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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6대 히트상품으로 보는 가정용품 트렌드(상)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2-10-20
  • 출처 : KOTRA

 

캐나다, 6대 히트상품으로 보는 가정용품 트렌드(상)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주요 매장을 방문,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인기몰이 중인 6개 제품을 선별해 트렌드를 파악함. 탄산수 제조기는 소비자가 원할 때 신선한 탄산수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편리성과 일회용 병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인 특징을 갖춤. DIY 제모기는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든지 스파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함. 스팀청소기는 증가세인 마룻바닥 아파트와 주택을 공략해 편리성을 강조함.

 

□ 친환경 아이디어 제품 대명사: 탄산수 제조기 Soda Stream

 

 ○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Soda Stream사 탄산수 제조기는 건강한 탄산수를 사용자가 원할 때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미 유럽에서 인지도가 높다고 함.

  - 이 회사 제품은 탄산이 금방 사라져 탄산음료 보관에 불편함을 느끼며,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수의 해로운 첨가제 포함에 대해 염려하는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함.

  - 특히 플라스틱병과 캔 등의 일회용 용기의 사용을 줄이고, 특별한 재료 없이 수돗물을 신선한 탄산음료수로 바꿔주어 친환경적이라는 평을 듣고 있음. 또한 모든 제품은 100% 재활용 가능함.

 

Soda Stream 광고

자료원: Soda Stream홈페이지

 

 ○ 이 회사 제품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음.

  - 사용해 본 소비자는 맛이 좋다고 평함.

  - 커피메이커를 통해 신선한 커피를 매일 마시는 것처럼 탄산이 빠지지 않고 신선한 탄산을 언제든지 마실 수 있음.

  - 무거운 탄산수 제품 음료수캔과 유리병을 옮길 필요가 없으며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음.

  - 25가지의 다른 맛 시럽을 구매해 원하는 때 언제든지 마실 수 있음.

  -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수보다 설탕 함유량 훨씬 적음.

  - 피부관리, 변비, 다이어트에도 도움

  - 전기와 배터리 사용이 필요 없으며 2년 품질보상기간을 제공함.

  - 이 회사는 현재 다른 제조사의 탄산제조기를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trade-in 프로그램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기계를 판매함.

  - 탄산이 다 떨어지면 CO₂카트리지만 교체 후 계속 사용 가능함.

 

 ○ 이 회사 제품은 The Bay, London Drugs, Bed Bath &Beyond 등 주요 대형 체인매장에서 약 200달러에 판매됨.

 

SodaStream 제품 진열 모습

자료원: 무역관 직접촬영, Soda Stream Canada 홈페이지

 

 ○ 시사점

  - 친환경 제품으로 뜨는 이 제품은 기존 음료의 맛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한 아이디어 상품임. 이 때문에 소비자의 실생활에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음.

  - 이 제품은 카트리지 외 전기와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사용이 간편하며, 전기관련 인증 획득이 요구되지 않았음.

  - 국내업체의 친환경 아이디어 제품은, 몸에 해로운 성분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거나 자연성분을 사용해서 만든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함.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친환경 아이디어 제품은 소비자가 실제로 생활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실질적으로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크게 내세우는 경향이 있음. 국내업체도 이러한 특징을 잘 살린 아이디어 상품을 내세운다면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임.

 

□ 집에서 스파 받는다! DIY 제모기

 

 ○ 2011년은 쿠폰 열풍이 일었던 한 해였음. Groupon, WagJag, DealFind, Living Social을 비롯한 다양한 쿠폰 제공사이트가 운영됐으며, 특히 가장 많은 쿠폰이 제공됐던 분야는 스파 서비스였음.

  - 스파 서비스는 경쟁이 치열해 초기 고객확보를 위해 대다수 업체가 쿠폰 할인을 제공했으며, 많은 서비스 중 마사지, 피부관리와 레이저 제모가 가장 높은 구매율을 보였음.

 

자료원: 쿠폰 사이트

 

 ○ 2012년 들어 쿠폰 사이트 열기가 차츰 식어감에 따라 많은 중소규모의 쿠폰 사이트는 사라지고 대형 사이트만이 살아남게 됨. 이에 따라 쿠폰사이트에 쿠폰을 제공하는 업체도 많이 감소했으며 소비자는 쿠폰 가격이 아닌 정가를 주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게 됨.

 

 ○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집에서 혼자 사용 가능한 레이저 제모기가 인기를 얻고 있음. 이 제품 가격은 300달러로, 약 1000번 버튼사용 후 카트리지를 교체해야 함. 카트리지 가격은 약 40달러임.

