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시장 진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이성은
  • 2023-12-19
  • 출처 : KOTRA

데이터 분석, 시장 조사, 제품 현지화, 디자인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성 높아

챗GPT 활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검증은 필수 과제


이번 뉴스 시리즈 캐나다 시장 진출, Chat 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에서는 ChatGPT의 AI 분석 기술의 해외시장진출 활용 방안을 파악합니다. KOTRA 해외무역관에서는 ChatGPT의 데이터 분석에 현장의 생생함과 현지의 정확성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챗 GPT가 등장한 이래, 북미 지역에서는 마케팅과 전략 수립에 챗 GPT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Forbes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Monica Kumar는 챗GPT와 함께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고, Business Inside는 챗GPT가 시장 분석, 데이터 수집, 전략 설계에서 시장조사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동향을 고려할 때, 챗GPT의 기술은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우리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캐나다 식품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한국 식품기업의 상황을 가정, 챗GPT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본 뉴스에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챗GPT와의 여러 차례에 걸친 질의응답을 통해 얻은 정보를 요약하고 정리했음을 밝힌다.

 

 

[데이터 분석] 캐나다 식품 수입 동향 파악

시장 조사의 첫 단계로, 캐나다로의 수출 동향과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챗GPT를 데이터 분석가로 활용하며,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한국과 캐나다 간의 약 600여 개 식품 품목에 대한 수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또한, 챗GPT-4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Data Analysis 플러그인 기능을 활용했다. 이 플러그인은 질문과 함께 첨부된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챗 GPT와의 대화>

[자료: 밴쿠버 무역관 자체 자료]

 

<2021-2022 한국-캐나다 식품 수입 상위 품목>

(단위: $, 백분율)

순위

HS코드

품목

2021 

2022 

성장률

금액($)

금액($)

(%)

1

200899

김(Laver)

20,839,969

24,001,723

15.2

2

190230

라면

12,952,509

17,811,816

37.5

3

210111

커피엑스, 에센스와 농축물

6,446,496

8,591,649

33.3

4

210500

아이스크림(코코아를 함유한 것)

7,533,431

7,050,198

-6.4

5

190230

인스탄트면 면류(라면 이외 기타)

4,629,052

5,858,465

26.6

6

220299

기타(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

4,867,079

5,511,678

13.2

7

190590

베이커리 제품(빵, 건빵, 파이와 케이크, 비스킷, 쿠키와 크래커, 쌀과자 외 기타)

5,233,957

5,396,144

3.1

8

030633

게(기타/산 것ㆍ신선 또는 냉장한 것)

4,613,071

5,323,775

15.4

9

210390

소스, 소스 제조용 조제품(마요네즈, 인스턴트 카레, 혼합조미료 이외 )

5,024,101

4,680,318

-6.8

10

210690

조제품 기타

3,747,545

4,136,771

10.4

11

190590

비스킷, 쿠키 및 크레커

4,077,795

3,927,469

-3.7

12

200599

김치(냉동하지 않은 것)

3,043,650

3,702,326

21.6

13

210390

고추장

2,089,853

2,696,972

29.1

14

220870

기타리큐르류 및 코디얼

934,865

2,537,783

171.5

15

190190

조제식료품(기타)

1,720,165

2,280,049

32.5

[자료: 한국무역통계진흥원(농식품수출정보:https://www.kati.net/)]

 

