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UAE 전자상거래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1-08-18
  • 출처 : KOTRA

가. 산업 특성

 

최신 시장 동향

 

UAE는 전통적으로 직접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보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쇼핑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온라인을 통한 쇼핑이 유행 중이다. 특히, 2020년 초 정부 차원에서 실시한 24시간 통행 제한 및 비필수 업종 영업 중지 조치로 식료품, 의약품 등 필수재를 제외한 물건은 온라인이 유일한 구입 경로였고 이때 온라인 시장이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통행 제한 조치가 대폭 완화되고, 2021년 8월 3일 기준 2차 접종까지 마친 인구가 72%에 달하는 높은 백신 접종률을 보이며 오프라인 활동 인구가 늘었지만,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을 체감한 소비자들은 꾸준히 온라인을 통해 소비하고 있다.

 

정책 및 규제

 

두바이는 2019년 9월 30일 두바이 전자상거래 전략(Dubai E-commerce Strategy)을 발표하며, 2023년까지 국내 GDP 중 전자상거래 비중을 120억 디르함(약 33억 달러)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등 국가적 차원의 산업 육성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를 위해 두바이 정부는 제품 보관 비용, 관세 등 전자상거래 관련 비용의 20%를 삭감해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글로벌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내수기업 시장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주요 성장 요인

 

UAE는 중동, 북아프리카, 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지리적인 이점이 있으며 국제공항, 항만 등 물류 인프라를 지속 개발 중이다.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경우 제품 주문 당일에 배송이 가능할 만큼 물류 네트워크가 발달해 있다. 또한 중동지역 내 인터넷 보급률도 높은 편인데, UAE 기반 시장조사기관 Global Media Insight에 따르면, 2020년 UAE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98.98%이고, 무선전화 인터넷 사용자는 92.17%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재택 수업이 불가피해진 상황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확대되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 기준 UAE 밀레니얼 세대(25~39세) 인구는 전체의 54%를 차지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비 활동이 가장 왕성하고 인터넷 문화에 빠르게 적응해 전자상거래 산업의 주 타깃층이라 볼 수 있다. 한편 어렸을 때부터 전자기기와 함께 자란 청소년(10대) 인구층은 일명 Z세대라 불리며 전자기기에 친숙하고 트렌드세터로 전자상거래 핵심 세대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크게 인기를 끌며 UAE 정부는 인플루언서 라이선스를 발급하기 시작, 공식적인 업종으로 인정하고 있다.


또한, UAE의 주요 쇼핑몰은 UAE 내수시장뿐 아니라 주변국가인 GCC 국가와 이집트, 넓게는 유럽(독일)까지 직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주변국에서의 판매 유입도 높은 편이다. 이는 입점 기업들에게 UAE 외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는 큰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이슈

 

2021년 8월 3일, 두바이는 중동/북아프리카/남아시아(MENASA) 지역 최초 전자상거래 자유무역지대인 두바이 커머시티(Dubai Commercity)의 운영을 시작했다. 두바이 커머시티는 두바이 공항 자유무역지대(DAFZA)와 와슬 에셋 매니지먼트 그룹이 합작 투자한 32억 디르함(약 8.6억 달러) 규모의 자유무역지대로, 전자상거래 분야의 니즈 충족을 위한 행정·물류·세관 서비스 등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MENASA 지역 전자상거래 시장 선도를 목표로 한다. 두바이 국제공항에서 5분 거리, 제벨알리항에서 45분 거리에 위치한 움 라물(Umm Ramool) 지역에 210만 평방 피트 규모로 조성돼있으며, 세제 혜택, 투자 인센티브, 24/7 세관 사무소 운영 등을 제공하며 전자상거래 사업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두바이 커머시티는 오픈 기념으로 2021년 6월 22일부터 9월 15일까지 초기 입주 비용의 50%를 면제해 주는 ‘얼리 버드 캠페인’을 운영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두바이 커머시티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두바이 커머시티 얼리버드 오퍼 페이지: https://www.dubaicommercity.ae/early-bird-offer/?campaign=early-bird-offer


두바이 커머시티(Dubai Commercity) 조감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Dubai Commercity

 

주요기업 현황

 

UAE 토종 온라인 종합 쇼핑몰인 랜드마크 숍, 눈 닷컴이 상위 5개 기업 순위에 들고 있으며, 최근 중국계 종합 쇼핑몰인 졸리 시크(Jolly Chic)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인기를 얻고 있다. 아울러 아마존은 유료 회원들에 익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내 큰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UAE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기업명 및 로고

내용

홈페이지

external_image

20177월 중동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 인수 후 시장 내 점유율 급증

https://www.amazon.ae/

 

external_image

저가 패스트 패션 브랜드로 가격과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에 인기

* GCC 일부 국가까지 서비스

http://www.landmarkshops.com/

external_image

수크 닷컴에 대항하고자 UAE 최대 부동산 기업 중 하나인 이마르(Emaar)에서 출시한 온라인 쇼핑몰. 아랍어 기반 서비스에 초점을 둠.

* UAE, 사우디, 이집트 서비스

https://www.noon.com/uae-en/

external_image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로 최근 급부상 하고 있음.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춤.

* UAE, 사우디, 쿠웨이트, 카타르 서비스

https://www.jollychic.com/

external_image

패션잡화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패션 쇼핑몰 중에는 가장 큰 규모임.

* GCC 6개국, 이라크 서비스

https://en-ae.namshi.com/

자료: 각 쇼핑몰 홈페이지

 

나. 산업 현황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년도

2017

2018

2019

2020

2021

(예상치)

전체

시장규모 

1,718

2,167

2,558

3,905

4,520

모바일 시장규모

636

845

1,049

1,640

1,989

자료: Euromonitor

 

2020년 UAE 전자상거래 주요 품목별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자국민 및 고소득 외국인들의 높은 가처분 소득

- 물류 요충지에 위치해 탄탄한 해상·항공 물류 네트워크 구축

- 소비활동이 왕성한 청년층(25~39)이 인구의 주를 이루며, 평균연령 34.5세로 걸프 지역 중 낮은 편

- 외국인 노동자 의존적 경제 구조로, 외국인 인구 이탈 시 경제 부양이 어려울 수 있음.

기본 생활 물가가 높은 편

Opportunities

Threats

- 코로나19 발발 이후 전자상거래에 대한 수요 급증

- 2019년 개정 투자법을 통해 기존 최대 49%로 제한되었던 외국인 투자 지분율 제한 해제

- 주변국에도 서비스를 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확장 예상

- 아직까지 석유 의존형 경제로 유가 하락 시 경제, 무역, 정부지출에 하방 압력 상당

 

유망분야

 

온라인쇼핑이 활성화되며 온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그간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구매가 활발했던 이유는 온라인 결제에 대한 불신의 영향이 컸다. 더불어 온라인 결제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했던 배달 시 지불 옵션인 COD(Cash On Delivery) 거래 시 제품 수령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한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위해 보안 기능이 강화된 뱅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홍보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Amazon, Landmarkshop, noon.com, jollychic, namshi, Global Media Insight, Khaleej Times, Dubai Commercity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UAE 전자상거래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