977

4,045,032

3,029,662

홍콩

202,743

1,792,716

1,488,193

한국

116,234

76,946

204,388

기타

4,108,321

3,184,804

2,815,334

48,858,788

81,064,892

85,101,745

자료원 : 중미경제통합청/SIECA

 

 판매 가격

 

 ㅇ 현재 과테말라에는 30개 이상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음. 농촌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중국산 Tuc Tuc(택시 형태로 개조한 오토바이)의 판매가격은 3900달러 수준임. 브랜드별 모델별 판매가격은 다음과 같음.

 

브랜드별 판매가격(예시)

                   (단위 : 달러)

브랜드

수입국

형태

엔진

판매가격

Freedom

중국

Tuc Tuc

175㏄

3,946.05

Piaggio

이탈리아

Tuc Tuc

400㏄

4,723.68

Bajaj

인도

Tuc Tuc

175㏄

4,341.97

Sport

150㏄

2,500.23

자료원 : Masesa사 등 브랜드별 디스트리뷰터

 

Masesa사(www.masesa.com) 판매 모델

 

 진출 방안

 

 ㅇ 국제고유가 현상이 향후 상당기간 지속할 전망에 따라, 과테말라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 확대될 예상임. 이와 관련, 수입업체들은 중국·인도 및 대만산 등의 저가제품이나 또는 Honda·Suzuki 등의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인지도가 낮은 한국산 오토바이의 진출을 위해서는 주요 디스트리뷰터와 협력, 현지 조립생산이 바람직한 방안으로 간주됨.

 

 

자료원 : Siglo 21지 2008.4.15일자, 오토바이 디스트리뷰터 및 중미경제통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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