○ 한국-캐나다 식품 수출 동향 및 분석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식품의 캐나다 수출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다. 수출 규모가 가장 큰 품목은 김과 라면으로, 특히 인스턴트 면류 제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2022년 라면(HS Code: 190230)의 수출액은 1천 7백만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33.3%의 성장세를 보였다. 기타 인스턴트 면류(HS Code: 190230) 역시 580만 달러의 수출액과 26.6%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인스턴트 커피, 아이스크림, 소스, 기타 인스턴트 제품들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 드라마와 K-팝에 대한 캐나다인의 관심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품목은 기타 리큐르류 및 코디얼(HS Code: 220870)로, 2021년 93만 달러에서 2022년에는 220만 달러로, 성장률이 171.5%에 달했다. 이는 한류의 영향과 함께 과일 소주 및 과실주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소비층은 프리미엄 과실주를 선호하거나 한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로 분석된다. 건강 식품, 특히 김치와 견과류 조제품의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한국 식품은 캐나다 시장에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중소기업에게는 수요가 많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전략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을 고려한 제품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하고, 캐나다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기호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장조사] 캐나다 현지 트렌드 및 진출 유망 식품 조사

다음으로 챗GPT를 현지 식품산업 전문가로 활용하여, 캐나다의 최신 식품 트렌드 및 소비자 리뷰 분석을 요청했다. 챗GPT는 앞서 진행한 데이터 분석 결과에 더해, 캐나다 현지의 다양한 보고서, 언론 자료, SNS 게시물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챗GPT로부터 캐나다 식품 시장의 주요 트렌드와 5가지의 진출 유망 품목을 추천 받을 수 있었다.

 

○현지 트렌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 관심 급증은 한국 식품 기업에게 중요한 시장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천연 재료, 저칼로리, 비건, 글루텐 프리 옵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전통적인 한국의 건강 식품이 캐나다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윤리적으로 생산되고 지속 가능한 포장을 사용하는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캐나다의 다문화적 배경과 이민자 증가는 아시아 식품, 특히 한국 식품에 대한 우호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바쁜 생활 방식에 맞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스낵과 간편식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다양한 식품들이 수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 식품 구매와 배달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도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 온라인 식품 유통망 확보 등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캐나다 시장 진출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캐나다 수출 유망 식품

김치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발효식품인 김치는 건강식으로서의 인기가 높으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어 캐나다의 다문화 요리 트렌드와 잘 부합한다.

냉동

비빔밥

간편식

건강식과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비빔밥 간편식은 이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를 사용한 간편식은 캐나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양념 고기 관련 제품

한국식 양념 고기 제품, 특히 불고기와 양념갈비 같은 제품은 캐나다 전역에서 한국식 풍미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통차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매실차, 유자차, 생강차 등과 같은 전통차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천연 재료와 전통 제조 방식을 강조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이다.

한국식 스낵

한국의 이색 스낵류, 예를 들어 크리스피 김스낵이나 고구마 말랭이 등은 건강하고 특색 있는 스낵을 선호하는 캐나다의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 수 있다. 현지화된 맛과 포장으로 차별화된 스낵과 디저트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제품 현지화 전략] 경쟁 제품 파악, 타겟 소비자, 진출전략 수립

챗GPT의 분석을 바탕으로 캐나다의 채식 트렌드에 부합하는 '비건 김치'를 수출 희망 품목으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챗GPT에게 캐나다의 식습관과 트렌드에 밝은 사업 개발 전문가 역할을 부여하고, 캐나다 시장에 맞는 비건 김치 제품 개발을 준비하는 한국 기업에 필요한 정보 수집을 요청했다.

 

<챗 GPT와의 대화>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체 자료]

 

○ 현지 경쟁 조사

현지 경쟁 제품과 가격대를 파악하고 진출 제품의 차별화 전략 수립을 시중의 비건 김치 제품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챗 GPT는 캐나다에서 유통되는 비건 김치 제품들의 종류, 원산지 및 특징을 표 형태로 정리해주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무역관에서 해당 제품의 가격과 사진을 표에 추가하였다.

