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ChatGPT로 알아본 2023년 미국의 수요 증가 품목과 진출 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3-12-19
  • 출처 : KOTRA

2023년 미국에서 수요 증가한 분야와 진출 전략, ChatGPT 이용해 분석

ChatGPT의 유용성과 한계점 동시에 존재, 선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이번 뉴스 시리즈 ‘ChatGPT’와 함께 살펴본 수출 호조 품목’에서는 ChatGPT의 AI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세계 각국의 수출 품목과 시장 동향을 파악합니다. KOTRA 해외무역관에서는 ChatGPT의 데이터 분석에 현장의 생생함과 현지의 정확성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에서 어떤 시장이 유망한지 살펴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행하는 조사는 해당 국가의 수입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이다. 추가적인 검증은 필요하지만 어떤 국가에서 어떤 품목이 작년에 비해 수입이 증가했다면 해당 품목이 속하는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어느 정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내용을 전제로 미국에서 2023년 한 해 수요가 증가한 품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중 관심 품목을 포착해서 해당 품목의 수요가 증가한 원인과 구체적인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 ChatGPT를 활용해봤다.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은 유료 버전인 ChatGPT 4를 활용해 조사했다. ChatGPT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순서대로 조사 내용을 그대로 아래에 전달한다.

 

첫 번째: ChatGPT는 공신력있는 미국의 수입 통계 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까?

 

정확한 분석은 정확한 자료에 기초할 때 가능해진다. 2023년 한 해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수요가 증가한 품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미국 인구조사국(US Census)에서 매달 발표하는 FT900 자료가 필요하다. ChatGPT가 해당 자료를 찾아줄 수 있을지 아래와 같이 질문해봤다. 정확도가 높은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최대한 자세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해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어로 질문할 때와 영어로 질문할 때 답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한국어로 먼저 질문해봤다.

 

1)     한국어 질문과 답변

 

<ChatGPT에게 미국의 품목별 수입 통계를 분석한 최신 통계자료 요청(한국어 버전)>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답변을 분석해보면 한국 수출입 통계의 경우 한국무역협회 KITA에서 제공하는 수출입통계 홈페이지(K-stat 무역통계 - 한국무역협회 (kita.net))에 최신 게재된 내용을 가져왔고, 미국 수입통계의 경우 세계 은행의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United States Trade Summary 2022 | WITS Data (worldbank.org))과 인구조사국(Import Statistics from the US Census Bureau) 자료를 링크로 제시하고 있어 비교적 공신력이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ChatGPT가 제시한 한국 수출입 통계의 경우는 미국과의 개별 무역 상황을 전혀 알 수 없는 데이터이고, 미국 수입 통계의 경우도 구체적인 통계치는 나오지 않고 어디에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지만 제시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구체적인 답변과는 거리가 멀었다.

 

2)     영어 질문과 답변

 

<ChatGPT에게 미국의 품목별 수입 통계를 분석한 최신 통계자료 요청(영어 버전)>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장황한 답변이 나왔지만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체적인 2022년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이용 가능한 데이터의 유형과 분류 방식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미국 인구조사국은 상품 분류, 수량, 가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서 수입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데이터는 여러 분류 체계에 따라 정리되며, 미국의 다양한 무역 파트너와 항구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중요한 리소스로는 FT900 보고서, FT920 보고서, 철강 보고서(FT900A), USA Trade Online 구독 서비스, 미국 상품 수입 월간 보고서, 미국 수입 이력, 그리고 미국 항구별 수입 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수준의 상세한 수입 통계를 제공하며, 특히 2022년 데이터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지만, 이러한 자료를 통해 시장 동향, 인기 상품, 주요 거래 파트너 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한국 중소기업이 시장 진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됩니다.

 

한국어로 질문했을 때와 비교해보면 사용자가 당초 원했던 미국 인구조사국 FT900 자료를 답변에 제시한 것으로 보아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제시했다고 판단되었다. 다만 답변에 수입 통계 데이터가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답변을 근거로 FT900 자료를 직접 찾아보거나 답변에 나오는 링크로 들어가서 거기에서 또 내용을 찾아봐야하는 수고로움은 있었다. 수입 통계 데이터가 pdf 혹은 엑셀 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 검색을 기반으로 하는 ChatGPT가 접근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가 조사하고자 한 것은 '미국에서 2023년 최근까지 어떤 상품이 작년 대비 수입이 증가했는가'이므로 ChatGPT에 나온대로 FT900 자료에서 수입 데이터를 직접 찾아봤다. 즉,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정보는 인공지능이 제공해주었지만, 해당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고 검증하는 것은 사람의 몫이었다.

