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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메트로(지하철) 건설사업 동향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한철우
  • 2012-10-12
  • 출처 : KOTRA

 

파나마, 메트로(지하철) 건설사업 동향

- 국영기업으로 경영권 이전 움직임 보여 -

- 2014년 1호선 정상 운행 목표, 추후 노선 증설계획도 있어 -

 

 

 

 

□ 파나마 지하철, 국영기업화 되나

 

 ○ 파나마 메트로 사업청(이하 SMP)은 국가자산을 바탕으로 메트로 주식회사(Metro,S.A.)를 설립해 현재 공사 중인 파나마 지하철의 경영권을 넘길 예정이라고 공표함.
* S.A.란? 스페인어인 Sociedad Anonimo의 줄임말로 주식회사(Co., Ltd.)를 뜻함.

 

 ○ SMP 총 책임자 로베르토 로이는 메트로 주식회사 설립 인가를 받는다면 완공 후 정상 운행에 들어가는 2014년부터 경영권이 발휘될 것이라고 밝힘.

 

 ○ 이러한 경영방식은 파나마 내 여러 국영기업이 사용하는 방식

  - Tocumen,S.A(파나마 국제공항)

  - Empresa de Transmision Electrica,S.A(파나마 송전회사)

  - Empresa Nacional de Autopistas,S.A(파나마 고속도로회사)

 

 ○ 파나마 메트로 국유화에 관해 사회 저명인사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음.

 

찬성 의견: 니콜라스 제로메, 파나마 대학 행정학 단과대학장

 - 사기업에 경영권을 주는 것은 의미가 없음.

 - 공공시설의 목적은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나 특정회사가 경영권을 가지게 되면 해당 서비스의 목적은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치중하게 될 것

 - 요금 상승을 막기 위해 국가적 차원의 보조금을 지급해야 할 것이며, 현재 사기업이 운행 중인 메트로버스 역시 같은 현상이 일어남.

 

반대 의견: 페르난도 아람부루, 파나마 경제인 연합회 이사회

 - 정부가 나서서 세계 각국의 회사들을 대상으로 지하철 운영과 보수에 대한 입찰을 공시하는 것이 최선

 - 사전 자격 심사를 철저하게 거쳐야 하며 사용자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에 경영권을 제공해야 함.

 - 모든 국영기업이 충분한 수입을 올리지 않으며, 이번 공공서비스(지하철)를 국영화하는 결정은 적절하지 않음. 차라리 사업 초기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 나음.

 

□ 사업 동향과 개요

 

 ○ 2009년 7월, 마르티넬리 파나마 대통령이 SMP(메트로 사업청)의 설립을 허가한 이후, 파나마 내 지하철 건설사업은 2014년 1/4분기 내 완공을 목표로 순탄히 진행 중임.

  - 2012년 10월 1일 기준: 공정률 45%

 

 ○ 2010년 4월 입찰에 참가한 세 컨소시엄 중 ‘Linea Uno’가 공사 입찰에 성공했음.

 

‘LINEA UNO’ 컨소시엄  구성업체

컨소시엄 ‘LINEA UNO’

국적

지분(%)

CONSTRUTORA NORBERTO ODEBRECHT,S.A.

브라질

55

FOMENTO DE CONSTRUCCIONES Y CONTRATAS,S.A

스페인

45

ALSTOM (열차 공급)

프랑스

-

 

 ○ 현재 지하철 1호선은 ‘Los Andes’역을 시작으로 ‘Albrook’역까지 총14㎞구간 12개 역이 건설 중

  - 초기 계획은 이 구간에 총 16개 역이 건설될 예정이었으나, 사업상 문제로 4개 역 제외

  - Los Andes~12 de Octubre 구간은 지상철, Fernandez de Cordoba~Albrook 구간은 지하철

  - 기점에서 종점 간 운행에 걸리는 시간은 23분으로 예상

  - 완공 후, 메트로버스와 환승 시스템 공유할 것으로 예상

 

파나마 메트로 1호선, 12개 역 위치

주: 파란색- 지상철/주황색- 지하철

 

□ 마스터 플랜 ‘Ruta Maestra’ 통해 지하철 증설하나

 

 ○ SMP 지하철 사업은 1호선 완공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노선확장 계획이 있으며, 현재 보도자료에 의하면, 2호선과 3호선에 대한 타당성 연구를 진행 중임.

 

파나마 지하철 마스터 플랜 ‘Ruta Maestra’

주: 노선별 역 위치 추후 변경 가능

 

 ○ SMP는 ‘Ruta Maestra’를 통해 2035년에 파나마시티 총 5개 노선 구축이 목표

  - 1호선(마스터플랜 빨간색 라인 - 기존 공사 노선과 추가 건설 구간)

  - 2호선(마스터플랜 연두색 라인 - Miramar~La Doña 구간)

  - 3호선(마스터플랜 하늘색 라인 – Albrook~Rana de Oro 구간)

  - 수도 외곽노선(마스터플랜 보라색 라인 – Albrook~Arraijan~Chorrera 구간)

  - 관광용 노선(마스터플랜 파란색 라인 – Cinta Costera~Casco Viejo 구간)

 

 

자료원: 파나마 언론 종합, 파나마 메트로 사업청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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