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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정부 선박 건조 프로젝트 진출 팁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2-06-13
  • 출처 : KOTRA

 

캐나다 정부 선박 건조 프로젝트 진출 팁

 

 

 

국가조선조달전략사업의 양대 수주처 중 하나인 Seaspan사는 비전투함 건조를 위한 기초작업으로 기존 조선소 현대화와 확장을 진행 중이며 2012년 하반기부터 건조에 필요한 기자재 구입에 착수할 예정. 기자재 납품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첨부 신청양식 작성이나 Seaspan 홈페이지를 통해 조속히 등록할 필요 있음.

 

□ 국가조선조달전략(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 NSPS) 추진 현황

 

 ㅇ NSPS는 캐나다 정부가 추진하는 군함과 비전투함 건조 프로젝트로 향후 20~30년 동안 23척의 전투함(호위함과 수상함), 7척의 비전투함(대형 쇄빙선과 해안경비함 등)을 건조하는 초대형 선박 건조 프로젝트임.

  - 2011년 10월 말, 노바스코시아주의 Irving Shipbuilding사는 250억 달러 규모 군함 건조 계약을 따냈으며 BC주 Seaspan사가 80억 달러 규모 비전투함 건조 계약권을 획득

  - 밴쿠버 소재 Seaspan사는 향후 80억 달러 규모의 비전투함(쇄빙선 1척, 해군다목적함 2척, 과학탐사선 3척, 해양지질탐사선 1척 등 총 7척) 건조를 추진하게 됨.

  - STX조선해양의 자회사인 STX캐나다마린은 지난 해 10월 Seaspan사와 함께 NSPS프로젝트 중 비전투함 건조분야에 참여, Seaspan사가 건조하는 모든 선종에 대한 설계 엔지니어링과 건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함.

 

 ㅇ 실제 선박 건조는 2013년 시작되며, 2012년부터 Seaspan이 기존 보유한 조선소 확장을 비롯한 기본설비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짐. 현재까지Seaspan사는 약 2억 달러를 Vancouver 및 Victoria shipyards 인프라 구축에 투자했으며 추가로 5000만 달러를 현지 조선사업개발을 위해 투자할 예정이라고 함.

  - Vancouver 및 Victoria shipyards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대표적 품목은 self-propelled modular transporters와 크레인임.

 

 ㅇ Seaspan사는 분야별로 Sub-Contractor를 지정함.

 - 엔지니어링: STX Canada Marine사

 - 운영: Alion Science & Tech Corp.

 - 플랫폼시스템: Intech marine & offshore BV사

 - 전기시스템: Thales Canada사

 - 통합물류: Computer Science Canada Inc.

 

 ㅇ Seaspan사 담당자는 주요 조달품목으로 갑판기계(deck machinery), 전교(bridge electrical), 공기조화시스템(HVAC system), 미션기기(mission equipment), 추진장치 (propulsion & support system equipment), 파이프 및 피팅 (pipe & fittings), 철강판 (steel plates & rolled shape), interior joint system, electrical system & equipment, fabrication 등을 언급함.

 

 ㅇ 아직 각 선박의 상세 건조 계획은 미확정이며 유동성이 있으나 국가조선조달전략(NSPS) 중 처음으로 건조될 함대는 생태환경과 수산과학 연구를 위한 과학탐사선(Offshore Fisheries Science Vessel)이 될 예정이라고 Seaspan 담당자는 언급함.

  - 이 회사 관계자에 의하면, long lead item(생산이 오래 걸리는 품목)은 올해 4분기부터 구매에 들어갈 계획이며 내년 1분기 경에는 필요품목 결정 후 철강, 디젤 엔진 순으로 구매할 예정이라고 함.

 

과학탐사선 최종 디자인

 

 

과학탐사선 주요 스펙

LOA

55m

Fuel Oil Capacity

365㎥

Beam

16m

Fresh Water Capacity

38㎥

Depth

8.7m

Lub Oil Capacity

4.8㎥

Draft

6.1m

Water Ballast Capacity

443㎥

Displacement

2602 t

Lightship with margins

2028 t

Installed Power

4500㎾(3x1500㎾)

Propulsion, integrated electric with single bow thruster

2250㎾

 

Accommodations

34(21crew/13 science &supernumerary)

Speed

13 knots

Berths Available

35

Range

6000 nm

Anti-roll tank

 

Endurance

31 days

 

 ㅇ 두 번째로 건조될 함대는 해양관측과 수로학 연구를 위한 해양지질탐사선(Offshore Oceanographic Science Vessel)임. 2014년 건조가 시작될 시작될 이 탐사선은 바다 위 몇 주간 식량 공급 없이 운항이 가능함.

 

해양지질탐사선(OOSV)

 

해양지질탐사선 주요스펙

LOA

78.1m

Fuel Oil Capacity

642㎥

Beam

16m

Fresh Water Capacity

78㎥

Depth

9.1m

Lub Oil Capacity

8.7㎥

Draft

6.05m

Water Ballast Capacity

772㎥

Displacement

3680 t

Lightship with margins

Diesel Electric with Azimuthing Thrusters and single bow thruster.

2600 t

Installed Power

3870㎾(3x1290㎾)

Anti-roll tank.

Accommodations

56(33crew/23science & supernumerary)

Speed

13.7knots@100% MCR

Range

13250 nm@12.0 knots

Endurance

84 days (resupplied with perishable foods after 42 days)

자료원: 캐나다 해양수산부

 

 ㅇ 해군다목적함 (Joint Support Ships)의 경우 건조 시작 시기가 2016년으로 예정됐으며, 북미 지역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는 쇄빙선의 경우 2018년이 될 예정임.

