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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충칭시 실버시장 잠재력 무한
  • 경제·무역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2-10-29
  • 출처 : KOTRA

 

中 충칭시 실버시장 잠재력 무한

- 충칭시 60세 이상 인구 560만 명 -

- 빠르게 고령화되는 시장, 적극적 공략 필요 -

 

 

 

□ 실버시장 현황

 

 ○ 빠르게 확대되는 실버시장

  - 2010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는 1억780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3.3%를 차지함.

  - 2010년 중국 실버산업 규모는 1조 위안을 넘어섰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실버세대 소비습관 변화 중

  - 기존 실버세대는 전통적 사상의 영향을 받아 절약정신이 강하며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어함. 이러한 이유로 소비력을 갖추지 못한 실버시장은 외면당해옴.

  - 현재 고급교육을 받은 세대들과 소비력을 갖춘 세대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소비 습관이 변화하는 중

 

 ○ 온라인 상거래시장에 실버세대 등장

  - 중국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50세 이상 고객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의류에 가장 많은 소비를 함.

  - 그 외에 레저용품(등산, 낚시 등의 관련용품), 관광명소 할인 입장권, 자녀들 혼수와 인테리어 관련 상품의 소비가 늘어남.

 

 ○ 충칭시 실버시장 현황

  - 2012년 10월 충칭시 60세 이상 인구는 약 560만 명으로 매년 평균 4%의 증가율로 노년층이 증가함.

  - 충칭시 식품기업들은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장수면, 은실면 등 장수를 기원하는 맞춤상품으로 영양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당분, 지방산 함유량, 식품의 식감까지 실버 층의 특수한 요구에 맞추려 노력함.

  - 이외에 실버세대를 겨냥한 맞춤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판매량 역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 실버시장 선호상품

 

 ○ 온라인시장 인기 상품

 

제품

사진

특이사항

안마기

어깨에 멜 수 있는 안마기로

휴대성과 편리함을 강조

혈압기

사용법이 간단한 실버세대 맞춤 혈압기

캐시미어 제품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캐시미어 제품 인기

자료원: 타오바오

 

 ○ 실버세대 맞춤형 상품

 

제품

사진

특이사항

수건

수건에 부모님께 전하고 싶은 말들을

새겨 선물

손톱깎이

손톱깎이와 돋보기를 결합 시

 실버세대 맞춤 제품

자료원: 타오바오

 

  - 이외에도 보건식품과 장수를 기원하는 장수면, 국화떡 등이 꾸준한 인기 상품임.

 

□ 소외된 실버시장

 

 ○ 실버세대를 위한 상품 부족

  - 실버시장 관련 상품 판매는 젊은 세대의 의류와 화장품 판매보다 이윤이 적어 판매하는 상점의 수가 적음.

  - 현재 충칭시 시장에서 중장년층 전문 브랜드 수는 기존 젊은 세대 브랜드 수에 10%도 못미치는 극히 적음.

 

 ○ 실버세대 서비스 만족도 15.9%

  - 충칭시 노령과학연구센터 따르면, 노년층의 기존 실버서비스 만족도는 15.9%로, 대다수인 84.1%는 의류, 지팡이, 의료기구 등 상품의 품질 외에도 간호 서비스, 의료 서비스 등 복지 제도에 대한 불만족이 큼.

  - 현재 중국 노년층 실버산업에 대한 요구사항과 수요가 크나, 관련 상품 수가 적고, 질 낮은 서비스는 노년층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 시사점

 

○ 중국 사회 빠른 고령화 진행 중

  - 고령 인구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중으로, 2015년 말에는 2억2100만 명, 2025년도에는 3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충칭시는 절대적인 고령자수 확대와 증가 속도 또한 매우 빠르므로 잠재된 수요가 표출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큼.

 

 ○ 감성 마케팅 및 효 마케팅 필요

  - 실버세대는 사회와 자녀들의 관심 부족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관심이 필요함. 상품에 대한 광고도 중요하나 그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활용해 실버세대가 직접 구매에 나서도록 해야 함.

  - 현재 중국은 고령화와 가족의 소규모화가 동시에 진행 중으로, 한 자녀가 결혼 후 양가 부모 4명 혹은 조부모까지 포함에 많게는 6~8명까지 부양해야 함. 한국 기업들은 한국의 전통적인 효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자녀세대들을 공략해야 함.

 

 ○ 실버시장과 관련된 제품 한정적이지 않아

  - 실버시장은 단순히 건강식품, 의료기구와 같이 어느 분야에 한정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 관광산업, 건축(실버타운), 전자제품(노년 맞춤형) 등 적용범위가 거대함.

  - 향후 우리나라에서 제조, 생산되는 각종 복지제품을 비롯해 시설의 건축이나 양로서비스 등은 중국에 적용 가능하며, 우리 기업들은 실버시장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 충칭시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 고령화시장에서 사업기회를 적극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중경상보, 바이두, 타오바오,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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