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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사우디 헤어케어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2-12-16
  • 출처 : KOTRA

 

사우디 헤어케어 시장

- 2015년까지 26.6% 성장, 5억 달러 시장 전망 -

- 하나의 기능에 전문성을 갖춘 제품이 인기 -

-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규모 확대 중 -

 

 

 

□ 시장 동향

 

 ㅇ 2010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두발관리 시장 규모는 총 4억 달러로 2009년 대비 9.7%의 성장률을 기록함.

  - 이는 2005년에서 2010년까지 연평균 7.9%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에 비해 소폭 증가한 추세임.

 

 ㅇ 특히, 린스나 트리트먼트와 같은 여성용 제품들은 2010년까지 5년간 92.9%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임.

  - 아랍의 여성들은 히잡과 니깝 등으로 머리를 가리지만 오히려 제약된 생활로 인해 머리손질이나 두피관리 등 모발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음.

  - 또한 과거에 비해 여성의 고등고육이 확대되고 직업을 갖는 것이 점차 허락되면서 이에 따른 여성 구매력의 증가가 두발관리 시장 확대의 원인이 됨.

 

두발관리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07

2008

2009

2010

2-in-1 제품

86.1

87.3

88.2

90.9

염색약

31.6

35.0

38.9

43.6

컨디셔너

73.8

83.0

93.0

104.7

탈모방지제품

2.8

2.8

2.6

2.5

파마약과 이완제

5.4

5.9

6.5

7.1

기능성 전문 헤어제품

6.4

7.4

8.5

9.8

샴푸

77.8

85.8

95.4

106.9

머리 손질 제품

24.2

27.0

29.2

31.8

총계

308.2

334.4

362.3

397.2

자료: Euromonitor

 

□ 경쟁 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모발관리시장은 2010년 기준 상위 3개사가 58.6%의 시장점유율을 형성하며, 1%의 점유율에 미치지 못하는 소기업들이 18곳임.

  - 상위 3개사는 Procter & Gamble Arabia,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Wella AG이며, 이들은 모두 다국적 기업으로 현지 업체의 점유율은 미미한 실정임.

 

사우디아라비아 모발관리 회사 시장점유율

            (단위: %)

업체

주요 브랜드

2008

2009

2010

Procter & Gamble Arabia

Pantene, Head & Shoulder, Pert Plus

28.2

27.7

28.1

Bizgar Lever Ltd.

(Unilever Arabia)

Sunsilk, Clear, Dove

17.6

18.5

19.1

Wella AG

Koleston, Silvikrin

12.1

11.6

11.4

L'Oreal Groupe

Elvive, L'O'real Studio Line

7.8

7.0

6.7

Dabur India Ltd.

Dabur, Dabur Vatika

4.3

5.9

6.4

Laboratoires Garnier

Garnier Fructis

5.4

5.4

5.4

Clairol Inc.

Clairol Herbal Essences

4.8

4.8

4.9

Hans Schwarzkopf & Henkel GmbH & Co KG

Taft, Herbal Konzil

3.6

2.8

2.3

기타

기타

16.2

16.3

15.7

합계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ㅇ Procter & Gamble Arabia, Unilever Arabia, Wella AG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

  - 이들 업체는 하나의 제품군에서도 다양한 향기와 기능을 첨가, 소비자 기호를 반영함.

 

 ㅇ 점유율이 1% 미만인 소규모 업체들은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업체들이 대부분으로 저가형 제품을 생산함.

 

 ㅇ L'Oreal Groupe과 Wella AG 등의 업체는 상류층을 위한 고가제품을 보유하며, 이 브랜드들은 1% 미만의 낮은 점유율을 보이나, 이를 통한 브랜드의 고가 이미지를 구축하며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함.

 

□ 주요 시장 트렌드

 

 ㅇ 4대 유통채널 - 대형마트, 슈퍼마켓, 약국, 뷰티숍

  -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의 경우 대다수가 중저가 브랜드이며, 소비자로부터의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약국은 탈모 치료 기능과 같은 기능성 제품들이 상비돼 있음.

