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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알아본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유망분야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23-12-13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 시장 성장세...변화하는 이커머스 환경에 맞춘 마케팅 필요

기능성 화장품, 의료미용, 비건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분야 성장 빨라

이번 뉴스 시리즈 'ChatGPT와 함께 살펴본 수출 호조 품목'에서는 ChatGPT의 AI 분석 기술을 활용 세계 각국의 수출 품목과 시장 동향을 파악합니다. KOTRA 해외무역관에서는 ChatGPT의 데이터 분석에 현장의 생생함과 현지의 정확성을 반영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가 확산하기 시작한 2020년을 제외하고 매년 5%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톈진무역관은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내 기업의 진출 유망한 분야를 탐색했다. 국내기업은 기능성 화장품, 의료 미용 화장품, 남성 화장품과 같은 유망 분야에서 현지 사정에 특화된 온라인마케팅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 및 수입 화장품 시장 동향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15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연간 6%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피부 관리, 개성표출 수요가 높아지고 리오프닝 이후 일상이 회복되면서 스킨케어와 색조 화장품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3년 들어 스킨케어 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의 시장 규모가 모두 커지면서 2023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4% 늘어난 5169억 위안(933986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2~2028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a23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9pixel, 세로 281pixel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22년 들어서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가 2021년 이전에 비해 소폭 둔화하며 화장품 수입이 줄어들고 있다. 중국 화장품 수입금액은 2021년 들어 최근 10년간 가장 많은 금액인 186억 달러로 집계으나 2022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수입금액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하기 시작했다. 조사업체 중얀왕(中研网)에 따르면 중국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시장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수입 화장품의 소비가 줄어들고 있다. 한국은 2020년 중국 화장품 수입국 중 2위에서 2021년 들어 3위로 하락했으며 올해까지 3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31~10월 기준 중국의 한국 화장품 수입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16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전체 화장품 수입금액의 약 14%를 차지했다.

 

<중국 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금액 추이>

(단위: US$ 백만,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a2340fe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4pixel, 세로 316pixel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중국 화장품 수입국 및 수입금액 순위(2023년 1~10월 기준)>

(단위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9

2020

2021

2022

2023

1~10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전년 동기

증감률

총계

11,715

33.0

15,896

35.7

18,606

17.1

16,719

10.1

11,462

19.9

1

프랑스

2,220

42.7

3,304

48.8

3,910

18.3

4,053

3.7

3,062

9.2

2

일본

2,964

35.8

4,109

38.6

4,765

16.0

4,307

9.6

2,954

19.4

3

한국

2,912

14.6

3,130

7.5

3,743

19.6

2,434

35.0

1,639

22.3

4

미국

1,148

39.8

1,752

52.6

1,942

10.8

1,965

1.1

1,267

25.2

5

영국

726

75.8

1,569

116.0

1,874

19.5

1,605

14.3

871

38.5

6

스위스

249

107.2

245

1.4

279

13.8

279

0.3

212

9.8

7

독일

169

0.8

201

18.7

233

16.4

204

12.8

195

10.9

8

벨기에

146

91.4

300

104.8

399

33.1

443

10.9

161

61.4

9

캐나다

123

37.7

148

19.9

205

38.9

215

4.9

158

17.7

10

이탈리아

88

52.4

108

23.0

116

7.7

171

46.6

143

0.3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GPT가 본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유망분야

 

톈진무역관은 중국 화장품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한국 기업이 진출이 유망한 중국 화장품 시장 분야를 발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챗GPT 대화 내용과 관련 시장 정보를 정리했다.

 

<GPT와의 대화 내용>

전제

당신은 KOTRA<조사> 담당 직원으로, 중국 화장품의 경제와 무역, 투자진출, 트렌드, 상품동향에 집중하는 해외시장뉴스를 작성하는 전문 기자입니다.

