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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동력산업]스마트폰, 日서 IT 기기 잠식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10-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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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日서 IT 기기시장 잠식
- 디지털카메라, 게임, 내비게이션 시장 -
- '현지화'가 스마트폰시장 진출 키워드 -
□ 일본의 스마트폰 시장
○ 빠르게 성장하는 일본의 스마트폰 시장
- 리서치 회사인 MM총연에 따르면 2011년도 휴대전화 단말기의 출하수는 2010년도에 비해 13.5% 증가한 4274만 대로, 이 가운데 스마트폰은 같은 기간 대비 2.8배 증가, 총 출하수의 56.6%를 차지함.
- MM총연은 2016년도에 스마트폰 비율이 83.4%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NTT 도코모 등 통신업체들도 기존의 일반 휴대전화에 비해서 데이터 통신량이 증대하고 ARPU(1인당 평균 매출)를 높일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스마트폰을 주력상품으로 내놓음.
2011년 스마트폰 계약 수 추이 및 예측
자료원: MM총연
□ 스마트폰, 타 업종 시장잠식 뚜렷
○ 전화회선
- LINE 등 무료 음성통화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휴대전화 회사들의 수익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적극적인 스마트폰 판매를 통해 데이터 통신요금 수입을 확대하며 수익 증대 시도
- 스마트폰으로도 인터넷통신은 충분하다는 소비자가 늘고 있고 향후 다양한 단말기와 접속이 가능하고 인터넷통신도 가능한 테더링(Tethering)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날 전망임에 따라 NTT동서 등 고정 통신업체들도 이러한 흐름에 맞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
○ 카내비게이션
- 간편한 내비게이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의 대두로 저가의 포터블 내비게이션(PND)의 일본 국내 출하수가 감소, 시장도 축소됨.
- 소니는 올해 안에 카내비게이션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함.
- 파이오니아는 스마트폰을 차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성능을 높인 상품을 출시하거나 디스플레이와 연계해서 작동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유닛을 도입
- 클라리온도 스마트폰과 연계해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음악과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내비게이션을 지난 6월에 출시함.
○ 디지털카메라
-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도 저가의 콤팩트카메라시장은 스마트폰과의 경쟁이 격화
- 스마트폰으로도 고화질 촬영이 가능한 데다 손떨림보정, 얼굴인식기능이 추가되면서 콤팩트카메라와 차이가 없어졌기 때문
- 캐논은 올 8월 촬영한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콤팩트카메라를 출시
- 니콘은 올 9월 하순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한 소형 디지털카메라를 출시할 예정으로 인터넷에 직접 접속함으로써 스마트폰에 반격을 시도함.
○ 게임기
- 스마트폰의 각종 게임기능이 충실해짐에 따라 휴대용 게임기의 판매량에 타격을 주는 가운데, 관련 업체은 게임기의 통신기능 등을 강화하고 TV, 컴퓨터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 기기와의 연동성을 강화
- 닌텐도는 게임 전용기기의 독자성과 우위성을 앞세워 스마트폰과는 구별된 서비스인 가정용 게임기 ‘Wii U’를 2012년 말에 출시할 예정임.
- 소니는 통신 및 스토리지 기능을 갖춘 주변기기를 출시해 TV, 컴퓨터와 자사 게임기의 연동성을 강화
소니의 다양한 게임기 주변기기
출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
○ PC
- 스마트폰과 컴퓨터는 친화력이 높다고 보고 업계는 공존을 통한 윈윈효과를 노림.
- 후지쓰와 NEC 등 업계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비자가 IT기기를 접할 기회가 늘고 있으며 기능 연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도 가능할 것임.
□ 시사점
○ 전용기기 업계, 스마트폰과 대립이냐 공존이냐의 갈림길
-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에 변화가 일고 있음. 거실에서 TV를 보는 것이 아니라 방에서 스마트폰 하나로 인터넷, TV, 음악, 게임 등을 즐김.
- 향후 전용기기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정비된 통신환경(Wi-Fi 등)을 이용한 독자적 기능이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
○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하는 일본 기업
- 일본 총무성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일본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지난해보다 5.3% 하락한 3.7%에 그쳤으며 일본 회사의 경쟁력 약화가 급속하게 진행됨.
- 한국은 6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포화상태에 접어든 데 반해 일본은 앞으로도 꾸준히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점쳐지고 있어 기술력과 다양한 콘텐츠로 일본 스마트폰시장 진출 추진 필요
- 스마트폰 주변기기와 게임 등 다양한 앱은 국내 기술도 일정정도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는 바, 일본 내 마케팅을 위한 현지화를 충실히한다면 과거 온라인게임처럼 일본시장 진출도 성공적으로 해낼 것임.
자료원: 일간 공업 신문, 일본 게이자이 신문,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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