  - 위의 3개 유통채널이 대부분을 차지하나 기타 주요 유통채널로 뷰티숍을 꼽을 수 있음.

  - 뷰티숍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들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장소로 애용되며, 뷰티숍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직접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L'Oreal Groupe의 L'Oreal Excellence나 Wella AG의 Wellaflex 같은 고가품들은 뷰티숍에서 주로 사용되는 제품들임.

 

 ㅇ 기능성 샴푸 인기의 하락

  - 2010년 판매된 샴푸의 40%가량은 비듬방지 샴푸로, 이 기능의 선두 브랜드인 Head & Shoulders의 경우 전체 두발관리 시장 매출의 6%를 차지함.

  - 그러나 기능성 샴푸는 점점 판매 하락세를 보이며 2005년부터 5년간 판매량이 총 15.1% 감소했음.

  - 또한 2010년 1년간 매출이 5.2% 감소해 기능성 샴푸의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는 추세임.

  - 이는 하나의 제품에는 하나의 전문적인 기능만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린스+샴푸와 같이 2-in-1 제품의 인기가 하락세

 

 ㅇ 헤어 전용제품 인기의 상승

  - 기능성 샴푸의 인기는 하락세지만 헤어 앰플, 헤어팩 등 기능성 헤어 전용제품은 인기가 매년 상승하는 모습을 보임.

 

 ㅇ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성장

  -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성장과 여성들의 구매력 상승이 맞물려서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이런 제품은 대형마트보다는 뷰티숍 등에서 유통되는 경우가 많으며 Alberto-Culver Co. Wella AG, L'Oreal Groupe이 제품들의 대다수를 점유함.

 

프리미엄 제품 vs 일반 제품의 시장점유율 비교

            (단위: %)

구분

2007

2008

2009

2010

프리미엄 제품

2.2

2.3

2.4

2.6

일반 제품

97.8

97.7

97.6

97.4

총계

100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ㅇ 기능성 헤어 전용제품이나 머리 손질 제품을 통해 진출을 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

  - 샴푸와 컨디셔너의 경우 이미 많은 업체들이 진출해 기반을 다져놓은 상태로 진입장벽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기능성 헤어 전용제품과 머리 손질제품 시장의 경우에는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서도 샴푸와 컨디셔너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편임.

  - 따라서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인 후에 대형 시장인 샴푸, 컨디셔너 시장으로 진입하는 전략이 우리 중소기업들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몇 가지 기능이 혼합된 제품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제품 출시가 필요

  - 최근 몇 년간의 매출과 전망을 고려해볼 때 소비자의 구매패턴은 몇 가지의 기능이 혼합된 제품보다는 1가지 전문성을 가진 제품을 선호함.

  - 따라서 전문성을 가진 제품의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이 가진 기능적인 우위를 어필해야 함.

 

 ㅇ 고가 제품은 대형 유통망으로 진출하기보다는 뷰티숍을 통해 진출하는 것을 권장

  - 대형 유통망에도 고가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이미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나 기능이 입증된 제품들임.

  - 따라서 신규 진출의 경우 대형 유통망으로 바로 진출하기보다는 뷰티숍을 거쳐 홍보와 입소문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쌓은 뒤 대형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것을 권장함.

 

 ㅇ 두발관리 시장 전망

  - 기능성 전문 헤어제품, 염색약, 컨디셔너는 매년 각각 9.4%, 6.3%, 6.3%의 높은 성장률이 전망됨. 특히, 기능성 전문 헤어제품의 경우 2015년까지 총 56.7%의 성장이 예상됨.

 

2012~2015년 시장 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in-1 제품

88.9

89.8

91.3

92.6

염색약

49.3

52.3

55.6

59.1

컨디셔너

118.0

125.4

133.7

141.9

탈모방지 제품

2.1

2.0

1.9

1.8

파마약과 이완제

7.5

7.8

8.1

8.3

기능성 헤어 전용제품

11.7

12.8

13.9

15.3

샴푸

120.8

128.1

136.2

145.0

머리 손질 제품

34.2

35.7

37.3

38.8

총계

432.6

454.0

477.9

502.9

자료: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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