 

<캐나다 내 판매 중인 비건김치>

단위: 캐나다 달러

제품사진

브랜드명

원산지

가격

/100g

특징

판매처

Bibigo

한국

$2.60

인기 브랜드, 전통적 맛

https://hungry-ninja.ca/

Pulmuone

한국

$1.60

자연 재료, 유기농

https://www.saveonfoods.com/

Seoul

미국

$2.53

유기농,

친환경

https://www.spud.ca/

Wildbrine

미국

$1.86

다양한 맛, 발효전문, 글루텐프리

https://www.spud.ca/

Ms. Lee's Natural Foods

캐나다

$3.09

고급 제품, 캐나다산

https://vegansupply.ca/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주: 제품 가격은 2023년 12월 기준으로 판매처별 가격이 상이할 수 있음

○ 소비자 피드백 분석과 제품 현지화 방안 제안

다음으로 챗 GPT에게 캐나다 시장에서 판매되는 비건 김치 제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를 찾아 분석하고 제품 개선 방안을 제안해 달라고 요청해 보았다. 챗GPT는 구글과 캐나다 온라인 쇼핑몰의 비건 김치 브랜드별 리뷰를 수집·분석했다. 이를 통해 비건김치 제품을 캐나다 시장에 맞게 현지화 하는데 도움이될 수 있는 정보를 얻었다.

주요 소비자 

피드백

- 너무 맵다, 너무 안 맵다 등 맵기에 대한 개인적 선호도를 기준으로 비건 김치를 평가한다.

- 김치가 가진 고유의 풍미와 아삭함과 같은 배추의 식감을 중시한다.

- 전통적인 김치 재료인 멸치나 새우액젓이 없어도, 풍미를 살린 비건 김치에 대한 채식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 강황 등 새롭게 추가된 건강 성분에 대한 반응이 좋고 현지 생산 제품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제품 현지화 

제안

- 순한 맛, 매운맛 등 맵기의 정도를 다양화하는 제품 라인업을 고려해야 한다.

- 비건 기준을 유지하면서도 전통 김치의 맛과 질감을 재현해야 한다.

-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김치맛 개발이 중요하다. 향신료 양을 조절하거나 새로운 성분을 포함하여 다양한 고객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신선도 유지 및 보존에 관한 정보 제공을 통해 김치의 품질 보장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친환경 포장 및 브랜딩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 비건 인증이나 식품 안전 인증 획득으로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소비자 타겟 설정

지금까지 수집된 데이터, 시장 트렌드 및 구매자 리뷰를 바탕으로, 챗GPT와 협력하여 비건 김치의 소비자 타겟을 설정해 보았다. 챗GPT는 개인정보 보호 규정에 따라 소비자 리뷰에서 직접적인 데이터를 추출하는 데는 제한이 있지만, 소비자 리뷰의 트렌드와 공통점을 분석해 소비자 프로필을 유추해냈다. 이를 통해 비건 김치에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캐나다 소비자군을 정의할 수 있었다.

연령대

20대~30대는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데 개방적이고 채식 및 웰빙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다. 40~50대는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 비건 김치의 건강상 이점에 끌릴 가능성이 크다.

소득 수준

중산층과 고소득층 소비자는 유기농, 비건 제품에 지출할 의향이 더 높고 프리미엄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성별

모든 성별에 걸쳐 관심이 있지만, 특히 도시 지역 거주 여성은 비건 채식을 포함한 건강 중심의 식단을 더 많이 선호하는 성향을 보일 수 있다.

거주 도시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올과 같이 다문화 인구가 많고 다양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도시가 핫스팟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젊은 전문직 종사자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과 건강식품 매장, 비건 레스토랑이 많은 지역이 수요가 높을 수 있다.

종합

타겟 소비자층은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고 비건이나 식물성 기반 식단을 선호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그룹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 친환경,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또한 캐나다의 다문화 사회 특성상, 새로운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 비건김치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최종 진출 전략

챗GPT로부터 함께 찾은 정보를 기반으로 제안받은 한국 비건 김치의 캐나다 시장 진출 전략은 다음과 같다. 본 뉴스에서는 이 전략의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여 제시한다. 현지 마케터들은 제안된 전략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질의응답 과정을 거쳐, 각 전략에 대한 상세한 실행 방안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브랜딩

비건 김치의 건강상 이점, 천연 재료,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고디지털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젊은 세대에게 김치를 친숙한 이미지로 포지셔닝 한다.

