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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가방시장에 불어 닥친 어포더블 럭셔리 열풍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12-16
  • 출처 : KOTRA

 

캐나다 가방시장에 불어닥친 어포더블 럭셔리 열풍

- 세련된 디자인과 고품질의 가방, 명품보다는 다소 낮은 가격으로 큰 인기 -

 

 

 

□ 어포더블 럭셔리(Affordable Luxury)의 정의와 캐나다 가방시장의 유망성

 

 ○ ‘합리적인 가격의 명품’이라는 뜻으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주로 북미, 유럽, 일본 등지에서 과시적 소비를 줄이고 실용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명품 소비문화가 확산됨으로써 각광받아온 시장. 현재 진행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힘입어 해당 시장의 성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음.

 

○ 캐나다화 강세로 인한 캐나다인의 해외여행 증가 추세는 백팩, 캐리어 등 활동성을 중시한 가방에 대한 수요를 뒷받침하는 요소로 작용

  - 캐나다 중앙은행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2월 6일 기준 1캐나다 달러 = 1.0091달러로 달러 패리티 부근에서 변동하고 있음. 따라서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높아진 캐나다 소비자들의 국제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캐나다 관광청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캐나다인의 국내 여행 횟수는 전년 대비 2% 증가하는데 머물렀지만, 국제 여행 횟수는 같은 기간 동안 6% 증가한 것이 이를 입증

  - 특히 이러한 품목은 기존의 통일된 스타일을 벗어나 최근 초경량·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다양한 색깔과 디자인을 내세운 제품이 인기를 끄는 것이 특징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캐나다 가방시장 규모는 15억6300만 캐나다 달러로 집계

  - 가방은 백팩, 크로스백, 더플백, 핸드백, 비즈니스백, 캐리어(여행용 가방), 지갑 등과 함께 잡화류로 분류되는데 해당 품목 분류에서 백팩, 크로스백, 더플백은 전년 대비 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4년간 침체된 가방시장, 2011년에 회복세로 전환

  - 가방시장 규모는 2008년 금융위기로 급속히 소비가 얼어붙으며 2010년에는 14억6700만 달러까지 감소했으나 2011년에 3% 증가

 

2007~2011년 캐나다 가방시장 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시장규모

1,734.5

1,656.3

1,497.6

1,467.5

1,507.7

자료원: 유로모니터

 

 ○ 2010년을 기점으로 회복세로 전환된 캐나다 가방시장은 향후 5년 동안 총 11.3% 성장률을 보이며 2017년에는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넘어설 전망

 

2012~2017년 캐나다 가방시장 규모 전망치

                                                                                                         (단위: C$ 백만)

 

2007

2008

2009

2010

2011

시장규모

1,734.5

1,656.3

1,497.6

1,467.5

1,507.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통 현황

 

 ○ 오프라인 매장과 리테일러가 메인 유통 경로로 전체 시장 매출의 86%가 백화점 또는 의류잡화 소매점에서 발생

 

 ○ 인터넷 이용 증가에도 아직까지 캐나다 온라인 판매는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명품 브랜드 제품은 대개 직영 매장을 갖추고 있으며 백화점에 매장을 갖춘 것과 달리 어포더블 럭셔리제품은 직영 매장 외에도 다수의 브랜드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멀티숍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음.

 

□ 수입 동향

 

 ○ 2011년 기준 캐나다의 가방 수입규모는 약 10억6000만 달러로 2007년 7억7000만 달러 대비 약 38.4% 성장

 

 ○ 2009년에는 금융위기 여파로 소비 감소와 함께 수입규모도 약 1억 달러 감소했으나 이후 2년 연속 최고 수입액 기록을 갱신

 

 ○ 가방 수입시장에서 중국은 약 73.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함. 이는 높은 인건비로 인해 가방뿐만 아니라 캐나다 의류잡화 상품 전반에 걸친 현상으로, 낮은 인건비를 활용한 OEM 형식의 수입은 거의 모든 의류잡화 상품에서 보편화돼 있음.