  - 사용이 쉽고 효과적이며 혼자서도 저렴한 가격에 할 수 있어 호응은 좋은 편. 다만 카트리지 교체가 필요한 이런 제품은 소모품 구매가 용이해야 한다고 말함.

  - 특히 메디컬 스파 분야는 꾸준히 인기를 얻는 분야로, 관련 제품 수입도 지속적으로 증가가 예상됨.

 

Silk'n Flash &Go 제모기, Silk'n FaceFX 주름개선기기

자료원: 직접 촬영, The Shopping Channel

 

 ○ 시사점

  - 경제침체로 소비자의 실용적인 구매 성향이 확대됨. 이 때문에 대형매장과 할인매장 등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했으며, 더 저렴한 온라인을 통한 구매도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미용용품은 대부분 미용재료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수입업체가 소매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거나 유통·도매업체에 판매를 하는데 최근에는 수입과 유통·도매를 함께 하는 업체들이 많아졌다고 함.

  - 미용의료기기 관련, 필요한 인증은 캐나다 보건부인 Health Canada에 신청함. 레이저를 사용하는 기기는 Class III로 분류돼 수입과 유통 시 Device License와 Establishment License가 요구됨.

  - 현지 미용용품을 취급하는 K사에 의하면 한국산 제품은 디자인과 기술적인 면에서 매우 높이 평가받으나 인증이 미비한 경우가 많아 캐나다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함.

  - 한국산 제품은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합리적이라 평가되고 있어 인증절차를 거친 제품이면 진출 가능성이 큼.

 

미용의료기기의 Class 구분

구분

위험 정도

예시

I

매우 낮음

Surgical Instruments, culture media

II

낮음

Contact lenses, epidural catheters, pregnancy test kits, surgical gloves, ultrasound scanner

III

보통

Spa Instruments

(Ultrasound, Laser, Radio Frequency, etc.)

IV

매우 높음

Pacemakers, angiographic catheters

자료원: 캐나다 보건부

 

□ 마룻바닥이 대세! 스팀청소기 지금이다

 

 

 ○ 북미지역 주택의 실내는 한국과는 상이한 점이 많음.

  - 실내에 한국은 벽지를 사용하나 북미에서는 페인트를 칠하며, 바닥재 또한 한국은 장판, 마루가 주류이나  캐나다에서는 카펫을 사용함.

  - 북미지역 주택은 보통 나무로 짓기 때문에 카펫을 깔아서 2층에서 나는 소리를 흡수시키는 기능이 있음.

  - 그러나 카페트 사용은 청소하기 힘들며 진공청소기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진드기나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됨. 이 때문에 캐나다인의 상당수가 알레르기를 앓고 있기도 함.

 

 ○ 불편함과 건강상의 이유로 최근 여유 있는 캐나다인을 중심으로, 또는 신규 건축되는 주택, 콘도 중심으로, 바닥재를 마루로 시공하거나 개보수해 교체하는 것이 트렌드임.

  - 아시아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도 이 트렌트의 주요 요인 중 하나임.

  - 바닥재 시공 관련전문가에 의하면, 나무와 라미네이트 재질이 내구성이 좋고 관리가 용이해 기존의 카펫을 대체하며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함.

 

 ○ 마루바닥이 늘어남에 따라 바닥청소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스팀청소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Shark사의 제품이 가장 보편적이며 기타 브랜드 제품은 많지 않은 편임.

 

자료원: Canadian Tire

 

자료원: Home Depot Canada

 

 ○ 시사점

  - 마루용 스팀청소기가 출시되며 인기를 얻고 있음. 바이어에 의하면 특히 일반 주택의 경우 2~3층으로 설계된 집이 많아 가볍고 움직임이 편리한 청소기를 선호한다고 함.

  - 또한 최근 스팀과 진공청소 등 복합기능을 가진 청소기를 구매하는 경향이 많다고 함.

  - 과거 한국 한경희 스팀청소기가 한인 슈퍼를 통해 판매된 적 있었으나 카페트 시공이 많았던 예전에는 수요가 많지 않았고 시기가 이른 감이 없지 않았음.

  - 이 제품 관련, 캐나다 수출 시 제품 관련 캐나다 표준협회의 인증이 요구됨.

 

 

자료원: Home Depot, Canadian Tire, Bed Bath & Beyond, Shopping Channel, Soda Stream, 보건부, 매장별 담당자 및 관련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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