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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GITEX 2012로 미리 보는 두바이 전자정부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0-31
  • 출처 : KOTRA

 

GITEX 2012로 미리 보는 두바이 전자정부

- 전자정부관, 총 26개 정부기관 참여, 7000명 이상의 방문객 기록 -

- 두바이 전자정부, 호평 속 꾸준한 성장세 보여 -

 

 

 

□ GITEX 2012 두바이 전자정부관

 

 ㅇ 2012년 10월 14일부터 18일까지 Dubai International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에서 열린 32번째 두바이 정보통신박람회(GITEX)에는 총 26개 정부기관이 참여했으며, 약 7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전자정부관을 방문했음.

  - 두바이 전자정부관은 총 면적 2700m²로, 지난해 두바이 전자정부관의 총 면적이 400m²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두바이 전자정부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26개 정부기관은 두바이 경찰(Dubai Police), 두바이 민방위(Dubai Civil Defence), 두바이 법원(Dubai Courts), 두바이 도로교통청(Roads & Transport Authority, RTA), 두바이 수력전력청(Dubai Electricity & Water Authority, DEWA) 등을 포함함.

  - 이러한 두바이 전자정부의 지속 성장으로, 내년 GITEX에는 참여하는 정부기관의 수가 1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두바이 전자정부는 GITEX에서 “고객이 최우선”이라는 대표 슬로건을 내걸었음. 전자정부관은 정책 결정과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정부기관이 각기 다른 형식으로 전시에 참여했음.

  - 두바이 전자정부는 이처럼 각각의 정부기관 부스를 차별화함으로써, 참여하는 주체들 사이에 효율적인 협력을 이끌어내고 대중에게 올바른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했음.

  - 전자정부관에서는 다양한 정부 서비스와 스마트폰과 관련된 최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보여줌으로써 두바이 전자정부의 역할을 강조했음. 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정부기관이 서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모두 중앙 시스템을 통해 통합 운용된다는 것을 강조함.

 

 ㅇ 두바이 전자정부는 이번 GITEX를 통해 참여하는 모든 정부기관이 관련 e-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연하고, 이것이 두바이의 급격한 e-트랜스포메이션에 일조해 최종적으로는 UAE 국민들의 삶이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함.

 

GITEX 2012 두바이 전자정부관

자료원: Albawaba Business, gitex.dubai.ae

 

□ 숫자로 보는 두바이 전자정부

 

 ㅇ 30, 두바이 전자정부의 전자상거래시스템(ePay)이 2012년의 첫 아홉 달 동안, 30억 디르함(약 8억 달러) 이상의 이익을 창출했음.

  - 관련 부처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12년 9월까지 ePay 시스템을 통해 244만8147건의 거래가 이뤄졌고, 이를 통해 30억 디르함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음.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05만4024건의 거래와 26억 디르함(약 7억 달러)의 수익이 발생한 것과 비교했을 때 거래 건수로는 19%, 수익 금액으로는 23%에 상당하는 증가율을 보인 것임.

  - 이처럼 최근 UAE에서는 인터넷과 휴대폰을 통해 요금을 지불하는 전자결제방식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10, ePay나 문자 알림 서비스를 사용하는 전자거래서비스는 관련 인프라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연결 채널이 필요한데, 두바이 전자정부는 10여 개의 연결 채널을 갖추고 있음.

  - 이는 서비스가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중들이 더 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줌.

  - ePay Gateway, Ask Dubai, mDubai, eSurvey, eHost, GeSS, Sync 등이 이러한 연결 채널에 해당함.

 

 ㅇ 14, 두바이 정부는 정부서비스나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등 14개 상당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24, 두바이 전자정부에서는 24개의 아이폰 앱을 제공하는데, 사용자는 이러한 앱을 통해 두바이 정부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정보를 받아볼 수 있음.

  -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두바이의 최신 뉴스와 라디오, TV 방송, UAE의 위치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음. 이뿐만 아니라, mPay 앱을 이용하면 교통 범칙금이나 상수도세, 톨게이트 요금을 간편하게 지불할 수 있음.

 

두바이 전자정부의 로고

자료원: Mid east information

 

□ 두바이 전자정부의 비전과 미션

 

 ㅇ 두바이 전자정부의 비전은 정부와 사람들, 비즈니스 사이에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두바이가 중동의 경제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임.

 

 ㅇ 두바이 전자정부는 고객 개개인, 비즈니스와 정부 각 부처에 고품질의 e-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상정부를 실현하고,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e-서비스의 인지도를 넓히고자 함.

  - 두바이 전자정부는 향후 18개월 내에 전자포털을 완성하고 4년 내에 전통적인 정부의 일 처리 방식의 70% 이상을 e-서비스로 전환하며, 그로부터 2년 내에는 90% 이상이 온라인 서비스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현재 e-서비스는 www.dubai.ae에서 홍보하며, 이 사이트에서는 UAE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과 비즈니스 관계자들에게 2000개 이상의 전자서비스를 제공함.

  - e4all은 두바이 전자정부의 공식적인 잡지로 e-서비스를 사회 전반에 걸쳐서 널리 알리고, 전자 문화를 퍼뜨리는 데 일조함.

 

□ 시사점

 

 ㅇ 두바이 전자정부는 GITEX 2012 두바이 전자정부관에서 7000명 이상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며 전시를 성황리에 개최했음. 두바이 전자정부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ㅇ 불안한 중동지역 정세 속에서도 꾸준히 인터넷 사용 인구가 증가하고 두바이가 중동지역에서 가장 앞선 전자정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우리나라의 관련 기업들은 이에 주목, 시장 진출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ㅇ 두바이가 전자정부 서비스를 활성화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전자결제 보안문제 등 다양한 이슈를 고려, IT 분야에 풍부한 경험과 많은 강점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시장진출 모색이 요구되며, 두바이 정부 부처들의 관련 프로젝트 동향에 지속적인 관심과 모니터링이 필요함.

  - 또한,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도 활성화되므로 현지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임.

 

 

자료원: Albawaba business, e4all, Dubai eGovernment,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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