 

 ○ 저가형 중국산 제품 외에 해외 고급 브랜드제품의 인기가 반영된 유럽산 가방 수입의 증가

  -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수입되는 상품은 보통 브랜드 이미지가 높은 High-end 럭셔리 또는 어포더블 럭셔리 브랜드 제품으로, 특히 가장 많은 명품 브랜드 제품을 만들어내는 이탈리아의 수입액도 2007년 대비 30.8%나 증가

 

 ○ 2011년 한국산 가방 수입액 2010년 대비 654%나 증가했으며 2007년 대비 254.7% 증가하며 큰 성장세를 나타냄.

 

2007~2011년 캐나다 가방류(HS 4202) 수입 규모

                                                                                                         (단위: C$ 천, %)

국명

2007

2008

2009

2010

2011

07/11

증가율

2011년

점유율

중국

571,580

664,837

593,658

722,430

788,013

37.9

73.8

미국

55,239

56,247

51,451

50,418

64,664

17.1

6.1

이탈리아

38,943

41,884

30,816

36,458

50,933

30.8

4.8

프랑스

28,183

34,778

33,273

41,634

43,024

52.7

4.0

베트남

17,609

20,742

21,697

26,540

30,833

75.1

2.9

인도

15,737

16,233

13,062

16,255

30,373

93.0

2.8

한국

2,045

1,373

1,040

961

7,254

254.7

0.7

기타

42,059

44,134

35,212

45,436

52,369

24.5

4.9

합계

771,396

880,228

780,208

940,132

1,067,462

38.4

100.0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시장 동향

 

 ○ 2008년 금융위기가 캐나다 가방시장에 나타난 합리적 명품 소비의 직접적인 원인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소비자 사이에서 진정한 가치 또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현상은 식품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전 품목에 걸쳐 퍼져나갔으며 의류와 잡화에서 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금융위기 이후 경기가 다소 회복되면서 ‘가격’외에 다른 요소에도 눈을 놀리게 됨.

  - 2009년 이후 갑작스러운 경기 침체에서 다소 벗어난 소비자 계층은 점차 품질, 디자인과 같은 요소를 중시하게 됐으나 여전히 가격은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고급 명품 소비보다 합리적 명품 소비가 더욱 크게 늘어남.

 

 ○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크로스백, 더플백, 백팩과 같은 제품이 인기

  -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도시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도 일반 핸드백보다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백팩, 더플백, 크로스백 등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매출을 기록

  - 이에 따라 각 브랜드는 이 품목의 신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음. 예를 들어 Coach는 2012년 가을 새롭게 'Legacy'라는 신규 제품 라인을 론칭해 다양한 색상과 가죽 소재를 사용한 크로스백과 더플백을 출시해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출시

 

Coach사의 'Legacy' 라인의 크로스백과 더플백

 Legacy Leather Penny Shoulder Purse

198.00달러

Legacy Colorblock Leather Duffle

348.00달러

 

 ○ 치열한 업체 간 경쟁. 2012년에 이어 2013년에도 계속될 전망

  -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브랜드는 Coach, Guess, Samsonite로 2011년 기준 상위 1~3위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의 합계는 14.5%에 불과하며 아래 표에서 기타로 표시된 수많은 업체들의 점유율은 약 77.6%로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함.

