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과테말라, 지속 성장하는 화장품시장
  • 경제·무역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10
  • 출처 : KOTRA

 

과테말라, 지속 성장하는 화장품시장

- 중미지역 최고의 판매시장 -

- 중미지역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제품 전략도 필수 -

 

 

 

□ 시장동향

 

 ○ 과테말라의 화장품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8년에는 3억6100만 달러 규모의 판매량을 기록함. 미디어의 발달과 미적 감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화장품시장 규모도 확대됨.

 

 ○ 화장품시장은 값싼 화장품부터 고가의 수입 화장품까지 다양한 시장이 형성돼 경쟁적인 경향을 보임.

 

 ○ 중미지역에서 과테말라 화장품 판매시장은 1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중미지역 화장품 판매시장 비교

국가

2008 판매규모(US$ 백만)

과테말라

361

코스타리카

210

파나마

174

엘살바도르

164

온두라스

138

니카라과

84

           자료원 : Euromonitor

 

□ 수입동향

 

 ○ 과테말라의 화장품(HS Code 3004) 수입액은 2008년 전년대비 11.3% 증가한 305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 1~10월에는 3283만 달러 규모를 수입함.

 

 ○ 주로 수입되는 화장품은 기초 화장품으로 2009년(1~10월) 전체 품목의 65%를 차지함. 이어서 입술화장 제품(12.4%), 눈화장용 제품(11.8%)의 순으로 수입됨.

 

과테말라 화장품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 US$)

HS Code

품목

2006

2007

2008

2009(1~10월)

3004

화장품

24,531,264

27,436,414

30,543,590

32,828,059

 330410

입술화장 제품

2,383,837

2,201,545

3,026,516

4,085,528

 330420

눈화장용 제품

3,128,333

3,670,832

4,38,404

3,902,233

 330430

메니큐어/패디큐어용 제품

618,874

655,852

855,705

1,015,112

 330491

파우더 등

1,749,051

2,211,265

263,461

2,321,492

 330499

기초화장용 제품

16,651,169

18,69,692

19,642,719

21,503,694

자료원 : 과테말라 중앙은행

 

□ 경쟁동향

 

 ○ 내수품에 대한 통계적 근거는 전혀 없으나 20여 개 이상의 내수 브랜드 제품과 Procter&Gamble, Avon 등 많은 유명 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하며 가격에 따라 브랜드 선택의 폭이 넓음.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유통경로

 

 ○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크게 드럭스토어, 화장품 전문판매점, 슈퍼마켓 3가지로 나뉨.

  - 2, 3가지 형태가 함께 존재하는 Hyper 매장도 있음.

 

□ 진출전략

 

 ○ 과테말라 화장품시장에 성공적으로 지출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함. 또한 제품 특성상 적극적인 현지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판매촉진을 위한 과감한 광고투자가 필요함.

  - 과테말라 대부분의 수입업자들이 제품광고와 같은 판매촉진활동을 위한 재정 지원을 생산업체에서 받음.

  - 또한 업체들은 제품 사용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업체에서 직접 영업사원들을 교육할 전문가를 파견하기도 함.

 

 ○ 화장품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및 천연화장품의 진출이 유망함. Anti-aging, 선크림 등 일반 화장품에 일정한 기능을 더한 고급화장품 및 천연원료를 사용한 화장품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 과테말라에서는 여성들이 기초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색조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청소년이나 20대 처럼 연령별로 제품을 공략하는 등 중미지역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제품 판매 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필수임.

 

 

자료원 : 종합일간지 Prensalibre 및 수입상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과테말라, 지속 성장하는 화장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