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ChatGPT로 알아본 일본 내 K-패션 유행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성영
  • 2023-12-19
  • 출처 : KOTRA

일본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K-패션

주요 인기 요인과 판매경로 분석


이번 뉴스 시리즈 'ChatGPT와 함께 살펴본 수출 호조품목'에서는 ChatGPTAI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세계 각국의 수출 품목과 시장 동향을 파악합니다. KOTRA 해외무역관은 ChatGPT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현장의 생생함과 정확성을 반영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024년 대일본 수출유망품목


ChatGPT는 2024년 대일본 수출유망품목으로 다음과 같은 5가지 품목을 제시하고 있다. ①패션의류, ②농산물, ③식품, ④뷰티∙스킨케어 제품, ⑤하이테크 전자제품이다. 구체적으로 ①패션의류의 경우,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K-패션의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한국 브랜드 의류가 2024년에도 수출유망품목으로 선정되었다. ②농산물의 경우, 최근 한국의 파프리카가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RCEP협정 등을 통해 낮은 관세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혜택으로 작용하고 있다. ③일본에서 인기 있는 식품 사례로는 김, 라면, 소주, 막걸리 등이 있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다양한 한식이 일본에 소개되고 있다. ④한국의 뷰티∙스킨케어 제품은 일본에서 품질을 인정받았고, 앞으로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⑤전자제품 중에서도 한국의 반도체와 같은 하이테크 제품은 일본에서도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ChatGPT로 알아본 2024년 대일본 수출유망품목>

[자료: ChatGPT]

 

이 중에서 한국 의류의 대일본 수출금액은 코로나시기(2020~2022년) 급감했다가 2023년 전년대비 95% 증가율로 높은 회복세를 기록하였다. 2024년 수출유망품목으로 제시된 한국의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대일본 의류(HScode 681291) 최근 5년간 수출 동향>


[자료: KOTRA 트라이빅]


한국 패션의 인기 요인


ChatGPT를 통해 현재 일본에서 인기있는 한국 패션브랜드를 알아보았더니 Kirsh, OiOi, Chuu, Mixxmix, NERDY, Xexymix, MULARWEAR, Andar 등이 그 예로 제시되었다. 앞의 5개 브랜드는 10~20대를 타깃으로 트렌디한 디자인의 중저가 브랜드이며, 나머지 3개 브랜드는 필라테스, 요가 등 기능성 운동 브랜드이다. 

 

이와 같이 K-패션의 인기는 K-pop, K-드라마 등에서 보여지는 한류 스타들의 영향을 받은 10대~20대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편, 한국 운동복의 디자인과 품질이 일본 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일본 시장에서는 품질과 가격의 밸런스가 중요하게 여겨지므로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고 있는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ChatGPT로 알아본 일본에서 인기있는 한국 패션 브랜드>

[자료: ChatGPT]

 

후쿠오카 무역관은 한국 패션 애호가 T씨(20대, 여성)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패션의 인기요인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T씨는 "여성스럽고 러블리한 디자인이 많고 획일적이라고 느껴지는 일본 패션브랜드에 비해 한국 패션은 좀 더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입을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이 많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한국은 일본에 비해 개인이 자체제작하여 판매하는 소규모 브랜드가 많아서 그런지 개인브랜드 의류 가격대가 일본에 비해 합리적이라고 느껴져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의 한국패션은 몇 가지 패션브랜드가 유행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심플하고 데일리하게 입기 좋은 '한국식 스타일' 자체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T씨는 "일본에 살면서 주로 인스타그램나 유투브를 통해 한국패션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하고 있다. 일본에서 적당한 가격대의 겨울의류 추천을 검색하면 선택지가 GU나 유니클로 등으로 한정되는 편인데, 한국은 개인브랜드를 포함해 다양한 디자인의 겨울의류를 추천하는 하울 영상 등이 검색되어 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라고 하여 다양한 스타일과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한국 의류의 매력으로 꼽았다.


일본 내 한국의류 판매경로

 

많은 한국의류가 라쿠텐이나 조조타운, 그리고 아마존재팬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23년 12월 기준 라쿠텐에서 '한국패션'을 검색하면 20만건 이상의 결과가 검색되고, 조조타운에서는 6만 건 이상의 제품이 검색된다. 다만, T씨와의 인터뷰 결과 한국의류의   '해당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해외주문'을 꼽아 한국패션에 관심 있는 마니아 고객층은 수수료나 배송료 등을 고려해 직접 공식 온라인숍에서 해외주문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라쿠텐에서 '한국패션' 검색 결과> 

[자료: 라쿠텐 홈페이지]

 

한편, Buyma와 같은 일본 해외직구 사이트에서도 구매지를 '한국'으로 검색하면 23년 12월 기준 110만건 이상의 결과가 나오는 등 한국패션의류가 많이 판매되고 있고, 이러한 한국 패션의 인기를 바탕으로 일본에서의 수요를 인식하고 있는 퍼스널쇼퍼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2023년 한국 인기브랜드로 1위 마르디메크르디, 2위 마틴 킴, 3위 칼린, 4위 MLB 코리아 를 꼽고 있으며, 역시 한국 브랜드의 인기 요인으로 트렌디하면서도 데일리하게 입을 수 있는 디자인, 가성비 좋은 가격대 설정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 패션브랜드 인기랭킹>

 [자료: BUYMA 홈페이지]


시사점


일본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패션브랜드라면 한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홍보가 2024년에도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대부분의 한국의류가 E-커머스를 활용해 판매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잊지 않으면서도, 일본 내 다양한 이벤트나 팝업스토어 등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일본 내에서 인지도를 올리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특히 어느 정도 해외에서 인지도를 확보한 뒤에는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해외고객들의 주문이 용이하도록 언어 및 배송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ChatGPT로 알아본 일본 내 K-패션 유행)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