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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게임시장도 모바일이 대세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11-07
  • 출처 : KOTRA

 

캐나다, 게임시장도 모바일이 대세

- 스마트폰, 태블릿PC 이용자 증가로 폭발적인 성장 -

- PC, 비디오 콘솔 게임시장 성숙기 단계, 큰 성장 기대 어려워 -

 

 

 

□ 모바일 게임, 게임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 2013년 11월 기준 캐나다 앱스토어에서 1위를 유지하는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사가(Candy Crush Saga)는 2012년 발매 이후 현재 하루 63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되며 2013년에는 2억3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 앱스토어에서 장기간 1위를 유지한 모바일 게임인 앵그리버드 시리즈는 게임 개발업체 로비오 엔터테인먼트의 주력 제품임. 이 업체는 2012년 1억5220만 유로(221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함.

 

 ○ 앵그리버드 이후 캐나다에서 큰 호응을 얻은 템플런(Temple Run)은 구글플레이(Google Play)에서 총 다운로드 수 2억을 돌파해 템플런 개발업체 이망지스튜디오(Imangi Studio)의 2012년 수익은 8000만~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 기존 PC, 콘솔 게임 위축 속에 모바일 게임 성장세 뚜렷

 

 ○ 기존 게임 플랫폼을 이용한 게이머 감소로 콘솔 게임 및 PC게임 성장 정체

  - 2012년 Canada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ESA) 자료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 XBOX 등의 콘솔 게임기를 이용하는 게이머는 전년 44%에서 39%로 감소했고 PC 게이머는 49%에서 36%로 감소

 

 ○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보급, 모바일 게이머 확산에 기여

  -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이용하는 모바일 게이머 수는 전년 7%에서 25%로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플랫폼

2011년

2012년

스마트폰, 태블릿PC

7%

25%

PC(데스크톱, 노트북)

49%

36%

콘솔 게임기

44%

39%

자료원: Canadian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SA)

 

 ○ SNS와 연계된 게임 시스템, 모바일 게임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

  - 약 1800만 명의 캐나다인이 이용하는 페이스북은 최근 모바일 게임과 연동해 이용자 확산과 유저 간 경쟁을 자연스럽게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캐나다 게임시장 분야별 규모

 

 ○ 게임 이용을 위한 하나의 플랫폼인 콘솔 게임기의 판매는 콘솔 게임시장의 저성장 및 신규 콘솔 부재로 2008년 이후 정체됨.

 

 ○ 콘솔 게임(소프트웨어)은 2008년 이후 큰 성장을 보였으나 2012년 1년 사이 1억 달러의 시장 규모는 감소를 겪음.

 

 ○ PC 게임도 2009년 이후 시장 규모가 점점 위축되고, 인터넷을 통한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확산 또한 시장 성장을 저해하고 있음.

 

 ○ 반면, 모바일 게임 시장은 규모는 낮은 수준이지만, 전반적인 게임시장의 부진 속에서도 2008년 이후 5년 동안 약 95.9% 성장

  -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가 1000만 달러 미만으로 집계되는 이유는 소프트웨어가 무료 또는 0.99~4.99달러 등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기 때문

 

2008~2012년 게임시장 현황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08년/'12년 증가율

콘솔 게임

(하드웨어 포함)

1,539.8

1,720.4

1,706

1,757

1,649.8

7.1

PC 게임

180.5

182.5

175.0

168.0

152.6

-15.5

모바일 게임

4.9

6.6

7.7

8.6

9.6

95.9

자료원: Euromonitor

 

□ 모바일 게임시장 트렌드

 

 ○ 저렴한 다운로드 가격, 게임시장 정체에도 모바일 게임의 독보적인 성장 유발

  - 애플의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의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 게임은 무료 다운로드 또는 0.99~4.99달러로 판매

 

 ○ 과거 모바일 게임은 소비자에게 무료 체험판을 이용하게 한 후 유료 게임 구매를 유도했으며 동시에 게임 화면에 광고를 게재해 광고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

  - 모바일 게임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체험판 이용이 유료게임 구매로 연결되는 데 어려움이 늘어나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게 됨.

