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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BBM 인기, 블랙베리社 부활의 신호탄되나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11-22
  • 출처 : KOTRA

 

캐나다 블랙베리 메신저(BBM) 인기, 블랙베리社 부활의 신호탄되나

- 출시 1달 만에 유저 1000만 명 유치, 블랙베리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가능 -

- 국내 모바일 게임업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통로로 활용 가능 -

 

 

 

□ 블랙베리 메신저(BlackBerry Messenger: BBM), 출시 이후 전 세계에서 인기 폭발

 

 ○ 2013년 10월 22일 블랙베리가 자사 모바일 메신저인 BBM을 안드로이드용과 iOS용으로 출시

  - 공개 8시간 만에 500만 다운로드를 기록, 하루만에 1000만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

  - BBM은 영국,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중동 등 75개국의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애플리케이션 1위 기록, 구글플레이의 경우 리뷰 작성자 중 70% 이상이 긍정적인 반응

 

넥서스(안드로이드)와 아이폰(iOS)에서 이용 가능해진 BBM

자료원: The Globe and Mail

 

 ○ 2013년 11월 기준 실제 사용자가 약 6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휴대전화 부문에서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블랙베리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대안으로 부상

 

 ○ 과거 서버 다운으로 보안성 높은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사례가 있는 바 블랙베리는 현재 높은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대기 번호 순으로 새로운 이용자를 받고 있음.

 

□ BBM의 인기 비결과 가능성

 

 ○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홍수 속에 현재까지 일평균 50만 명 유저 유치는 블랙베리 메신저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는 요소이며 빠른 시간 내에 경쟁 제품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특히, 블랙베리 이용 경험이 있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이 대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함.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유저 수 현황

    

자료원: Company and News Reports

 

 ○ BBM의 이용자당 주간(Weekly) 평균 이용 시간은 약 80분으로 페이스북 메신저뿐만 아니라 탱고(Tango), 바이버(Viber), 스카이프(Skype) 등을 제친 상태

 

자료원: Mobidia

 

 ○ 암호화 데이터 전송(Encryption)으로 인한 보안성을 바탕으로 BBM은 사생활 보호를 중시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음.

  - 텍스트 메시지뿐만 아니라 그림, 음성 메시지도 암호화 전송돼 유저마다 다르게 부여된 암호키로 해독되는 방식이 이용되므로 송수신 과정에서 데이터 유출 위험 감소

 

 ○ 메시지 전송을 위해서는 수신자의 보안번호(PIN Number)가 필수이기 때문에 스팸 메시지 및 피싱과 같은 메신저 악용 소지가 매우 낮음.

 

 ○ 포브스(Forbes)에 게재된 Tero Kuittinen의 전망에 따르면 블랙베리가 BBM 서비스 기능을 살려 유료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수십억 달러의 매출이 가능함.

  - Kuittinen은 한국의 카카오톡, 중국의 위챗(WeChat), 일본의 라인(Line) 등의 사례와 함께 북미, 영국, 중남미,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이용자를 선점한 BBM의 부가 서비스 사업 가능성을 높이 평가

 

□ BBM, 블랙베리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

 

 ○ 한편, 전문가들은 BBM의 파급 효과는 인정하면서도 아직 BBM가 어떠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게 될지 가시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블랙베리사의 회생의 신호로 보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음.

 

 ○ 애플리케이션 특성상 유료 전환 시 유저 이탈이 가장 크게 우려되며 보안성이 최대의 장점으로 꼽히는 BBM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허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관측

 

 ○ BBM의 인기가 경쟁 제품에 밀려 고전하는 블랙베리 스마트폰의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

  - Thomas 퀸즈대학 마케팅 교수는 블랙베리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강점을 지닌 BBM의 플랫폼 확장은 경쟁 제품 소비자에게 블랙베리 제품을 이용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는 분명히 거둘 수 있으나 BBM 자체가 매출 부진에 허덕이는 블랙베리사의 새로운 수익창출원이 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함.

 

 ○ 블랙베리의 회생을 위해서는 휴대전화 부문을 매각하고 BBM과 같은 범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기업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에 치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제안도 나옴.

  - 이러한 제안을 하는 전문가들은 판매 부진에 어려움을 겪던 휴대전화 부문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하고 중점 사업을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솔루션 제공으로 전환한 노키아를 사례로 제시

  - 블랙베리도 노키아의 휴대전화 매각 전과 유사한 상황에 있는 상태로 캐나다 국내 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이 7% 미만으로 하락한 상태이며 2013년 중반에는 매각 계획까지 심각하게 고려한 바 있음.

 

□ 시사점

 

 ○ 한국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BBM 향후 사업 전략에 관심 필요

  - 주로 한국 메신저와 연동되는 한국 모바일 게임의 외국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한국 메신저 외에 해외 메신저와의 연동도 필요

  - 특히, 새로운 수익원 탐색에 필사적인 블랙베리사에도 모바일 게임 연동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사업 아이템일 것으로 보임.

 

 ○ 선장 바꾼 블랙베리의 향후 사업 계획, 향후 스마트폰 및 소프트웨어 산업 판도에 영향

  - 기업 매각 계획 철회와 함께 사모 펀드 Fairfox로부터 10억 달러의 투자 지원을 받고 약 2년 만에 CEO를 교체한 블랙베리는 장기적 관점에서 스마트폰 사업 철수 및 소프트웨어 사업 집중 등을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며 향후 블랙베리의 결정은 스마트폰 산업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산업에도 영향을 끼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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