유통 채널 

다각화

건강식품 매장, 유기농 마켓,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 및 현지 유통업체와의 관계 구축을 추진한다. 

정보 공유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를 통해 김치 활용 요리법을 공유하며, 현지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커뮤니티 참여

현지 전시회, 웰빙 이벤트, 음식 축제, 소셜 미디어 캠페인 참가를 통해 채식과 건강 관리에 관심 있는 커뮤니티와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다문화 중심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캐나다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해 김치를 다문화적 식품으로 포지셔닝한다.

 


[디자인] 현지 맞춤 제품 패키지 기획

지금까지 찾아낸 정보의 실질적인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캐나다 시장 맞춤형 비건 김치 패키지 디자인을 기획해 보았다. 챗GPT는 최종 진출전략을 기반으로 현지 취향과 진출 전략에 상응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

디자인

- 녹색과 지구색을 주조색으로 사용하여 친환경, 자연주의적 느낌 부여

- 신선함과 비건을 강조하는 채소와 김치 이미지 디자인

브랜드 메시지

- 패키지 전면에 ‘100% 비건’ ‘유기농 재료 사용’과 같은 메시지를 강조

- 프로바이오틱스 등 김치의 건강상의 이점을 간략하게 표시

다문화요소

- 다양한 언어로 '김치' 단어 표기하여 다문화 소비자에게 어필

레시피와 사용법

- 패키지 뒷면에 김치 활용 요리법을 제공, 소비자의 다양한 활용을 유도

-QR 코드를 통해 더 많은 레시피와 사용법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연결

친환경

패키지

- 신선한 김치가 확인할 수 있는 고품질의 투명 유리 용기 사용.

- 지속가능성 강조를 위해 재사용 가능 로고를 패키지 내 표시

 

<챗 GPT와의 대화>

[자료: KOTRA밴쿠버 무역관 자체 자료]

 

챗GPT의 무료 버전에는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없지만 챗GPT-4와 DALL·E 이미지 생성 플러그인을 결합하면 가능하다. 챗GPT가 만들어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DALL·E를 사용해 비건 김치의 실제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생성된 이미지에는 영리적 사용 관련 문제를 피하기 위해 오타 등의 의도적인 오류가 포함되어 있지만, 제품 패키지 디자인 구상 시간과 제작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챗 GPT가 디자인한 비건김치 제품>

[자료: 챗GPT, DALL·E]

 

시사점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데이터 분석, 시장조사, 현지화 전략 수립, 디자인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와 최신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챗GPT로 만든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해보기 위해 현지 비건 식료품점 관계자에게 챗GPT와 함께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요청해 보았다.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챗GPT가 실제로 매장을 찾는 캐나다 소비자를 잘 파악했다고 평가하며, 한국 요리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건강과 채식 식단을 위해 비건 김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실제로 많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현지 트렌드에 부합하는 패키지 디자인과 매운맛 강도 선택, 다양한 맛 선택 등의 옵션도 현지인의 성향을 반영한 좋은 아이디어로 평가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챗 GPT의 긍정적인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챗GPT를 통한 정보 활용에 있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챗GPT로부터 얻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기업의 필수 과제이다. AI 기술이 제공하는 정보의 한계와 오류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챗GPT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있어서는 단순한 질문보다는 전략적이고 구체적인 질문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챗GPT의 작동 원리와 한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해외 시장 진출에서 챗GPT는 거리, 문화, 언어 등의 장벽을 넘어서는 데 있어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제공한다. 별도의 인력 배치 없이도 시간, 비용, 그리고 노력을 절감하면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 챗GPT의 장점이다.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며 챗GPT 기술을 안전하고 현명하게 활용한다면, 해외 진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챗 GPT, Data Analysis Plug-in, DALL·E Plug-in, 한국통계진흥원 외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시장 진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