 

<2023년 미국의 품목별 수입 동향>

주: 데이터 일부만 발췌. 2023년 11월 기준 최신자료

[자료: US Census]

 

여기까지 볼 때 ChatGPT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했다는 전제 하에, 비교적 공신력이 있는 자료에 근거해 답변을 주었고, 한국어보다는 영어로 질문했을 때 답변의 정확도가 높았지만, 웹 브라우저 환경이 아닌 데이터 소스에는 접근하는데가 한계가 있어 직접 내용을 찾아봐야 했다고 정리할 수 있었다.

 

두 번째: 2023년 미국에서 수입이 크게 증가한 품목 찾아내기

 

2023년 미국에서 수입이 크게 증가한 품목을 찾아내기 위해서 미국 인구조사국에서 발표한 FT900에서 품목별 수입 통계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고,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ChatGPT에 업로드하면서 분석을 요청했다. ChatGPT에게 작년 동기 대비 올해 미국에서 수입이 10% 이상 증가한 품목을 찾고 그래프로 된 시각자료를 요구하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작년 동기 대비 올해 미국에서 수입이 10% 이상 증가한 품목의 그래프 자료 요청>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미국 인구조사국에서 발표하는 수입 통계 데이터에는 작년 동기 대비 올해 수입 증가 ‘비율’이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ChatGPT를 활용한 분석이 매우 유용했다. ChatGPT를 사용하기 전에는 엑셀에 함수를 입력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얻어내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ChatGPT는 주어진 엑셀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고 원하는 품목을 도출한 후, 사용자가 원하는 시각자료(그래프)까지 제공했다. 총 22개의 품목이 미국에서 2023년에 2022년 동기 대비 수입이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자력 에너지와 관련해 ‘핵연료 물질’ 품목의 수입이 33.98% 증가한 원인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세 번째: 특정 품목의 수입 증가 원인에 대해 분석

 

미국에서 핵연료 물질의 수입이 증가한데는 여러 원인이 작용했겠으나 미국에서 원자력 에너지 분야의 시장 기회가 넓어졌기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을 하나의 조건으로 가정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핵연료 물질 수입이 증가한 원인이 원자력 에너지 분야의 시장 기회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ChatGPT에 공신력있는 자료에 근거해 분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핵연료 물질의 수입이 증가한 원인 분석 요청>

주: 답변 일부 발췌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ChatGPT는 10개에 달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답변으로 제시해줬다. 그 내용과 근거는 아래와 같다.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 노력과 에너지 안보 우려: 에너지 공급을 탈탄소화하려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와 에너지 안보 및 주권에 대한 정치적 의지가 높아지면서 원자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는 대형 원자로와 함께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의 배치에 대한 관심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미래의 원자력 발전 용량에 대한 예측과 핵연료 주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출처: Pres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지정학적 불안정성: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불안정으로 인해 에너지 안보와 주권을 위해 원자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세계화된 핵연료 주기 서비스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북미와 유럽에서 공급처를 다각화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졌습니다. (출처: Pres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기존 원자로의 수명 연장: 미국에서는 기존 원자로의 계획된 가동 수명이 연장되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기존 원전의 가동을 최대 60년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일부 원전의 가동을 최대 80년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장 조치는 경제성, 배출량 감축 목표, 공급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2040년까지 140개 이상의 원자로가 연장 가동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출처: Pres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우라늄의 1차 생산 및 공급 제약: 광산, 전환 공장, 농축 공장에서의 우라늄 1차 생산이 전 세계 원자로 수요의 대부분을 계속 공급하고 있지만, 2차 공급은 그 역할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전환 및 농축 능력에 대한 새로운 투자가 필요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출처: Pres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미국의 국내 생산 능력 부족: 미국은 국내 수요에 비해 핵연료 생산 능력이 부족합니다. 미국의 상업용 원자로에 사용되는 우라늄은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내 채굴은 미국 원자로에 사용되는 연료의 약 5%에 불과합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높은 수입 의존도: 2019년 미국 에너지정보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전력회사가 구매한 우라늄의 91%가 외국산이며 캐나다, 카자흐스탄, 호주 등의 국가가 주요 공급국이라고 합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미국 정부의 이니셔티브: 높은 수입 의존도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몇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9월,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 및 기타 불안정한 공급원의 핵연료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저농축 우라늄(LEU)과 고농축 우라늄(HALEU)의 획득 및 유통에 15억 달러를 요청했습니다. 또한 2023년 10월에는 국내 우라늄 채굴, 생산, 농축, 전환 능력 강화를 목표로 미국의 핵심 핵연료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확장하기 위한 핵연료 보안법이 승인되었습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인프라 개발 및 투자: 미국 내 유일한 변환 공장인 하니웰 메트로폴리스 웍스는 글로벌 수요에 따라 생산 능력에 변동이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 에너지부가 우라늄 전환 서비스를 위해 ConverDyn과 계약을 체결하고 Western Uranium & Vanadium Corp가 새로운 광물 처리 시설을 발표하는 등의 투자 및 이니셔티브는 국내 핵연료 주기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합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농축 시설의 용량 제약: 미국에는 국내 요구 사항보다 현저히 낮은 용량의 농축 공장이 단 한 곳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원자로에 필요한 농축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국내 농축 역량 강화: 이러한 용량 제약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든 행정부는 2023 년 10 월 의회에 LEU 및 HALEU에 대한 국내 농축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금을 요청하여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기위한 노력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출처: US Nuclear Fuel Cycle | Nuclear Fuel Cycle in the United States - World Nuclear Association (world-nuclear.org))