 

2011년 기준 브랜드별 캐나다 가방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Coach

Guess

Samso

nite

Danier

Michael

Kors

Fossil

Heys

기타

점유율

7.6

3.6

3.3

2.9

2.0

1.7

1.3

77.6

100.0

자료원: 유로 모니터

 

□ 현지 인기 품목

 

(단위: 캐나다 달러)

제품명

제품사진

세전 가격

비고

Tremont

Carryall

148.00

 ▪ Guess의 인기 탑핸들백으로 인조가죽을 소재로 해 제작됐으며 제품 전면에 큰 수납공간 및 금장 로고가 박혀있는 것이 특징

Style

#131011173

129.00

 ▪ Danier Leather사에서 출시한 인조가죽을 사용한 크로스백으로 휴대폰 보관 공간 및 지갑 보관 공간을 따로 마련해 실용성을
강조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다양한 색상의 모델을 출시

Swissgear™

Backpack

69.99

 ▪ Wenger North America의 Swissgear 브랜드 제품으로
폴리스터 재질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어깨끈을 부착했으며
넓은 수납공간을 특징으로 함.

Victorinox Architecture 2.0 Parliament Laptop Briefcase Leather

499.00

 ▪ TRG Group의 Victorinox에서 출시한 비즈니스 가방 제품으로 가죽을 재질로 해 노트북, 우산, 비즈니스 명함, 물병 등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으며, 가방 내부공간 확장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

MICHAEL Michael Kors Large Colgate Grommet Pebbled Leather Tote

398.00

▪ Michael Kors에서 출시한 토트백으로 페블가죽을 사용했으며, 제품의 내부 및 바닥 또한 가죽 처리한 것이 특징으로 제품 전면에 로고메달이 부착됐음.

자료원: Guess, Danier, Victorinoxstores, Micheal Kors, Sears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저가형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중국산에 비해 상당히 뒤떨어지고 있는 한편 유럽산 제품에 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상태

  - 인건비와 낮은 재료값으로 중국산 제품은 한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월등히 높은 상태에 있음. 특히 중국산 제품의 단위당 평균 단가는 28.85달러인데 반해 한국산 제품의 단위당 평균 단가는 79.29달러로 50.44달러 높음.

  - 반면 유럽 이탈리아 제품은 단위당 평균 단가는 206.77달러로 한국산 제품에 비해 127.48달러 높은데도 불구하고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인기가 높음.

 

2011년 수입 가죽 가방의 평균 수입단가 비교

                                                                  (단위: 달러, %)

 

한국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평균 수입단가

79.29

206.77

692.55

28.85

한국산과 차이

+127.48

(160.78)

+613.26

(773.44)

-50.44

(-63.6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과 유럽 선진국 사이에서 경쟁해야 하는 한국제품에 현재의 어포더블 럭셔리 소비 현상은 큰 기회

  - 무조건 낮은 가격이 아닌 품질과 디자인을 고려한 어포더블 럭셔리 트렌드는 한국제품에 좋은 기회로 유럽산에 비해 낮은 가격과 중국산보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캐나다시장에서 포지셔닝을 노려야 함.

 

 ○ 중고(中高)가 가방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캐나다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위해서는 백화점과 같은 대형매장 외에 의류와 잡화의 여러 브랜드를 함께 판매하는 멀티샵과 개인 소매점의 공략이 중요

  - 이러한 판매 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부터 전문 잡지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

 

 ○ 내구성 높은 고품질제품의 판매가 성장하면서 교체 수요보다 추가 구매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필요

  - 어포더블 럭셔리 제품은 저가형제품에 비해 명품 못지않은 우수한 내구성을 갖고있기 때문에 판매 성장과 더불어 캐나다 가방의 전반적인 평균 사용연수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교체 수요보다는 새로운 트렌드와 디자인을 앞세운 제품으로 신규 수요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

 

 ○ Made in Korea의 강점을 납득시켜 유명 브랜드의 OEM 주문과 캐나다 주문 확대 방안을 강구

  - 어포더블 럭셔리 제품은 우수한 품질이 중요한데 원산지 표기에 따라 Made in China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에게는 1차적으로 저가제품이라는 인식이 발생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캐나다에서는 흔함. 따라서 Made in Korea가 Made in China에 비해 갖는 강점을 토대로 OEM 주문을 수주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료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캐나다 산업부, World Trade Atlas, 2012년 가방 업체별 신규 모델 브로셔, 기타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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