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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성 천연재료,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의 대세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03-15
  • 출처 : KOTRA

 

식물성 천연재료, 미국 자연건강제품 시장의 대세

- 2014 애너하임 자연건강 식품박람회, 식물성 천연재료로 제조된 다양한 제품 큰 인기 -

- 우리 기업도 이러한 트렌드를 포착하고 다양한 천연재료 제품으로 미국 시장진출 도모 -

 

 

 

 급성장하는 미국의 자연건강제품 시장

 

  미국의 유기농, 천연, 건강제품 시장 규모는 매년 8.6%씩 증가해 2018년에는 22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실제로 지난 3월 6일부터 9일 나흘간 LA 인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4 애너하인 자연건강 식품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4)’의 참가 기업은 작년 대비 5% 늘어난 2600사에 달했으며 방문객 수도 6만7000명을 넘어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함.

 

 ○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유기농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 동시에 기타 천연제품, 코셔인증(Kosher) 제품도 눈에 띄게 등장해 향후 미국의 자연건강 제품시장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됨.

 

□ 식물성 천연재료로 새롭게 탈바꿈한 제품들

 

 ○ 이번 박람회에서는 각종 천연재료를 활용해서 만든 제품, 식물성 단백질과 몸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코코넛, 퀴노아, 카뮤 등의 천연작물로 제조된 제품들이 인기를 끎.

 

 ○ 코코넛 오일(Coconut Oil)

  -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동물성 버터, 기름을 대신할 수 있는 음식 조리용과 헤어 및 미용의 용도로도 직접 바르는 코코넛 오일은 하얀색으로 응고된 고체형태로 가공되지 않거나(Raw) 또는 정제(Refined)된 형태로 판매됨.

 

코코넛 오일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 퀴노아(Quinoa)

  - UN이 2013년을 퀴노아의 해로 지정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는 퀴노아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함량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유명하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퀴노아를 이용한 우유, 초콜릿, 씨리얼, 과자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됨.

 

 ○ 카뮤 호라산 밀(Kamut Khorasan Wheat)

  - 이집트의 고대 곡물로 고단백,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밀가루, 빵, 쿠키, 샐러드 재료 등의 제품으로 선사돼 이전에 구하기 어려웠었던 곡물이 제품화된다는 사실에 좋은 반응을 얻음.

 

퀴노아로 만든 초콜릿과 카뮤 호라산 밀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 각종 식물성 버터류

  - 각종 동물성 유제품들을 소비하지 않는 비건(Vegan)을 겨냥한 캐슈(Cashew), 호두, 참깨(Tahini), 아마렛또 아몬드(Amaretto Almond) 버터 등을 출시

   * Vegan은 절대 채식주의자 또는 순수 채식주의자로 일반적인 채식주의자들은 육식만을 피하지만 비건은 유제품, 계란, 동물 화학실험제품까지 피하기 때문에 더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자로 분류됨.

 

코코넛으로 만든 버터 제품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 기타

  - 이외에도 건강에 좋다고 익히 알려진 블루베리, 아사이베리(Acai Berry) 같은 슈퍼푸드(블루베리나 아사이베리(Acai Berry), 현미 단백질(Brown rice protein), 케일(Kale), 코코넛 설탕(Coconut sugar), 치아씨앗(Chia seeds), 바다소금, 유기농 꿀 등의 웰빙 재료를 첨가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함.

   * 예: 밀가루를 대체한 통밀(Whole Wheat) 또는 현미(Brown Rice) 파스타

 

□ 시사점

 

 ○ 건강, 웰빙, 친환경 등을 바탕으로 최근 급성장하는 미국의 자연건강제품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관심과 진출 노력이 필요함.

 

 ○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유기농-천연시장에 익숙한 문구 사용, 재활용 가능 또는 친환경 소재의 사용 등으로 소비자들의 안목을 사로잡는 패키징 제작한다면 제품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음.

 

 ○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많이 포착된 제품 이름을 통해 시장동향을 포착하고 이러한 부분을 우리 기업이 적극 활용한다면 관련 분야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박람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Top 10 제품 홍보 문구

  - Organic

  - All Natural

  - High Protein

  - No Fat/Low Fat

  - Non-GMO

  - Vegan/Vegetarian

  - Gluten-Free

  - No Sugar Added

  - No Trans Fats

  - 100% Whole Grain

 

 ○ 최근 미국 시장에서 호라산 밀, 퀴노아 같은 재료를 사용한 식품이 뜨거운 반응을 얻는 것처럼 한국 식품 중에서도 아직 알려지지 않고 건강 등에 효능이 뛰어난 토속재료를 발굴하고 제품화하는 창의적인 노력도 요구됨.

 

 

자료원: Natural Product Expo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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