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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골프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김혜인
- 2023-05-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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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골프용품의 2022년 대캐나다 수출액 전년 대비 93.24% 증가
신규 골프 인구에 10~20대 대거 유입으로 변화하는 골프 시장
상품명 및 HS Code
골프용품의 HS Code는 크게 ‘일반적으로 육체적 운동·체조·육상·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 용품과 패들링풀(paddling pool) 용품’인 제9506호에 속한다. 골프채와 공을 제외한 기타 골프용품은 하위 분류인 9506.39로 구분되며, 유망 품목으로는 실내 골프장에서 성행하는 골프 시뮬레이터가 있다.
시장동향
시장조사 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2023년 캐나다의 골프장과 컨트리클럽(민간 야외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시설) 매출 규모는 36억 캐나다달러로, 연평균 2.6%씩 성장해 2028년까지 41억 캐나다달러 규모로의 성장이 전망된다. 이는 골프에 대한 관심 상승으로 신규 유입된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다.
캐나다 전역에는 약 2633개의 야외 골프장이 있고, 이는 미국과 일본을 뒤이어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골프장 수로 기록된다. 야외 골프장은 여러 지역에 분포돼 있어 방문이 용이하고, 깔끔한 시설과 다양한 음식 및 서비스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이점이 소비자의 재방문을 유도한다. 반면, 캐나다는 11월부터 3월까지는 눈이 집중적으로 내리거나 골프 시즌에도 비나 눈이 오는 경우가 잦다. 해당 기간에는 실내 골프장의 수요가 매우 높아 골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실내 골프장의 숫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골프 홍보 영상과 유명 선수들 간의 매치 플레이 등 골프가 친숙한 스포츠 중 하나로 노출되면서 신규 사용자가 대거 유입됐다. 캐나다 골프협회 National Allied Golf Associations(NAGA)의 ‘골프 소비자 행동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유입 소비자는 18~25세 사이의 젊은 층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핵심 소비자는 고학력자, 고소득층, 또는 퇴직인구라는 특성이 있었다.
<캐나다 핵심 골프 소비자의 주요 특성>
[자료: NAGA, KOTRA 토론토 무역관 재편집]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2년 캐나다의 기타 골프용품(HS Code 9506.39)의 총수입액은 약 7천8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57% 증가했다. 한국은 수입액 상위 4위 국가로 2022년 총수입액의 6.76%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93.24% 증가한 수치로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캐나다 기타 골프용품 수입규모 및 점유율(2020~2022년)>
(단위: CA$ 천, %)
순위
국가
수입규모
점유율
(2022)
증감률
(2022/2021)
2020
2021
2022
전 세계
45,327
67,187
78,323
100.0
16.6
1
중국
21,245
30,404
33,421
42.7
9.9
2
미국
15,945
22,727
25,747
32.9
13.3
3
대만
2,620
4,355
6,041
7.7
38.7
4
대한민국
1,360
2,740
5,295
6.8
93.2
5
태국
2,031
2,587
3,472
4.4
34.2
6
멕시코
609
1,042
1,146
1.5
9.9
7
일본
482
783
761
1.0
-2.8
8
베트남
525
914
608
0.8
-33.4
9
스웨덴
88
547
550
0.7
0.5
10
캐나다
(재수입)
62
88
395
0.5
346.8
주: 통계는 HS코드 9506.39 기준
[자료: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는 한국산 골프용품 수입을 매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캐나다의 2023년 대한 골프용품 누적 수입액은 84만8071달러로, 전년 동기 수입액인 21만8125달러 대비 288.8% 증가하며 1분기에 급성장세를 보였다.
