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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원 서비스로 무장한 중국기업들이 뜨고 있다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10-31
  • 출처 : KOTRA

 

고차원 서비스로 무장한 중국기업들이 뜨고 있다

- 서비스 업계, 온라인 플랫폼 구축으로 사업규모 확대 -

- 효과적인 고객 DB 관리, 고객과의 온라인 소통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 -

 

 

 

□ 서비스 플랫폼 구축 붐

 

 ㅇ 중국 서비스 업계를 중심으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서비스 플랫폼이란 제공 서비스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과의 소통도 가능한 온라인상의 공간임.

  - 업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확보, 서비스 노하우의 보전 및 개선 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더 많은 고객에게 더 다양한 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일괄적이고 단순한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 개개인의 선호까지 고려할 수 있어 서비스의 수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ㅇ 정부의 서비스업 부양책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업계에서 서비스 플랫폼 구축 본격화

  - 12.5 규획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5년까지 서비스업 GDP 비중을 50%까지 증대하겠다는 목표하에 다양한 부양정책 추진 중

  - 중국 정부의 서비스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서비스 플랫폼 구축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

 

□ 중국 서비스 전문 기업의 우수 플랫폼 사례

 

산티가사서비스유한공사 (三替家政服務有限公司)

가사서비스

  - 저장성 소재의 가사서비스 제공기업임.

  - 중국 내 생활수준 향상과 맞벌이 가정 증가로 가사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 점에 착안, 다양하고 체계적인 가사노동서비스 제공

  - 단순 가사도우미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사노동 전문가를 육성, 직원당 평균 6000위안의 교육비를 투자해 고품격 서비스 제공

  - 저장성 정부와 함께 저장성 내 모든 가사서비스 기업 정보가 제공되는 ‘96365’ 사이트 구축

  - 단기적인 이익을 떠나 가사서비스업의 활성화를 꾀하여 중국 내 가사서비스의 대명사로 발돋움 노력 중

이니엔캉셩(年康盛)

종합의료서비스

 - 부유층 대상, 회원별로 1만8000~8만 위안의 회비로 운영되는 회원제 시스템

  - 정부 고위관료, 기업인 등 연 수입 1000만 위안 이상 35~55세의 부호, 남성들리 주요 타깃층

  - 중국 고위관료들의 주치의를 담당하는 의사를 영입,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

  - 미국의 의료서비스기업 HMO의 방식을 모방, 정보화 서비스 플랫폼을 갖추고 있음.

  - 고객들에게 매월 건강관련 추천 서적, CD 등을 제공하고 매주 각자의 건강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고객 감동서비스 실현

우씽후이 (五星匯)

호텔 레스토랑 전문 B2C 사이트

  - 낮은 가격을 기대하는 소비자와 ‘고급’이라는 이미지를 손실하지 않고 매출을 증가시키려는 기업 쌍방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중개 사이트임.

  - 200개 이상의 가맹 호텔 확보, Air China와의 제휴 등으로 마일리지와 품질 보장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큰 노력을 기울임.

  - 특정시간 이용 시 추가 할인, Air China와 마일리지 교환 가능 등 다양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제공

주빠지에 (猪八戒)

온라인 웹디자인 서비스

  - 온라인 창업자들이 인터넷으로 웹디자인을 의뢰하면 다양한 시안을 제공하고 일정한 A/S 기간 동안 디자인 보완 작업 진행

  -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만 이루어지는 점, 고객만족이 극대화되도록 충분한 A/S기간이 있다는 점이 특징

  - 중국 웹디자인 업계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도입한 최초의 업체로 온라인 창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시사점

 

 ㅇ 서비스기업들은 서비스와 결합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고객소통 강화와 사업규모 확대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산티, 이니엔강셩, 주빠지에 등은 영세기업이었으나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업규모를 크게 확대해 유망기업으로 성장

  -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 개인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구축 필요성이 높아짐.

 

 ㅇ 국내 서비스기업들은 중국 소비자 분석을 강화해 체계적인 서비스로 접근해야 함.

  - 단순히 제품판매만으로는 중국시장에서 성공을 노리기가 점점 힘들어짐.

  - IT 기술, 서비스, 문화 분야 등에서 우위가 있는 점을 활용해 참신한 서비스로 접근해야 함.

  - 국내 제품과 서비스의 직접적인 진출뿐 아니라 중국기업의 서비스 컨설턴트로 시장 진출 역시 노려볼 만한 분야로 고려됨.

 

 

자료원: 商界, 중국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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