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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UAE, LED 조명 수요 급증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09-06
  • 출처 : KOTRA

 

UAE, LED 조명 수요 급증

- 아부다비 지속 가능한 공공조명 전략 적극 추진 -

- 바이어, 다양한 종류 확보 업체와 인증서 확보 제품 선호 -

 

 

 

o 지속 가능한 공공조명 전략 추진으로 LED 조명 수요 급증 예상

 

ㅇ UAE는 기록적인 경제성장과 급격한 인구증가로 인해 1인당 전기 사용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 최고 수준에 달함. 또한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편승해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하고 있음.

 

ㅇ 아부다비 시당국은 최근 지속 가능한 공공조명 전략(Sustainable Public Lighting Strategy)을 발표했음. 이를 통해 향후 20년간 현 기준 대비 40% 이상의 비용절감효과를 기대함.

  - 이러한 정책 시행을 통해 향후 60% 이상의 전력 사용량의 감소, 75%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뿐만 아니라, 40~80%의 설비 유지보수 업무의 감소 등 환경보전과 에너지 비용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뿐만 아니라 아부다비 시 당국은 향후 6년간 30만 개 이상의 가로등을 LED(Light Emitting Diode) 설비로 교체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해 에너지 절감사업에 박차를 가함.

 

 

 ㅇ 또한 아부다비 정부는 ‘Middle East Smart Lighting & Energy Summit 2012’를 개최해 중동지역의 효율적 에너지 사용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미래에너지 정책을 제고할 예정임.

  - 에너지 효율기준 및 규정, 도로 교통 조명, 공공건물의 조명 시스템, LED 스마트 제어, 인공지능 조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며, 정부, 시당국, 건설회사, 설계사, 에너지 공급처의 대표들이 모여 미래 전략에 대해 논의 할 예정임.

  - 장기적으로 도로 교통 기반시설, 공공건물뿐만 아니라 운동장, 쇼핑몰, 개인 소유건물까지도 이러한 고효율 에너지 방안이 적용돼 해당 규정 및 기준을 준수하도록 할 것임을 시사함.

  - 이처럼 친환경 고효율 조명의 대표 주자인 LED는 국가 정책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 UAE 내 한국 LED 기업의 입지는 여전히 미약한 수준

 

 ㅇ UAE LED 조명시장은 영국, 미국, 독일, 이탈리아, 중국 등 다수의 국가가 진출해 있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은 타 국가 제품에 비해 상당히 가격이 높음에도 고품질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바이어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아 다양한 프로젝트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중국 제조업체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수명이 미국이나 유럽산 제품 대비 짧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격 고려 시 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바이어들에게 인식되고 있어 주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는 중소 프로젝트 위주로 제품 공급에 성공, 중동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점유함.

 

LED 조명제품군(HS Code 940540) 수입규모

    (단위: US$, %)

 

국명

 

수입액

 

 

수입비중

 

2009

2010

2011

2009

2010

2011

 

전체

272,466,961

234,435,239

227,571,301

100

100

100

1

중국

66,612,227

70,476,342

68,241,907

24.5

30.1

30

2

이탈리아

39,664,324

32,365,827

34,685,481

14.6

13.8

15.2

3

독일

28,448,466

22,814,731

30,586,008

10.4

9.7

13.4

4

영국

31,846,489

22,335,724

21,364,304

11.7

9.5

9.4

5

미국

22,364,407

14,613,212

18,334,556

8.2

6.2

8.1

6

스페인

7,540,861

9,664,621

9,257,299

2.8

4.1

4.1

7

네덜란드

6,572,293

6,499,064

4,669,281

2.4

2.8

2.1

8

프랑스

6,441,800

8,010,159

4,136,037

2.4

3.4

1.8

9

태국

6,945,562

6,731,037

3,895,199

2.6

2.9

1.7

10

사우디

3,808,113

2,173,401

2,986,051

1.4

0.9

1.3

11

한국

1,620,894

1,548,148

2,854,222

0.6

0.7

1.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중동시장 진출 노력으로 2011년 기준 285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 한국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미미한 수준임.

  -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에 비교적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나, 가격경쟁력 부족과 무엇보다도 인지도 부족으로 입지 구축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두바이에 있는 UAE의 대표 LED 조명 생산업체인 AW Rostamani Lumina사의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대부분의 현지 바이어들은 다양한 품목을 확보한 업체를 선호함. 그리고 현지에서 요구하는 제품 기준과 인증서 확보가 가능한 기업과 거래하기를 희망함. 이에 국내 기업들은 등기구의 CE, UL 인증과 같은 기본적인 제품인증뿐만 아니라 LED 소자, 드라이버에 대한 세부 필요인증에 대한 확보가 요구됨.

  - 또한 현지 대표적인 LED 조명 디스트리뷰터인 Multitech AV LLC사의 마케팅 담당자는 한국 기업의 경우 아직까지 인지도가 매우 부족하고 기술력 입증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현지 시장에 대한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투자가 필요하다고 조언함.

 

o 시사점

 

 ㅇ UAE의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사용 정책 실시에 따른 LED 조명의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 한국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통한 중동시장 진출 노력이 요구됨.

  - R &D 분야 투자 강화로 에너지 고효율 관련 기술 및 인증, 특허 확보에 주력해 가격경쟁력 열세를 극복할 수 있는 한국 기업만의 강력한 무기가 필요함.

  - 중동지역에 대한 괄목할만한 성과가 부족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바, 제품 성능에 대한 입증을 통해 지속적인 신뢰도 축적이 요구됨. 특히 중동지역의 고온에 대한 내구성 확보를 증명할 수 있는 실험자료나 데이터를 확보하면 제품 신뢰도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ㅇ 올해 11월 5~6일에 아부다비에서 개최 예정인 “Middle East Smart Lighting & Energy Summit 2012” 박람회 참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관련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 앞으로 향후 UAE 조명 및 에너지 관련 정책뿐만 아니라 관련 기준과 규정 변화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또한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우량 에이전트 발굴에도 힘써야 할 것임.

 

 

자료원: Middle East Smart Lighting & Energy Summit 2012, LEDinside,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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