 

 ○ 게임 판매가 아닌 게임 내 콘텐츠 판매가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

  - 북미 구글 플레이에서 큰 인기를 얻은 모바일 게임 Clash of Clans의 경우,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더 빠른 진행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채택

  - 한정된 스마트폰 액정 화면에 광고 게재는 소비자의 불편을 초래해 최근 게임 내 콘텐츠 판매를 목적으로 한 모바일 게임에서는 수익 창출을 위한 광고 게재가 기피되고 있음.

 

모바일 게임 진행 중 유료 아이템 구매 화면

 

 

자료원: Clash of Clans, Megapolis, Deer Hunter

 

 ○ 장르별 선호도

  - 2012년 ESA의 보고서에 따르면 10대(13~17세) 남성 게이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슈팅 게임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아케이드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성인(18~34세) 게이머는 남녀 불문하고 롤플레잉(RPG)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여성은 주로 퍼즐, 단어 찾기와 같은 간단한 게임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10대와 마찬가지로 액션, 슈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게이머의 연령별·성별 장르 선호도(복수 응답 포함)

 

10대(13~17세)

성인(18~34세)

남성

슈팅(53%), 액션(44%), 스포츠(29%)

RPG(42%), 액션(41%), 슈팅(40%)

여성

아케이드(27%), 음악게임(26%), 퍼즐(26%)

퍼즐(40%), RPG(33%), 전략(29%)

자료원: Canadian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ESA)

 

 ○ 모바일 게임, 남성보다 여성이 더 선호

  - 남성 게이머보다 여성 게이머 비중이 큰 점은 모바일 게임시장이 다른 게임시장에 비해 확연히 다른 점임.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이용이 활발한 10대~30대의 여성 소비자가 주요 고객층임.

 

게임 플랫폼 이용 비중(복수 응답 포함)

 

10대(13~17세)

성인(18~34세)

남성

콘솔 게임기(64%)

콘솔 게임기(51%)

여성

스마트폰, 태블릿PC(42%)

스마트폰, 태블릿PC(38%)

자료원: Canadian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 인기 게임 및 특징

 

게임명

가격(C$)

특징

Clash of Clans

무료

- 도시 개발과 함께 외부의 적으로부터 도시를 방어하는 게임으로 간단한 조작으로 도시 설계가 가능

- 무료 설치가 가능하며 빠른 진행을 위해 게임머니 또는 아이템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Deer Hunter

무료

- 전형적인 슈팅 게임으로 세계 각지를 돌며 여러 동물을 사냥하는 게임

- 동물 사냥으로 돈을 벌어 여러 종류의 총기류와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음.

- 무료 설치가 가능하며 빠른 진행을 위해 게임머니 또는 아이템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Iron Man 3

무료

- 영화 Iron Man 3의 스토리를 이용해 만든 게임

- 1GB 이상의 저장 용량이 필요한 3D 그래픽 게임

- 무료 설치가 가능하며 빠른 진행을 위해 게임머니 또는 아이템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Temple Run 2

무료

- 2012년 큰 인기를 끌었던 Temple Run의 후속작

- 단순 조작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점으로 앵그리버드 이후 남녀노소 여러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무료 설치가 가능하며 빠른 진행을 위해 게임머니 또는 아이템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자료원: 구글 플레이

 

□ 시사점

 

 ○ 캐나다 모바일 게임시장, 게임 소프트웨어 자체의 판매보다는 게임 진행 중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유료화해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적합

  - 애니팡, 부루마블 등 한국에서 인기를 모은 게임처럼 캐나다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자체가 아닌 소프트웨어 내의 유료 콘텐츠 판매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음.

 

 ○ 캐나다 게임시장에서 빠른 유저 확보를 위해서는 페이스북, BBM 등 캐나다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SNS와 연동할 필요가 있음.

  - 한국에서 개발된 모바일 게임이 캐나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영어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카카오톡과 같이 게이머를 끌어모을 수 있는 캐나다의 인기 SNS와의 연동 필요

  -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유명 SNS뿐만 아니라 캐나다에서는 블랙베리가 출시한 BBM(블랙베리 메신저)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을 연계해주는 서비스 제공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게이머의 성별, 연령대와 수요가 높은 장르에 맞춘 게임 개발

  - 10대~30대의 젊은 여성의 비중이 높은 캐나다 모바일 게임시장의 특성상 플레이 타임과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게임보다는 막간의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가벼운 게임이 시장진입에 적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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