 

결론적으로 미국의 핵연료 물질 수입 증가는 지정학적 역학 및 탈탄소화 노력에서 인프라 제약 및 국내 생산 능력 향상과 수입 의존도 감소를 목표로 하는 전략적 정부 정책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및 국내 요인에 영향을 받는 다각적인 문제입니다.

 

ChatGPT 답변과 근거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핵연료 물질 수입 증가는 글로벌 트렌드, 미국 내 원자력 발전 개발, 핵연료 공급 문제 등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ChatGPT는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비교적 다양하고 분석적인 답변을 제시한 것으로 판단되며, 사용자는 답변을 읽고 핵연료 물질 수입 증가 원인을 물어보기 전에 전제로 했던 미국 내 원자력 에너지 시장 기회의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ChatGPT가 분석한 미국 내 핵연료 물질 수입 증가 원인>

글로벌 트렌드

글로벌 탈탄소화 및 에너지 안보

지정학적 불안정성

미국 내 원자력 발전 

인프라 개발

원자로 수명 연장

불충분한 국내 생산

미국 정부 이니셔티브

농축 시설 제약

국내 역량 강화를 위한 정부 자금 지원

하니웰 메트로폴리스 웍스 생산량 변동

핵연료 공급 문제

미국 내 우라늄 생산 및 공급 제약

높은 수입 의존도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네 번째: 특정 시장 분야에서 시장 기회 포착하고 구체적인 진출 전략 수립

 

마지막으로 사용자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원자력 에너지 시장의 잠재성을 확인했는바,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의 원자력 에너지 관련 기업의 입장에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이 유망한 품목을 추천하고, 품목별로 구체적인 진출전략을 세워줄 것을 ChatGPT에게 요청하기로 했다.

 

<원자력 에너지 관련 대미 수출 유망 품목 추천 및 진출 전략 수립 요청>

주: 답변 일부 발췌

[자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ChatGPT는 총 7개의 품목 및 서비스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기회 요인과 진출 전략을 답변으로 제시해줬다. 그 내용과 근거는 아래와 같다.

 

바이든 행정부의 저탄소 에너지 정책에 따라 한국 기업이 미국 원자력 에너지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몇 가지 유망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각각에 대한 몇 가지 항목과 전략입니다: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기회: 소형 모듈형 원자로는 확장성, 낮은 초기 투자 비용, 원격지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은 이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출 전략: 미국 에너지 기업 또는 연구기관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청정에너지를 장려하는 미국 정부의 이니셔티브에 참여하여 가시성과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핵연료 및 관련 재료

기회: 지르코늄 합금 및 하프늄과 같은 핵연료와 재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진입 전략: 미국 원자력 발전소 운영업체와 공급망 계약을 체결하세요. 한국산 소재의 높은 품질과 신뢰성을 강조합니다.