경쟁동향
캐나다의 골프용품 제조업체는 주로 소규모 가족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어 골프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수입 제품이 보편화돼 있는 편이다. 골프 시뮬레이터의 경우 캐나다에 1700여 개의 유통매장을 운영하는 Canadian Tire Corporation Limited는 시장의 약32.1%를 차지하고 있고, 골프용품전문점 Golf Town을 비롯한 브랜드 3개를 보유한 Sporting Life가 0.5% 차지하고 있다. 골프카트는 야외 스포츠 차량 전문 매장인 Bombardier Recreational Products Inc.가 전체 시장의 37.8%, 소규모 제조업체인 Ontario Drive & Gear Ltd.와 Wes Industries Inc.가 각각 2.3%와 0.7%를 차지하고 있다.
골프용품 유통채널들의 온라인 매장에서는 주로 미국 기업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 유통채널에서는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탑승용이 아닌 트롤리(trolley)형 골프카트만을 찾아볼 수 있는데, 현지에서는 미국 Powerbilt의 골프카트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는 제품으로 소개된다. 골프 시뮬레이터의 경우, 설치가 간편한 가정용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는데, OptiShot과 SkyTrak의 골프 시뮬레이터 세트가 유명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캐나다 대형 골프용품 유통채널 상위 품목>
[자료: Canadian Tire, Golf Town]
이렇게 진입장벽이 높은 골프용품 시장에서도 우리 기업이 우세를 나타내는 제품은 골프 시뮬레이터이다. 골프 시뮬레이터는 가정용과 산업용이 있는데, 시중의 일부 제품은 제품 가격뿐만 아니라 정기 구독료나 시공비 등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으로 인해 시설이 이미 완비된 실내 골프장을 방문하게 된다.
캐나다의 실내 스크린 골프장 산업은 아직 발전 단계로 실내 골프장의 수는 약 450개 정도로 추산된다. 동부의 실내 골프장 프랜차이즈는 대부분 한국산 골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데, 한국산 제품은 실시간으로 자세 확인과 교정이 가능한 스윙 카메라와 섬세한 센서 기능이 탑재돼 초보자들이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캐나다 무인 실내 골프장 내부 전경>
[자료: Tracer Golf]
유통구조
캐나다에서 골프용품의 대부분은 수입돼 판매되고 있다. 골프채나 공과 같은 일반 골프용품은 스포츠용품 전문점이나 대형 소매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나, 시공이 요구되는 골프 시뮬레이터와 부피가 크고 시범 운행이 필요한 골프카트는 골프용품 전문점이나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캐나다 골프용품 유통 방식>
[자료: IBIS World, KOTRA 토론토무역관 재편집]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9506.39는 한-캐 FTA 적용으로 무관세 혜택을 받으며, 상업 목적으로 캐나다에 유통되는 물품 대부분에 상품 및 서비스세(Goods and Services Tax, GST) 5%가 부가된다.
기타 골프용품 중 골프 시뮬레이터와 전동 골프카트는 충전과 작동을 위해 전기가 사용된다. 캐나다에서 전기제품이 정식으로 수입 및 유통되기 위해서는 캐나다표준협회인증(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CSA)을 필수로 획득해야 하며, 인증 미취득 제품이 캐나다서 발각될 시 사용 금지 및 전면 철수될 수 있다. CSA 인증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을 비롯한 국내 여러 인증 기관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비용은 품목이나 기관마다 상이해 견적 비교가 권고된다.
<캐나다표준협회인증(CSA) 절차>
[자료: CSA, KOSTEC]
시사점 및 전망
캐나다 골프 업계는 수강 비용 할인 및 초보자 대상 강습 개설 등 기존 골프 소비자들의 꾸준한 참여와 신규 소비자 유입을 위해 다방면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현지에서 골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상승하고 골프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골프제품 수요는 계속 증가할 추세다.
한국산 골프용품은 전자기술을 접목한 고성능 제품이 많아 관련 제품 개발이 더딘 캐나다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 기업은 이러한 시장 현황을 참고해 고품질의 골프용품으로 캐나다 골프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자료: 캐나다 통계청, IBIS World, Statista, CSA, KOSTEC, Tracer Golf, Canadian Tire, Golf Town,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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