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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유아용 젖병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권소윤
  • 2022-08-16
  • 출처 : KOTRA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 도시화와 중산층 인구의 확대로 육아 용품 소비 증가 전망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잠시 주춤 이후 수요 확대 기대

상품명 및 HS 코드

 

유아용 젖병은 HS코드 3923.30(카보이(carboy)ㆍ병ㆍ플라스크(flask)와 이와 유사한 물품)으로 플라스틱 젖병을 포함한다.

 

시장 규모 및 현황

 

시장 조사 기관 리서치앤마켓은 2026년까지 전 세계 플라스틱 젖병 시장의 성장 규모를 216783만 캐나다 달러( 17억 달러), 2022~2026년 기간 동안의 연 평균 성장률은 4.3%로 예측했다. 캐나다의 출산율은 감소하는 추세지만 도시화와 중산층 인구의 확대, 생활 수준의 향상 그리고 일 하는 여성의 증가에 따라 더 나은 품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캐나다 연도별 신생아 수 추이>

(단위: )

[자료: Statista]

 

수입동향 및 수입규모

 

유아용 젖병을 포함한 HS코드 3923.302021캐나다의 총 수입 규모는 약 64071만 캐나다 달러이다. 미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647만 4,000 캐나다 달러로 전체 국가 중 5위를 차지한다.

 

<2021년 캐나다 유아용 젖병 수입 동향>

(단위: C$ )

: HS 코드 3923.30

[자료: 캐나다 통계청]

 

경쟁동향

 

유아용 젖병은 소모품으로 평균 교체 주기는 6개월이다. 더불어 제품 특성상 젖꼭지의 모양에 따라 영유아가 섭취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어 여러 브랜드의 젖병을 소비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소비자들이 젖병을 고를 때 고려하는 항목으로는 비스페놀A(BPA)와 같은 독성 화학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안정성, 세척의 용이함, 그립감, 감각적인 디자인, 배앓이 방지(Anti-colic) 기능, 다른 젖병들과의 호환성 등이 있다.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주요 젖병 브랜드>

브랜드

홈페이지

제품 사진

Dr.Brown

www.drbrownsbaby.com

 

Philips Avent

www.philips.ca

Medela

www.medelastore.ca

 

Tommee Tippee

www.tommeetippee.ca

 

: 일부 링크는 한국에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음 참고

[자료: 각 브랜드 공식 누리집 및 판매처]

 

유아 용품 판매처에서 고객을 유치하는 주요 마케팅 방법 중 하나는 ‘레지스트리(registry)’이다. 레지스트리는 판매자에게는 향후 홍보, 타켓팅 등에 사용할 자사 데이터를 얻거나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소비자가 간편하게 사이트에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원하는 제품을 리스트에 담을 수 있고 Welcome Gift라는 가입 선물을 통해 샘플, 무료 상품, 할인 쿠폰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다. 그 예 중 하나로 북미 최대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아마존의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ABR, Amazon Brand Registry)’가 있다.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베이비 레지스트리 가입을 허용한다. 이 레지스트리 프로그램은 아마존 뿐만 아니라 월마트(Walmart), 팸퍼스(Pampers), 바이바이베이비(Buy Buy Baby) 등 유아 용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입은 무료이며 소비자들은 가입 선물(Welcome Gift)의 구성, 할인율, 사은품 혜택 등을 보고 선택한다.

 

유통구조

 

캐나다의 유아용 젖병은 슈퍼마켓, 식료품점, 유아 용품 전문 상점, 약국 등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같은 온라인 판매처도 다양해졌다. 캐나다의 유아용품 판매처는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하며 온라인 상점 또한 활발하다.

 

<캐나다 내 주요 유아 용품 전문 매장>

판매처

홈페이지

로고

BABIES R US

 

https://www.babiesrus.ca

 

snugglebugzbaby

 

https://www.snugglebugz.ca

buy buy BABY

https://www.buybuybaby.com


westcoastkids

 

https://www.westcoastkids.ca

 

[자료: 각 판매처 누리집]

 

관세율 및 인증

 

해당 HS code 3923.30는 한-캐 자유무역협정(CKFTA)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된다.

 

캐나다는 유아용품에 대한 규제를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데 유아 용품 수출 시에는 캐나다 소비자제품안전법*(Canada Consumer Products Safety Act, CCPSA) 준수해야 한다. 그 내용 중 하나로 비스페놀A(BPA)가 함유된 폴리카보네이트(PC) 젖병을 제조, 수입, 광고 또는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비스페놀A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으로 폴리카보네이트에 첨가하는 화학 물질이다. 이는 고온이나 특정 화학 물질에 반응하면 녹아 나오는데 신체에 노출이 되면 내분비계를 교란시켜 호르몬 작용을 방해해 인체에 유해하며, 특히 영유아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다. 부작용으로는 생식 기능의 이상, 면역력 저해, 전립선암, 유방암 등이 있다. 유아용 플라스틱 젖병의 소재는 폴리프로필렌(PP), 폴리페닐설폰(PPSU), 폴리에테르설폰(PES), 폴리프로필렌(PP) 등으로 다양한데 젖병의 종류나 재질에 따라 추가 규제가 있을 수 있다.

 *캐나다 소비자제품안전법(Canada Consumer Products Safety Act, CCPSA)링크Canada Consumer Product Safety Act (justice.gc.ca)

 

이와 더불어 포장·라벨링에 대한 규정은 소비자 포장 및 라벨 규정*(Consumer Packaging and Labelling Act and Regulations)에 명시하고있다. 필수 표기 항목으로는 식별 가능한 제품의 이름, 제품 수량, 수입 업체명 및 주소이다. 이밖에 표면 코팅 재질 규제(Surface Coating Materials Regulations), , 카드뮴 성분 함유 및 파손 위험 등에 대한 라벨링 표기 등이 있다.

  *소비자 포장 및 라벨 규정(Consumer Packaging and Labelling Act and Regulations) 링크: https://www.competitionbureau.gc.ca/eic/site/cb-bc.nsf/eng/01248.html


시사점 및 전망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유아 용품 시장은 잠시 주춤했지만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고 급속한 도시화와 여성 경제 인구 증가로 유아 용품 시장은 다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예측한다. 또한 캐나다 정부는 영유아의 건강 증진을 돕기 위한 캠페인 광고를 시행하는 등 안전한 유아 식품, 용품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로인한 유아 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에 따라 자연스럽게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러한 성장 예측에도 불구하고 캐나다 내 유아 용품 판매처에서 한국산 젖병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비교적 입점이 쉬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대형 전문 매장 입점을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K-Beauty, K-Food 등 한국(Korea)의 “K”가 마치 하나의 브랜드처럼 자리 잡으면서 품질은 기본, 안정성, 실용성, 디자인 등 구매 전 다방면으로 꼼꼼하게 따지는 한국 소비자들의 특징을 살린 브랜드 진출 전략을 세워보는 것도 필요하다.

 

 

자료: Euromonitor, 리서치앤마켓 ,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 캐나다 연방정부 누리집,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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