 

핵폐기물 관리 솔루션

기회: 효율적이고 안전한 핵폐기물 관리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한국의 발전된 폐기물 처리 및 저장 기술은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진출 전략: 미국 원자력 시설에 컨설팅 및 기술 이전 서비스를 제공하세요. 엄격한 미국 규제 표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원자력 안전 및 제어 시스템

기회: 첨단 제어 시스템과 안전 기술은 최신 원자로에 필수적입니다.

진입 전략: 미국 원전 건설사 및 운영사와 협력하세요. 업계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통해 한국의 첨단 기술을 선보입니다.

 

교육 및 기술 지원 서비스

기회: 미국의 원자력 에너지 확대는 숙련된 전문가와 기술 전문성에 대한 수요를 창출할 것입니다.

진입 전략: 한국 원자력 전문가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강조하여 미국 원자력 시설에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세요.

 

재생에너지 통합 기술

기회: 광범위한 저탄소 전략의 일환으로 원자력과 태양열,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통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진입 전략: 미국 재생 에너지 기업과 합작 투자를 개발하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세요.

 

연구 및 개발 협력

기회: 차세대 원자력 기술, 안전 개선, 환경 영향 감소와 같은 분야에서 공동 R&D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출 전략: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의 학술 기관 및 연구소와 협력하세요. 이는 미국 규제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항목에 대해 미국의 규정과 표준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계 협회를 통해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부 간 관계를 활용하면 보다 원활한 시장 진입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비즈니스 전략에서 지속가능성, 안전성, 미국의 청정 에너지 목표에 대한 기여도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자력 에너지 기업 입장에서 검토해 본다면 답변이 다소 깊이가 없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내용 중에서 관심이 있는 부분은 ChatGPT에게 추가적으로 질문함으로써 내용을 깊이있게 조사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답변이라고 판단되었다. 특히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는 미국에서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해 기술 개발 중인 바, ChatGPT도 SMR의 시장 기회에 주목하고 답변으로 제시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SMR기존 대형 원전에 비해 발전 효율성은 낮을 수 있지만, 전력 수요가 적은 지역이나 송전 비용이 높은 원격 지역에서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소형화로 인한 낮은 건설 비용과 부지 선정의 유연성은 전통적으로 원전 건설이 어려웠던 지역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SMR이 신재생 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각광받고 있는바, 세계 최초로 소형 일체형 원자로에 대한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한 한국의 입장에서도 시장 잠재성이 매우 높다. 이와 관련해 원자력 관련 기술개발 스타트업 A사의 엔지니어도 인터뷰에서 “미국은 원자력 발전 시장 복귀를 위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이 필요한 상황으로 SMR 필두로 우수한 원전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에 기회가 많다. 다만 현재는 한국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레퍼런스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를 높이는 것이 우선이다라며 조언했다.

 

시사점

 

ChatGPT를 활용해 2023년 미국의 수요 증가 품목과 진출 전략을 조사한 결과, 유용성과 한계점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ChatGPT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요약된 형태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매우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인터넷상의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작용했다. 지면 관계상 어쩔 수 없이 다 게재하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사용자가 질문을 구체화하거나 수정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유용했다.

 

반면에 한계점 또한 명확했다.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는 항상 100% 정확하다고 보장할 수 없다. 질문을 구체화하거나 수정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유용했으나 동시에 한계점으로도 작용했다.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필요한 데이터에 정확히 접근하고 있는지 감을 잡기 어려울 정도로 그럴 듯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정보는 인공지능이 제공해주었지만, 해당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고 검증하는 것은 사람의 몫이었다. 이에 더해 ChatGPT는 기본적인 정보 제공에는 유용하지만, 깊이 있는 분석이나 복잡한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까지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었다.

 

이상에서 미국 수입 통계 검색, 수입 증가 품목 도출, 수입 증가 품목 중 핵연료 물질 수입 증가 원인 분석, 원자력 에너지 시장 진출 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에서 ChatGPT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봤다. ChatGPT는 비교적 큰 틀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정확한 조사를 위해 검증이 반드시 필요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그렇기 때문에 ChatGPT는 사용자가 잘 모르는 분야보다는 잘 아는 분야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활용가치가 크다는 점을 실감하기에 충분했다. ChatGPT의 데이터 분석에 현장의 생생함과 현지의 정확성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 본 기사의 의도가 잘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자료: ChatGPT, 미국 인구조사국, KITA, 세계 은행, 세계 원자력 협회,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ChatGPT로 알아본 2023년 미국의 수요 증가 품목과 진출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