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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UAE, 의료용 보호대・보조기 수요 급증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0-31
  • 출처 : KOTRA

 

UAE 의료시장 급성장으로 의료용 보호대·보조기 수요 급증

- 미국 브랜드가 시장 주도…가격경쟁력 낮아 시장진입 기회 존재 –

- 자체 브랜드보다는 OEM 방식 수출이 효과적 -

 

 

 

□ UAE 의료시장 지속 성장

 

 ○ 중동지역 전역, 특히 UAE의 의료시장은 수요 증가와 적극적인 정부 차원의 투자증대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관련 프로젝트 추진과 관광산업의 성장으로 향후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 올해 1월에 열린 “Arab Health Congress”에서 의료관련 정부 고위 관계들은 건강과 의료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으며, 앞으로 매년 16%의 성장세를 보여 3년 안에 UAE 의료시장이 약 119억 달러(430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의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UAE는 헬스케어 시티, 두바이오테크 등 보건의료 관련 자유무역지역 설립을 통해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 업체들의 관심이 증폭되는 한편, 중동과 북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센터 설립 또한 증가하고 있음. 또한 UAE 정부는 보건의료 수요가 2025년까지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음. 2011년 기준 UAE는 29억 달러에 달하는 보건의료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00여 개 이상의 병원 신축이 계획단계에 있음.

 

 ○ GCC 위원회는 2012년 10월 아부다비에서 재생 및 물리치료술에 관한 간담회를 열어, 현재 시장에 진출해 있는 의료 재활용품의 평가를 진행했으며,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등 재활 의료기기산업에 관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함.

  - UAE 보건부는 30년 이상 GCC 국가 대상 의료 관련 제품의 통합 구매 주문 시스템을 운영해왔음. 현재 20여 개국 이상의 국가가 참여하고, 입찰자와 경매 참여 등 국내외 참여 업체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통합 구매부 대표 Dr. Ahmed Abdul Ghaffar Al Khatib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모든 GCC 국가의 의료시설에 맞는 수요를 충족시켜 왔으며, 신속한 의료용품 수입이 가능해졌음을 언급함.

 

□ UAE 의료용 보호대 및 보조기시장 동향

 

 ○ UAE는 급증하는 병원시설 수요에 발맞춰 Abu Dhabi Medical Rehabillition Center, National Rehabillition Center 등 재활센터의 건설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의료 보호대와 보조기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UAE 지역 내 교통사고 환자의 증가로 의료보호대 및 보조기 수요도 함께 증가함. 운전 중 휴대폰 사용에 대한 제재가 없고, 음식물 섭취와 과속·난폭 운전 등으로 UAE는 교통사고 발생률이 매우 높은 국가 중 하나임. 2011년 기준 공식 기록된 교통사고건만 약 6700건으로 다수의 교통사고 환자가 속출 중임.

  - 2002년 63명의 물리치료사들이 재활·물리치료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Emirates Physiotherapy Society”를 구성한 이래로, 정기 회의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을 알리는 캠페인을 여는 등 꾸준히 활동 중임.

  - 최근 우리나라의 보바스 기념병원이 두바이 재활센터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사상 첫 위탁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음.

 

 ○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의료용 보호대·보조기의 전체 수입량은 2009년 약 732만 달러에서 2010년 약 1224만 달러로 급증했으며, 2011년에도 전년 대비 약 18% 증가해 1452만 달러를 기록했음.

  - 우리나라와 달리 대규모 약국은 물론 소규모 약국도 해당 상품의 진열대가 갖춰졌으며, 제품 구매를 위한 별도의 처방전이 필요치 않아 구매가 매우 용이한 제품임.

 

의료용 보호대/보조기(HS CODE 63079099) 수입 통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명

연도별 수입량

전체 수입량 대비 점유율

성장률

2009

2010

2011

2009

2010

2011

-11/10-

 

세계

7.32

12.24

14.52

100

100

100

18.58

1

중국

2.95

3.30

4.86

40.34

26.96

33.48

47.25

2

미국

1.04

4.40

3.91

14.20

35.94

26.96

-11.04

3

인도

0.40

0.68

1.18

5.44

5.56

8.10

72.72

4

영국

0.45

0.90

0.98

6.14

7.37

6.77

9.04

5

베트남

0.26

0.45

0.73

3.56

3.67

5.03

62.7

6

네덜란드

0.03

0.19

0.39

0.42

1.59

2.72

102.52

7

스리랑카

0.21

0.44

0.39

2.82

3.58

2.67

-11.41

8

독일

0.49

0.29

0.31

6.65

2.36

2.17

8.95

9

멕시코

0.13

0.09

0.26

1.77

0.74

1.82

193.19

10

이탈리아

0.11

0.11

0.23

1.53

0.92

1.62

107.96

19

한국

0.03

0.06

0.05

0.44

0.50

0.37

-12.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UAE 의료용 보호대·보조기 제품 경쟁 동향

 

 ○ 2009년까지 중국산 제품이 전체 수입량의 절반가량(40%)을 차지해 시장을 주도했으나, 2010년 이래로 미국산 제품의 수입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UAE 의료용 보호기시장은 현재 중국과 미국, 양국의 제품이 주도하는 구도를 보임.