의도

우리는 중국 화장품과 관련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뉴스 주제를 찾아 그에 맞는 기사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기대

중국 화장품에 대한 2023년의 최신 트렌드 및 동향 자료를 참고해 주제를 추천하세요. 중국 화장품에 대한 참신하고 트렌디한 뉴스 주제를 발굴 각 주제에 대해 다음을 포함하세요. 1) 뉴스 주제, 2) 각 주제에 맞는 예시 제목, 3) 주제를 추천하는 이유

GPT 응답내용

중국 화장품 시장에 대한 2023년 최신 트렌드 및 동향을 바탕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뉴스 주제를 네 가지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1. 화장품의 성분 및 효과에 대한 관심 확대

2. 크린 뷰티(CLEAN BEAUTY, 纯净美妆)&비건(VEGAN) 화장품 시장 진입

3. 미용 의료 화장품 인기

4.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세

[자료: ChatGPT]

 

트렌드 1. 브랜드보다는 화장품의 실제 성분 및 효과에 대한 관심 확대

 

화장품의 기능과 성분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기능성 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조사업체 iResearch(艾瑞咨询)에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 소비자는 유명 화장품 브랜드를 선택하기보다는 화장품의 기능과 성분을 직접 확인한 후 자신에게 적합한 화장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소비 습관이 바뀌고 있다. 우에이지안(维鉴), 메이리시유싱(美丽修行) 등과 같이 화장품의 기능과 성분을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수 개발됐으며 2022년 기준 앱의 이용자 수는 최대 3000만 명을 기록할 만큼 인기가 높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 설리번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22년 중국 기능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2.9% 늘어난 464억 위안(841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화장품 기능과 성분 분석&비교 앱>

[자료: IT시보(IT时报)]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에서 주로 중시되는 보습, 미백, 노화 방지 기능을 이제는 색조 화장품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소비자가 색조 화장품을 사용하면서도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제품을 많이 찾으면서 최근 출시되는 색조화장품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최근 인기 메이크업 제품인 '굿나잇 파우더(晚安粉)'는 화장을 지우지 않고 취침하더라도 피부에 해를 끼치지 않으며 피부의 유분을 흡수할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국의 한 화장품 전문 인플루언서가 굿나이 파우더(晚安粉)가 유해한지 혹은 안전한지 알 수 없다라고 발언하면서 피부과 전문가들까지 함께 논쟁하는 상황까지 번졌다. 실제로 피부과 전문의들의 실험을 통해서 '굿나잇 파우더(晚安粉)'의 안전성이 입증되면서 오히려 '굿나잇 파우더(晚安粉)'의 매출은 더욱 늘어났다. 뷰티 매체인 FBeauty(未来迹)는 소비자의 기능성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도 계속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의 시장도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우인(抖音)에 인기가 많았던 '굿나잇 파우더(晚安粉)'의 안전성 논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a23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4pixel, 세로 532pixel

[자료: FBeauty(未来迹)]

 

트렌드 2. 비건 화장품 수요 확대 및 제품의 표준화 가속화

 

클린 뷰티(CLEAN BEAUTY, 纯净美妆) 화장품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 성분이 포함하지 않은 안전한 화장품을 지칭하며, 동물실험을 시행하지 않아 비건(VEGAN) 화장품으로 불리기도 한다. 티몰(TMALL.COM)은 중국에서 온라인 플랫폼 최초로 클린 뷰티 화장품 입점 표준을 제시했으며 올해 4월까지 해외 화장품 브랜드 200개가 티몰 인터내셔널(콰징판매)을 통해 클린 뷰티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2022년 티몰 플랫폼의 클린 뷰티 화장품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6% 증가했으며, 2024년까지 시장 규모가 40억 위안(7264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2년 중국 광동성화장품학회(广东省化妆品学会)<클린 뷰티 화장품 통칙>2023년 상해화장품협회의 <클린 뷰티 화장품 평가 통칙등의 산업 표준이 발표되면서 관련 시장의 표준화도 빨라지고 있다.

 

<중국 시장에 판매 중인 클린 뷰티 화장품 브랜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a234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9pixel, 세로 381pixel

[자료: 이안안당(言安堂)]


트렌드 3. 높은 효능과 안전성을 갖춘 의료미용 화장품 인기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의료미용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부과 의료진이 개발하거나 인증한 화장품의 매출이 2023년 들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의료미용 화장품은 제품 개발 단계부터 피부과 의료기술을 접목해 효능뿐만 아니라 안전성이 보장 소비자의 신뢰가 높다. 또한 소비자들이 민감성 피부, 혼합성 피부(지성 및 건성) 등 각 피부 상태별로 최적화된 의료미용 화장품을 선택하려는 수요도 커지고 있다. 올해 초 중국의 리오프닝 이후 중국의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대기환경이 악화(대기질 표준에 합격한 도시 전년 대비 4% 감소) 일반 화장품보다 효능이 좀 더 확실한 의료미용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더욱 많아지고 있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의료미용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 늘어난 883억 위안(16193억 원)으로 집계되며 이 중 해외 브랜드가 차지한 비중은 약 64%이다.

