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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고창현
  • 2022-01-10
  • 출처 : KOTRA

단순 교통수단에서 탈피, 프리미엄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 증가

한국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전기 오토바이 시장 선점을 위한 진출 확대

HS Code 상품명


HS Code

품목 설명

8711.10

모터사이클 (오토바이, 피스톤 내연기관)

 

시장동향 규모


인도네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도네시아에 등록되어 운행중인 오토바이는 1억 1100만 대로 인구 대비 오토바이 대수가 41%로 거대한 오토바이 시장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가정의 오토바이 보급률이 85%로 인도네시아인들의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전문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도네시아는 연간3,660,618대를 국내시장에 판매하며,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연간 오토바이 판매대수를 기록했으며, 아세안 시장에서는2위인 태국에 비해 2.4배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아세안 오토바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만큼 거대한 시장규모를 지닌다.

 

<아세안 국가들의 연간 국내 오토바이 판매량>

(단위 : 대)

[자료 : EMIS Insights: Indonesia Auto Sector Report 2021]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네시아의 오토파이 판매량은 하향추세를 보이며 감소했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최근 10년간 최저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0년 2분기 -5.32%까지 하락했던 경제성장률이 2021년 2분기 7.07%까지 회복하고, 2021년 10월부로 인도네시아 정부의 락다운 조치도 완화됨에 따라, 오토바이 구매수요가 급증하여 2021년 11월의 월간 국내 오토바이 판매량이 467만대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0년 연간 판매량의 27%를 기록할 만큼 시장 판매규모가 회복되었다.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 P 연구원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동 협회는 인도네시아 국내 오토바이 판매량은 2021년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 추세를 보일 것이라 보았으며, 2022년에는 판매량이 640만대를 기록할 것이라 예상했다.

 

<인도네시아의 연간 국내 오토바이 판매량>

(단위 : )

[자료 : AISI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최근 3개년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수입규모>

(단위 : USD) 

[자료 : ASI(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수입동향은 크게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키워드는  Making Indonesia 4.0이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자국에서 생산한 제품 사용비율 증가를 위해 수입 완제품에 대한 통관규제 완화, 관세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자국 사업에 정책적 지원을 지속하였고, 그로 인해 오토바이 시장에서도 중국, 일본 등에서 오토바이 완제품에 대한 수입이 급격히 줄었다.

 

두번째 키워드는 럭셔리 고급 오토바이의 수입 증가이다. 인도네시아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오토바이를 단순 교통수단이 아닌 레이싱, 오토바이 수집 등 고급 취미로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미국의 할리데이비슨, 영국의 트라이엄프 등 가격대가 있는 슈퍼 오토바이들의 수입수요가 늘어가는 추세이다.

 

세번째 키워드는 전기 오토바이이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 산업을 친환경적으로 바꾸기 위해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30년까지 1,300만대의 전기 오토바이를 공급할 계획이며, 2040년부터는 모든 신규 판매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대체할 정책 로드맵을 발표했다. 특히, 2019년 대통령령 55호를 통해 자국에서 생산 불가 혹은 어려운 전기 오토바이 및 관련 부품에 대한 통관절차 완화 등을 조치하며 인도네시아 전기 오토바이 시장 성장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정책기조에 발맞춰 국내 전기오토바이 생산업체들도 앞다투어 인도네시아 전기오토바이 시장을 선점하고자 시장진출에 나서고 있다. 2019년 MBI 등 국내 전기오토바이 생산업체들이 인도네시아 진출을 선언했고, 인도네시아의 생산 협력파트너와 협업하여 전기오토바이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 전기오토바이 생산업체 A사는 인도네시아 P사와 전기오토바이 테스트물량 2만대 수출을 시작으로 100만대를 공급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전기오토바이 수출성과를 바탕으로 2019년에는 2,530달러의 수출규모를 달성했고, 2025년까지 10,000달러 이상의 수출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는 전망했다.

 

경쟁 동향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및 국내 생산대수>

(단위 : %)

순위

제조사

시장점유율

생산 대수

1

Honda

78.9 %

580만대

2

Yamaha

17 %

360만대

3

Suzuki

1.1 %

100만대

4

기타

3 %

87.7만대

[자료 : EMIS Insights: Indonesia Auto Sector Report 2021]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일본 제조사 브랜드가 95%가 넘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우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아래와 같이, 일본의 Honda 오토바이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과 Yamaha 오토바이의 추격구도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다.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에 따르면, Honda 등 일본 오토바이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강세인 이유에 대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오토바이 구매 시 연비와 조작의 쉬움을 중시하는데, 일본 제조사의 오토바이들이 이러한 특성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한 Honda의 아래 2가지 오토바이 모델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델이다.