 

쇄빙선디자인과 주요 스펙

         IACS UR PC2 (Icebreaker)

         Length 120~140m

         Beam  25~27m

         Draught 10~11m

         Displacement approximately 16,000 tonnes

         Fully integrated diesel electric

         Installed power of 40~50 MW

         Design ice conditions of 2.5m / 700kPa

         Speed: 18 knots maximum / 3 knots icebreaking

         Complement of 60 crew / 40 mission personnel

         270 days logistical endurance

 

추진 일정표

자료원: 캐나다 해안경비대

 

□ 캐나다 해안경비대 함선 건조와 수리 프로젝트

 

 ㅇ 한편 Seaspan사는 이와 함께 캐나다 해안경비대(Canadian Coast Guard)를 위한 함선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함.

  - 캐나다 재무부는 2012년 4월 캐나다 해안경비대의 재건에 향후 11년간 52억 달러 투입하기로 발표함. 이 프로젝트에는 신규 수상함대와 헬리콥터 건설계획과 기존함대의 수리·보수가 포함됨.

 

함대와 헬리콥터 보유현황

자료원: 캐나다 해안수산부

 

 ㅇ 현재 캐나다 해안경비대의 함선은 노후화됨. 대형 함선의 78%가 운영수명을 넘겼으며 97%가 시급히 재보수와 수리가 필요하다고 함. 현재 가장 신식 함선이 20년이며, 가장 오래된 함선의 경우 45년까지도 됐다고 함.

 

 ㅇ 특히 신규 함선이 건조되기까지 이를 대체할 함선 부재로 기존 함선에 대한 수리가 필요, 향후 10~15년간 대부분의 함선이 수명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투자가 시급함. 아래 표는 기존 함선에 대한 수리가 됐을 경우 예상됨(End-of-Life).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시사점

 

 ㅇ NSPS를 통해 향후 20~30년간 선박이 건조·수리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노후화된 캐나다해안경비대 함선에 대한 수리·건조도 진행될 예정임. 이에 따라 선박 부품용 예비 부품과 수리부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임.

  - 건조되는 선박의 선종과 선형에 따라 품목별 규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주문생산체제가 될 예정이며 주요 예상 조선기자재 목록은 다음과 같음.

 

자료원: 부산조선기자재협동조합

 

 ㅇ 캐나다 정부는 국가조선조달전략을 통해 자국 기자재를 소비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등 조선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도모하려 하나 산업 구조상 전 기자재를 캐나다 국내산으로 조달하기에는 어려움. 한편, 과학탐사선, 해양탐사선, 쇄빙선 등 Seaspan이 제조를 계획한 선박은 일반적인 해양보다 더 열악한 캐나다 특유의 해양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뛰어난 기술력을 요구할 것임.

 

 ㅇ 국내 조선기자재의 기술 수준은 일본, 유럽 다음으로 평가되며 선박용 디젤 엔진은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이처럼 경쟁력을 갖춘 한국산 기관부, 의장부 제품으로 캐나다, 북미산 중 경쟁력이 취약한 분야 기자재를 공략할 필요 있음.

 

 ㅇ 기자재 구입은 섭컨트랙터(Sub-Contractor)로 지정된 5개사(STX Canada Marine, Alion Science & Tech, Intech Marine &Offshore, Thales Canada, Computer Science Canada)를 통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음. Seaspan사는 등록절차를 거친 인증업체에 사업 협력과 참여 자격을 부여한다는 입장이며 8월경 공급 업체 선정 계획으로 희망업체의 빠른 등록을 권고함. 기자재 구매는 다품종 소량주문 가능성이 많으므로 등록 시 기업은 과거 유면 조선사 납품 이력을 명기하는 등 트랙레코드(Track Record)를 강조하는 것이 좋음.

 

 ㅇ 현재 선박용 트랜스미션을 수입·유통하는 바이어 L사는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정보와 인지도가 낮아 취급해 본 경험이 없는 업체가 많은 편이지만 고품질 제품은 시장성이 높다고 언급하며 수입 검토 의향을 긍정적으로 나타내기도 함. 한편, 선박용 기자재는 판매 후에도 A/S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현지에서 A/S 능력과 공급망을 갖춘 에이전트나 유통업체와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라고 덧붙임.

 

 ㅇ Irving사와 Seaspan사 신규 벤더 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국내 기업 일부는 밴쿠버무역관을 통해 등록을 완료했음.

  - Seaspan사 벤더 등록

   . 담당부서: SMC, Corporate Supply Chain Management Department

   . 주소: 10 Pemberton Avenue North Vancouver, B.C., V7P 2R1

   . 팩스: (604) 984-1615                

   . 홈페이지: http://www.seaspan.com/supplier_registration.php

   . 담당자: Russ Doak (rdoak@seaspan.com) 604-984-1639

     Malinda Parker (mparker@seaspan.com) 604-984-1664

  - 현재 약 500개의 업체가 등록됐으며 2012년 8월부터 기자재 납품 업체가 선정될 예정임.

 

Seaspan사 벤더등록 양식(세부양식은 첨부 참조)

 

  - Irving사의 경우 아래의 주소에서 등록이 가능함.(http://www.irvingshipbuilding.com/irving-shipbuilding-contact-suppliers.aspx)

 

 

자료원: Seaspan, Irving 및 관련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무역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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