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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2-08-12
  • 출처 : KOTRA

강한 모래바람으로 실내 환기 어려워 공기청정기 수요 높아

코로나19로 실내 공기정화 필요성 대두되며 수요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공기청정기

HS Code: 8421.39

 

시장동향

 

UAE는 사막 위에 건설된 도시로 잘 알려져 있듯, 도심에서 자동차로 조금만 이동해도 개발되지 않은 사막을 찾아볼 수 있다. 사막의 고운 모래는 바람을 타고 도심으로 들어오게 되고, 이로 인해 모래를 머금은 뿌연 하늘이 연중 지속되는 편이다. 2022년 8월 기준 두바이는 스위스의 공기청정기 전문 제조사인 아이큐에어(IQAir)에서 발표하는 전 세계 도시 대기 질 오염도 수치* 81로 17위를 기록했다. 서울은 수치 29로 63위를 기록했다.

 * 아이큐에어의 구분에 따르면 수치 0~50은 좋음, 51~100은 중간, 101~150은 민감한 사람에게는 좋지 못함, 151~200은 나쁨, 201~300은 매우 나쁨, 301 이상은 위험함으로 분류됨

 

< UAE 대기질 측정도 >

[자료: UAE 기상청]

 

이러한 이유로 실내 환기를 자주 하기 어려워 공기청정기를 통한 실내 공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UAE 공기청정기 판매 규모는 2021년 기준 1만 4,500대로, 2019년 대비 15.1% 상승했다. 특히 이러한 증가세는 코로나19가 한창이었던 2020년부터였는데, 호흡기 바이러스의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실내 공기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공기청정기 시장을 견인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UAE 공기청정기 판매 동향 >

(단위: 천 대, US$ 백만)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판매량

12.0

12.0

12.5

12.6

13.5

14.5

판매 금액

4.2

4.1

4.5

4.6

5.0

5.4

[자료: Euromonitor]

 

아울러 소비자들이 점점 실용성과 디자인을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생각하게 되며 가습기, 선풍기, 스피커 기능이 결합된 상품 또는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디자인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영국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다이슨(Dyson)은 가습기, 선풍기, 공기청정기 3가지 기능을 하나로 합친 모델을 출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얻고 있다. 스웨덴의 공기청정기 전문 브랜드인 블루에어(Blueair)는 코로나19 이후 공기 중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를 99.99% 제거하는 공기청정기 모델을 세계 최초로 선보여 주목을 받기도 했다.

 

< 다이슨 퓨어 휴미디파이 쿨 3in1(좌), 블루에어 헬스프로텍트 7400(우) >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특히 공기청정기 사용이 확대되며 사무실 탁상용, 자동차용 등 가정 외의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기청정기의 수요도 커지고 있다.

 

수입동향

 

ITC Trade Map에 따르면 2021년 UAE 공기청정기(HS Code 8421.39) 시장은 약 1억 4천만 달러 규모이며, 2020년 약 1억 2천만 달러였던 데 비해 약 12% 증가했다. 2021년 국가별 수입 현황 중 1위는 약 3,500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UAE 전체 수입액의 26%를 차지했다.

 

뒤이어 미국, 독일에서의 수입이 각각 약 2,100만 달러, 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19 특수로 가전제품이 호황기를 누렸던 2020년까지는 수입 시장 상위권에 속했으나, 중국, 네덜란드 제품의 시장 확대 등의 요인으로 2021년 수입액은 59% 감소했다.

 

< UAE 국가별 공기청정기(HS Code 8421.39) 수입 현황(3개년) >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20/2021

전체

120,572

121,772

136,231

100

100

100

11.9

1

중국

30,303

21,857

35,439

25.1

18.0

26.0

62.1

2

미국

26,988

21,901

20,522

22.4

18.0

15.1

-6.3

3

독일

15,669

23,177

19,763

13.0

19.0

14.5

-14.7

4

영국

5,386

6,218

10,596

4.5

5.1

7.8

70.4

5

이탈리아

4,884

5,146

6,154

4.1

4.2

4.5

19.6

6

인도

2,603

3,412

5,673

2.2

2.8

4.2

66.3

7

네덜란드

3,526

2,443

4,607

2.9

2.0

3.4

88.6

8

프랑스

3,175

1,512

3,997

2.6

1.2

2.9

164.4

9

말레이시아

4,422

6,727

3,456

3.7

5.5

2.5

-48.6

10

싱가포르

187

657

2,951

0.2

0.5

2.2

349.2

14

한국

2,684

4,853

1,970

2.2

4.0

1.5

-59.4

[자료: ITC Trade Map]

