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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캐나다 자동차보험 시장진출 노려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7-09-19
  • 출처 : KOTRA

요타, 캐나다 자동차보험 시장진출 노려

- 캐나다대 판매확대전략의 일환으로 자동차보험업까지 진출 -

- 자동차·파이낸싱·보험까지 전방위 판매시스템 갖춰 -

 

보고일자: 2007.9.18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도요타의 자동차보험 시장진출 개요

 

 ㅇ 도요타 자동차는 캐나다내 자동차 판매 확대 및 신규사업 창출을 위해 자동차보험 시장진출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캐나다 유력지인 Globe and Mail이 지난 9월 17일 보도

 

 ㅇ 캐나다내에 진출해 있는 자동차회사의 경우 대부분 파이낸스(리스 또는 할부금융 제공)를 전문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사업부를 두고 있지만, 자동차보험 시장에 진출하려는 경우는 도요타자동차가 처음임.

  - 참고로 캐나다 자동차보험시장에서 자유경쟁이 가능한 지역은 온타리오, 앨버타, 애틀랜틱 지역으로 기타 BC주와 같은 지역의 경우 주정부가 세운 공기업에 의해 독점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도요타 캐나다는 2006년 19만5780대를 판매해 지난 1997년의 10만6300대와 비교할 때 10년만에 약 2배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2010년 목표인 25만 대 판매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동차보험시장 진출을 신중히 고려 중임.

  - 현재 TFS의 자동차 보험사업은 일본·영국·프랑스·독일·호주·대만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0년 25만대 달성을 위해서는 2006년 대비 22%의 판매증가를 이뤄내야 함.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Consultants Inc.

 

 ㅇ 도요타 캐나다의 Yoichi Tomihara 사장은 도요타 차량이 현재 캐나다 내에서 질적인 측면과 내구력면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감성적인 측면에서 다소 부족하다고 자체분석하고, 친환경 하이브리드카와 자동차 보험을 통해 고객과 함께하는 이미지로 감성적인 측면을 어필함으로써 2010년 목표를 달성코자 함

 

 ㅇ 한편, 도요타 자동차는 지난  2000년 초반부터 제조·판매·물류·판매금융·검사·A/S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여러 상품 중 금융사업을 부가가치의 중심축으로 삼고 영역을 확장해 왔으며, 2000년 7월 글로벌 금융총괄기업 '도요타 파이낸셜 서비스(TFS)'를 설립하고 자동차 판매를 중심으로 론(loan), 보험, 카드 등에 의한 '금융에서도 이익을 내는' 전략을 보다 명확히했음.

 

□ 캐나다 자동차시장 현황

 

 ㅇ 캐나다 자동차 시장은 2003년 이후 계속된 전반적인 경기 성장세와 맞물려 2010년에는 2007년보다 약 4% 성장한 168만대의 사장 규모를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최근 캐나다 정부가 대중교통 이용 장려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지만, 캐나다의 지리적인 특성상 대중교통 이용확대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민 확대정책, 경기호황 등의 원인으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캐나다 내의 자동차 점유율 및 판매현황

 

 ㅇ 2007년 상반기 캐나다 내 자동차 판매는 GM, Ford, Chrysler의 판매량이 45만4647대를 기록하며 전체 판매량의 52.7%를 차지하는 여전히 높은 시장지배력을 나타내고 있으나, 전년도 동기 시장점유율과 비교할 때 2.9%의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일본·한국·독일 등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음.

 

 ㅇ 특히, 일본 수입차는 14%의 증가율을 보이며, 미국 빅3를 추격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부진함을 면치 못하던 미쓰비시 자동차의 약진이 두드러짐.

 

2007 상반기 캐나다 자동차사별 판매현황

                                                                                                                       (단위 : 대, %)

업체명

2007 상반기

판매량

2006 상반기

판매량

증감률

2007

시장점유율

2006

시장점유율

GM

213,506

219,400

-2.7

24.8

26.9

Chrysler

123,237

114,659

7.5

14.3

14.1

Ford

117,904

119,126

-1

13.7

14.6

Toyota

105,779

99,680

6.1

12.3

12.2

Honda

80,623

73,966

9

9.3

9.1

Mazda

47,466

40,747

16.5

5.5

5

Nissan

40,792

30,313

34.6

4.7

3.7

Hyundai

37,895

34,291

10.5

4.4

4.2

Volkswagen

23,548

19,405

21.4

2.7

2.4

Kia

16,718

15,123

10.5

1.9

1.9

BMW

14,160

11,582

22.3

1.6

1.4

Mercedes

9,424

9,266

1.7

1.1

1.1

Mitsubishi

8,435

5,565

51.6

1

0.7

Subaru

8,215

8,036

2.2

1

1

Suzuki

6,263

5,656

10.7

0.7

0.7

Volvo

5,271

5,725

-7.9

0.6

0.7

Land Rover

1,647

1,246

24.2

0.2

0.2

Porche

1,075

1,109

-3.1

0.1

0.1

Jaguar

445

533

-16.5

0.1

0.1

합계

454,647

453,185

5

100

100

자료원 : Canadian Auto World

 

□ 시사점

 

 ㅇ 도요타 자동차의 자동차보험시장 진출계획은 보험상품 판매지역의 한계와 자동차 보험판매의 역할(자동차 판매 확대의 수단인지 또 다른 수익사업의 하나인지에 대한)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자동차 보험시장 진출은 현재 도요타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상품 가치와 이미지에 더해져 긍정적인 측면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되면, 현재 판매순위 1~3위를 형성하고 있는 미국 빅3와 대비되는 차별화된 전략이 될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음.

 

 ㅇ 북미 소비자들의 자동차 선택에 있어 자동차 모델 외에 파이낸싱(리스 또는 할부금융)과 자동차보험료 등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도요타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은 최근 개선된 품질의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확대코자 하는 우리 자동차 기업에 큰 의미를 갖는다 할 것이며, 향후 도요타의 행보를 예의 주시해야 할 것임.

 

 

자료원 : Globe and Mail, Toyota.com, DesRosiers Automotive Consultants Inc, Canadian Auto World,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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