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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AKB48의 마케팅 시사점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06-12
  • 출처 : KOTRA

 

日 AKB48의 마케팅 시사점

- ‘총선거’ 통해 매년 주력멤버 교체 -

- 그룹운영, 마케팅 시사점 다수 -

 

 

 

□ 매년 개최되는 아이돌 ‘총선거’

 

 ○ 일본의 국민 여자 아이돌 AKB48의 27번째 싱글을 노래할 멤버 16명을 결정하는 'AKB48 총선거' 개표가 6월 6일 도쿄 부도칸에서 개최

  - 전 국민적 관심사인 AKB48 총선거는 후지TV가 오후 7시부터 두 시간동안 특별 편성 생중계(간토지방 시청률은 18.7%).

  - 이번 선거는 AKB48 정규멤버와 연습생, SKE48, HKT48 등의 자매그룹과 연습생 등 총 237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실시

 

AKB48 총선거

    

 

 ○ 올해로 4회를 맞은 이날 총선거는 투표수 138만4122표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투표수를 기록

  - AKB48 총선거에 힘입어 AKB48의 26번째 싱글 '여름의 Sounds good!'의 첫 출하 물량이 200만 장을 상회

  - AKB48 총선거는 싱글 CD를 구매해 투표용 시리얼 넘버를 받은 사람들이 참가하므로 음반 판매량에 직결

 

□ 21세기형 오타쿠 아이돌 AKB48

 

 ○ AKB48은 멤버 64명이 A팀, K팀, B팀으로 활동하는 일본의 국민 아이돌 그룹

  - 프로듀서 아키모토 야쓰시에 의해 기획, 2005년 12월에 데뷔했으며 멤버는 일본 전국에서 응모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

 

 ○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이라는 콘셉트로 미디어를 통한 거리감있는 아이돌이 아닌 성장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아이돌임을 소구

  - 팬들과 멤버들 간의 접촉이 매일밤 콘서트 형식으로 개최되는 등 독특한 문화를 형성

 

AKB48 전체 멤버

 

 ○ 도쿄 아키하바라의 전용극장에서 팀별로 매일 공연이 이뤄지며 공연은 모두 그룹의 오리지널 곡으로서 현재 350곡을 상회

  - 주요 수상경력: 2011년 빌보드 재팬 뮤직 어워드 팝아티스트상, 2011년 제25회 일본 골드디스크 대상 올해의 싱글상, 2010년 제52회 일본 레코드대상 우수작품상, 2009년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아시안 레코멘드상

  - 2011년 말 현재 CD 판매량이 1000만 장 이상, 일본 내 저작권 수입 순위 4위

 

□ 시사점

 

 ○ AKB48의 성공은 엔터테인먼트 업계뿐만 아니라 제조업분야의 기업도 전략 수립에 참조할만한 마케팅 포인트를 다수 내포

 

 ○ Glocalization 마케팅: Globalization + Localization

  - AKB48은 도쿄 아키하바라를 거점으로 탄생했으나 나고야 사카에 지역의 SKE48, 오사카 난바 지역의 NMB48, 후쿠오카(하카타) 지역의 HKT48 등 일본 각지의 현지형 아이돌 그룹을 운영하며 인기를 얻음.

  -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인으로 구성된 JKT48을 출범시키면서 AKB48 모델의 글로벌화에 착수

  - 국내 마케팅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에 있어서도 현지의 특색을 충분히 고려하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시사 (예: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뺀 햄버거 콘셉를 도입한 인도의 맥도널드 등).

 

AKB48의 자매 걸그룹

 

 ○ Prosumer 마케팅: Producer + Consumer

  - ‘총선거’와 같이 각 멤버 성적 평가를 외부화해 멤버 구성 즉, 상품설계의 일부를 고객에게 이관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 유통과정에까지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나도록 유도

  - 소비자들을 팀 구성에 직접 참가시킴으로써 동일한 콘셉트의 제품(AKB48)의 지속적 소비에 따른 관심 저하와 판매량 저하를 방지

  - 기업들도 신제품 개발 시 일방적으로 소비자 욕구를 파악해 기획·생산하는 것보다 고객 만족을 보다 제고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도입을 검토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 전략적 Commodity화

  - AKB48은 각 멤버의 Commodity화를 통해 1) 멤버변경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 2) 타 걸그룹과의 차별성 부각, 3) 프로모션 비용절감효과를 거둠.

 

 

자료원: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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