 

<인도네시아 판매량 1,2 오토바이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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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da Beat

Honda Vario

[자료: Honda Indoneisa]

 

유통구조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유통구조>

[자료 : AISI(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유통채널에는 4개의 단계가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부에서 Making Indoneisa 4.0 차원에서 오토바이 완제품에 대한 수입 통관을 까다롭게 규제하고 있는 관계로, 대부분의 오토바이가 CKD(Completely Knock Down, 반제품 조립) 형태로 조립되지 않은 부품형태로 초기 수출업자(Principal Exporter) 통해 수출되어 OEM 생산업체를 통해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조립된다. 이후 조립된 오토바이의 경우, 인도네시아 유통 판매권리를 보유한 완제품 판매업체(Wholesale and Retail Distributor) 의해 개별 소매업자들에게 유통되거나 직접 소비자에게 대리점을 통해 판매된다. 또한 일부 수입된 CKD 부품의 경우, 현지 AS 센터 혹은 카센터들에 소매판매 되어 수입 오토바이의 부품 수리 AS 등에 활용되기도 한다.

 

관세율, 인증 정보


한국의 경우, 한-아세안 FTA에 의거, 오토바이 및 부속부품에 대해 아래와 같이 관세 혜택을 부여받는다. 특히, 대부분의 오토바이 관련 부품의 경우, 완제품 형태가 아닌 인도네시아에서 OEM이 이루어지는 경우, 무관세 혜택을 영위하게 된다.

 

 

<한국산 오토바이 부속부품 관련 관세율>

HS Code

Item Description

Condition

Import Duty

8711.10.12

Moped and Motorized Bicycles

Completely Knocked Down

0 %

8711.10.14

Powered Kick Scooters, Pocket Motorbikes

8711.10.15

Other motorbikes and motor scooters

8711.10.19

Other

8711.10.92

Moped and Motorized Bicycles

Others (Including Complete Buildup)

19.2 %

8711.10.94

Powered Kick Scooters, Pocket Motorbikes

8711.10.95

Other motorbikes and motor scooters

8711.10.99

Other

8711.20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above 50 cc, not exceeding 250 cc

 

 

8711.20.11

Motorcross Motorbikes

Completely Knocked Down

0 %

8711.20.12

Moped and Motorized Bicycles

12.8 %

8711.20.13

Pocket Motorbikes

0 %

 

 

Other motorbikes (with/without side-cars), incl. motor scooters:

8711.20.14

With a cylinder capacity exceeding 150 cc, but not exceeding 200 cc

8711.20.15

With a cylinder capacity exceeding 200 cc, but not exceeding 250 cc

8711.20.16

Others

8711.20.19

Other types of motorbikes

8711.20.91

Motorcross Motorbikes

Others (Including Complete Buildup)

19.2 %

8711.20.92

Moped and Motorized Bicycles

12.8 %

8711.20.93

Pocket Motorbikes

19.2 %

 

 

Other motorbikes (with/without side-cars), incl. motor scooters:

8711.20.94

With a cylinder capacity exceeding 150 cc, but not exceeding 200 cc

8711.20.95

With a cylinder capacity exceeding 200 cc, but not exceeding 250 cc

8711.20.96

Others

8711.20.99

Other types of motorbikes

8711.30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above 250 cc, not exceeding 500 cc

Completely Knocked Down or Other Conditions

0 %

 

8711.40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above 500 cc, not exceeding 800 cc

Completely Knocked Down or Other Conditions

0 %

8711.50.20

Completely Knocked Down

Completely Knocked Down

0 %

8711.50.90

Others

Others (Including Complete Buildup)

5 %

8711.60

With electric motor for propulsion

Completely Knocked Down or Other Conditions

0 %

8711.90

Others (Including Side-Cars)

Completely Knocked Down or Other Conditions

0 %

[자료 : Decree of the Minister of Finance, No. 24/2017 on Korean]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오토바이의 경우, 인도네시아 교통부로부터 STU(인도네시아 주행시험 수료증)과 SRUT(주행인증 등록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STU의 경우, 인도네시아 교통부에서 SRUT 발급을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테스트 과정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모든 생산개체에 대해 이상없이 주행 가능하고, 정부의 안전기준에 부합하는지를 검사한다. STU 발급이 완료될 경우, 생산업체에서는 생산한 제품군 단위에 대해SRUT 인증발급을 신청하여, 대표 몇 개의 생산개체에 대한 안전 및 품질 테스트를 진행 후 통과시 시장에 판매유통 허가가 나오게 된다.

 

시사점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시장에서 가장 큰 오토바이 시장규모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세계 3위의 오토바이 판매규모를 가진 오토바이 소비 대국이다. 특히,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 정부의 주요 관심사는 ‘친환경’이며 그 중심에는 전기 오토바이가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오토바이의 자국생산 정책기조를 유지하고 있기에, 완성 오토바이의 수출을 높은 관세 및 통관 어려움 등 수입규제로 장벽이 많은 편이다.

 

그렇기에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한국 오토바이 업체의 경우, 현지에서 OEM을 담당할 현지 생산파트너를 구하여 CKD 부품류를 수출하고 현지에서 조립하는 형태를 취하는 것이 관세 및 현지정부의 정책지원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는 현지 오토바이 제조사나 수리센터 등에 필수 오토바이 부품을 수출하는 방면으로 시장진출을 모색하는 것도 고려해볼 방법이다.

 


자료 :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 Honda 인도네시아, Euromonitor, EMIS Insight,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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