 

<티몰에서 올해 매출량이 4만 개를 넘은 의료 미용 화장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a23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9pixel, 세로 345pixel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트렌드 4. 점점 높아지고 있는 남성 뷰티 시장의 성장세

 

중국 남성들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성 화장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 2021년 중국의 화장품 시장이 전년 대비 15% 성장했으나 남성 화장품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3% 늘어난 99억 위안(17916억 원)으로 기록됐다. 2022'6.18' 쇼핑 축제에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티몰(TMALL.COM)의 남성 화장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배 이상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iResearch(艾瑞咨询)는 중국 남성들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2023년 들어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165억 위안(2986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특히 중국 남성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성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가 특히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남성 화장품 브랜드 줘얀이우서(左颜右色)는 남성용 비비크림, 립스틱에 이어서 톤업크림을 출시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서 월 매출량 1000개를 넘어섰다.

 

<줘얀이우서(左颜右色)의 남성 화장품 제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36ea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5pixel, 세로 379pixel

[자료: 타오바오(TAOBAO.COM)]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

 

KOTRA 톈진 무역관에서는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 톈진시에 소재한 수입 화장품 대리상 TIANJIN CHUMING 대표 씨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2023년 들어 귀사가 판매하는 수입 화장품의 판매량은 어떻습니까? 주로 어떤 유통채널의 판매량이 높은 편입니까?


A1. 저희 회사는 주로 기초 화장품을 많이 판매하며 색조 화장품을 소량 판매하는데 2023년 5월부터 판매량이 많이 증가했지만 아직 2019년 수준까지 회복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판매량이 가장 높은 채널은 더우인(抖音)과 타오바오라이브(淘宝直播) 등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 판매 플랫폼입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많은 양이 판매되고 있으나 판매가격이 저렴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Q2. 중국 수입 화장품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데 그 중 한국 화장품 매출이 하락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2. 한국 화장품이 젊은 20~30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노출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화장품 온라인 유통 플랫폼 중 가장 잘 팔리는 곳은 더우인(抖音)인데 제가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더우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볼 수 있는 한국 화장품도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2018년에 오프라인 마트의 화장품 코너에 한국 브랜드의 마스크팩이 쌓여 있었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는 그런 모습을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타오바오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분석 데이터로 보면 우리 회사의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 중 90%가 단골 고객으로 신규 고객은 매우 적습니다.

 

Q3.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한국 화장품 업체에 전하고싶은 조언이 있습니?


A3. 먼저 마케팅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려 더우인(抖音)과 샤오홍슈(小红书)에서 제품을 많이 홍보해 브랜드와 제품을 최대한 노출해야 합니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꼼꼼하게 화장품의 성분 종류, 함량, 가격 등을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기 때문에 품질과 가성비를 모두 갖춰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료 미용 화장품이나 비건 화장품과 같이 현지 경쟁업체가 비교적 적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제품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좀 더 수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사점

 

중국의 화장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수입 화장품 시장은 위축되고 있어 중국 시장에 진입할 때는 국내 기업만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코로나 기간에 위축된 소비심리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지 화장품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얻은 제품 인지도 등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안전한 성분과 우수한 효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 비건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국내기업은 중국 소비재시장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동향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20235월 타오바오 플랫폼의 화장품 매출액은 140억 위안(2534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했으나 더우인(抖音) 플랫폼의 화장품 매출액은 1412000만 위안(255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판매 동향은 계속 변하고 있으나 이를 인식하고 플랫폼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하며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는 한국 브랜드는 적은 편이다. 톈진 무역관과 인터뷰한 TIANJIN CHUMING의 대표 씨는 '한국 화장품의 중국 현지 경쟁 브랜드는 해외의 유명 수입 화장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 화장품 브랜드도 포함한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현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중국의 젊은 화장품 소비층을 공략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자료: GPT(CHAT GPT),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서우초앙증권(首创证券), iResearch(艾瑞咨询), 타오바오(淘宝), 한국무역협회(KITA),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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