 

경쟁 동향

 

UAE 공기청정기 시장은 유명 가전제품 브랜드인 엘지, 삼성, 샤오미, 다이슨 등이 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다. 대형 공기청정기 외에도 사무용 개인 공기청정기,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모델도 신흥 강자로 떠오르며 공기청정기 시장에 합류하고 있다.

 

< UAE 내 주요 공기청정기 브랜드 및 제품 >

(단위: AED)

기업명

주요 제품 및 모델명

판매가

엘지(LG)

As95Gdwv0

3,699

샤오미(Xiaomi)

Mi Air

599

다이슨(Dyson)

TP09

2,325

하니웰(Honeywell)

TP70AWKN

1,378.65

아미나크(Aminac)

차량용 공기청정기 겸 가습기

107.2

르보잇(levoit)

소형 공기청정기 겸 방향기

247.35

*주: 1 AED = 0.27 USD

**주: 특정 온라인숍 판매가 기준으로 제품별 시장가격 상이할 수 있음

[자료: Amazon.ae]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사와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과정이다. 보통 현지 파트너사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기업의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의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UAE 공기청정기 유통구조 >

[자료: KOTRA 두바이무역관 작성]

 

현지 대표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Sharaf DG, Emax, Jumbo 등 가전제품 전문 매장이 있고, 까르푸, 룰루 등 하이퍼마켓이 있다. 2019년만 해도 전체 공기청정기 판매의 약 92%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이루어졌으나, 2020년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판매는 약 3%가 줄어든 89%를 기록했다.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 보통 호텔 건설 건을 통해 납품되며, 위드 코로나와 함께 관광 산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의 수주 선전이 기대되는 바이다.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8421.39품목에 대한 UAE 수입 관세율은 GCC 관세 협정에 따라 5%가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5%가 추가 적용된다.

 

아울러, 공기청정기 수출을 위해서는 UAE 산업&첨단기술부(Ministry of Industry & Advanced Technology; MoIAT)에서 관장하는 적합성 인증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취득해야 한다. 공기청정기 제품에 해당하는 표준은 UAE.S/IEC 60335 2-65:2011(House hold and similar electrical safety- part2-65: particular requirements for air -cleaning appliances)이며, MoIAT 웹사이트(클릭 이동)에서 113디르함(약 31달러)에 영문본을 구입할 수 있다. 해당 표준에 부합한 지 MoIAT에서 지정한 공인 연구소를 통해 테스트를 받고 현지 사업자가 있는 파트너를 통해 대리 신청을 함으로써 인증 취득을 할 수 있다.

 

시사점

 

고질적인 모래바람으로 UAE 내에서는 공기청정기 수요가 꾸준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며 공기청정기 시장 확대에 힘을 실어주었고, 이에 제조사들은 심미성을 가미하거나 여러 기능이 복합된 모델을 선보이는 등 코로나19 이후에도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공기청정기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아직 뚜렷한 선두주자가 없는 복합 기능을 갖춘 공기청정기, 휴대용(차량용, 탁상용 등) 소형 공기청정기 등의 틈새시장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기청정기 시장 확대에 따라, 소모품인 필터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필터는 기기의 핵심인 만큼 모래, 먼지 등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확실히 걸러줄 수 있는 고성능 제품의 선호도가 높으며 오프라인에서 확인하고 비교해야 하는 필요성이 낮은 품목이기에 아마존(amazon.ae), 눈 닷컴(noon.com)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진출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료원: Euromonitor, ITC Trade Map, 관세법령정보포털, MoIAT, Amazon.ae, Dyson, Blueair, National Center of Meteorology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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