 

 ○ 시판 중인 미국산 제품으로는 'FUTURO' 브랜드가 유일무이하며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음. 가격이 비교적 높아 가격 경쟁력이 낮음에도 우수한 품질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선호도가 가장 높음. 한편, 중국산 제품은 유명 브랜드가 있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 OEM 방식으로 수입됨.

 

 ○ 대만산 제품은 중소규모 약국에서는 유통되지 못하는 상황으로, MAKIDA와 JASPER 브랜드를 통해 판매되며, 중국산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나 현재까지는 FUTURO 제품의 판매를 따라가지 못함.

 

 ○ 독일과 기타 유럽산 제품은 시중에 거의 판매되지 않으며, 가격도 FUTURO 제품보다 매우 높게 책정됐을 뿐만 아니라 제품 종류도 다양하지 않아 경쟁력이 낮음.

 

 ○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FUTURO 브랜드는 신체 부위별로 매우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제품을 판매하며, 사이즈별로 가격 차이도 거의 없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중국산 저가형 제품은 낮은 가격대로 시장을 공략하지만 제품 포장이 조잡하고 품질도 떨어져 점차 미국 브랜드에 밀리는 추세임.

 

주요 브랜드별 가격정보

브랜드명

제품명

종류

사이즈

가격(AED)

Futuro(미국제)

http://www.futuro-usa.com

Deluxe Thumb Stabilizer

Thumb

L/XL

96

Surgical Binder &Abdominal Support

Abdomen

L

107.5

Deluxe Ankle Stabilizer(Sport)

Ankle

ADJ

99

Stabilizing Back Support

Back

S/M

176

Precision Fit Elbow Support

Elbow

ADJ

82.5

Energizing Support Glove

Hand

M

55

Comfort Lift Knee Support

Knee

S

52

Boots(중국제)

http://www.boots.com

Neoprene Ankle Support

Ankle

Small

110

Elasticated Elbow Support

Elbow

Medium

50

Elasticated Knee Support

Knee

X-Large

36

Neoprene Wrist Support

Wrist

Medium

94

Makida(대만제)

Compression Palm Support

Palm

XL

19

Ankle Support

Ankle

L

20

Arm Sling

Arm

S

22

KneeSupport

Knee

S

25

Magnet Waist Belt

Waist

-

122

Jasper(대만제)

http://www.ta-lai-jasper.com

Special Characters Of This Lumbar  Supporter

Lumbar

XL

133

Soft Cervical Collar

Neck

S

48

Knee Supporter

Knee

S

19.75

   Post-Delivery Abdominal Binder

Abdomen

L

122

주: AED 1≒ 300원, ADJ는 Adjust To Fit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사진

자료원: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장 진출 전략

 

 ○ 현재 시장은 고품질과 고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미국산 제품과 저가격의 중국산 제품으로 크게 양분됨. 따라서 이러한 현황을 고려해 고품질의 저가제품을 선보인다면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욕을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됨.

  - 최종 소비자가 수술을 마치고 재활치료 중인 환자들이므로 신체 부위별로 매우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제품을 갖추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함.

  - 현지 대표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바이어 A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UAE의 의료용 보호대·보조기시장은 현재 미국 브랜드인 FUTURO가 시장을 선점하고, 최종 소비자뿐만 아니라 바이어·유통업체 사이에서의 인지도와 선호도 또한 매우 높음. 이러한 현실적 시장상황을 고려해 볼 때, 수출 초반부터 ODM(제조자 디자인 생산) 방식으로 시장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으므로, 현지 유명 브랜드의 이름으로 판매하는 OEM(주문자 상표부착생산)방식의 수출을 권장함.

 

□ 시사점

 

 ○ UAE 의료분야에 대한 국내외 투자가 지속되고 관련 전시회와 포럼도 빈번히 개최되고 있어 해당 분야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 바, 의료 제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의료용 보호대·보조기의 최종 소비자는 일반인이 아닌 환자이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특징이 있음. 이러한 이유로 미국 브랜드 제품이 높은 가격에도 시장을 선도함.

 

 ○ 고품질의 제품을 중저가로 책정해 내놓되, 기존 시장에 강력한 브랜드가 존재해 진입장벽이 높으므로 초기시장 진출단계에서는 현지 유명 브랜드의 이름으로 제품을 수입하는 것이 권장됨.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Emirates News Agency, Gulfnew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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