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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 속에서 폴란드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는 이유는?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4-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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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 속에서 폴란드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는 이유는?
- 변화하는 소비성향과 탄탄한 경제력으로 해외여행 증가 -
□ 폴란드 해외여행자 수, 2009년 이후 증가세
○ 2011년 말 기준, 폴란드 국민 중 해외여행자수는 전체 인구 3800만 명의 약 19%인 약 720만 명으로 2009년 이후 매년 증가 추세
- 전통적으로 폴란드 가구의 주된 소비분야는 생활 필수품이었으며 여행이나 오락에 대한 소비는 사치라는 인식이 강했음.
○ 유럽경제위기 속에서도 폴란드는 작년 4.3%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동시에 즈워티화 환율 변화에 따라 폴란드 국민의 구매력도 상승
- 소비패턴이 생활중심에서 여가중심으로, 여행지는 국내에서 해외로 변화됨.
○ 생활 방식의 변화에 따라 여행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이 높아져 패키지관광을 비롯한 각종 여행관련 상품의 구매가 해마다 증가함.
- 폴란드 국민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품구매보다는 ‘first minute'이나 ‘last minute'과 같은 프로모션 상품을 주로 이용
국가별 폴란드 해외여행자 수
(단위: 천명)
자료: Euromonitor
□ 변화하는 폴란드 국민의 해외여행 선호지
○ 유럽 경제위기 전 폴란드 국민의 인기 해외여행지는 이집트와 튀니지였으나 북아프리카의 정치·사회적 불안은 관광지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침.
- 폴란드 여행협회는 약 15만 명에 이르는 이집트, 튀니지 여행수요가 국내 휴양지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터키,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관광도시로 대체됨.
○ 인근 유럽으로의 해외여행 비율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은 유로화 가치 하락, 저가항공사들의 치열한 가격·노선경쟁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국내 휴양지로 이동할 때 주요 교통수단인 기차는 이용자수가 하락추세인 반면 항공승객은 증가추세임.
- 저가항공사들은 수시로 가격을 변동하거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제공해 가격에 민감한 폴란드 소비자들의 기대심리와 관심을 높이는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침.
휴가 시 교통수단별 이용자 수
(단위: 천 명)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는 유로 2012 개최를 위해 대도시 주변의 도로를 정비하는 인프라 구축사업을 시행한 결과, 도시 간 접근성이 향상됐으며 더불어 육상교통편의 질과 양이 증가함.
- 기차 이용자 수는 매년 감소하나 승용차나 버스를 이용한 여행자 수는 증가하고 버스회사들도 신규 설립돼 운행을 시작
- 육상교통 인프라의 발달은 독일, 슬로바키아, 리투아니아 등 인접국가에서부터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등 비교적 먼 국가까지도 버스로 이동하는 관광객 수를 증가시킴.
□ 점점 큰 손이 되는 폴란드 관광객들
○ 폴란드 관광객 1인당 지출하는 해외여행 비용은 평균 2650즈워티로(약 95만 원) 집계됨.
○ 해외여행이 증가하면서 폴란드 관광객들이 외국에 지출하는 비용도 해마다 증가함.
- EU에 속했지만 아직까지 즈워티화를 사용하는 폴란드는 유로, 파운드 등 다른 통화로 환전의 불편함으로 여행 시 카드결제 비율이 해마다 증가함.
- 카드사용의 증가는 폴란드 관광객의 지출을 더욱 늘리는 원인으로 꼽힘.
폴란드 관광객의 항목별 지출 비용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 Euromonitor
□ 시사점과 전망
○ 폴란드인의 해외여행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유럽과 미주 이외 지역의 관광객 수가 급증할 것임.
○ 폴란드인이 선호하는 해외여행지는 해마다 변화하며 장기적으로는 점차 탈유럽화 될 것으로 기대
- 폴란드 국영항공사인 LOT가 5월 26일부터 베이징 신규 취항 예정에 따라 아시아권 관광에 대한 기대와 수요가 높아질 것임.
- 다른 항공사들도 LOT와 공동운항을 통해 폴란드와 아시아 사이의 접근성이 점차 향상됨.
연도별·국가별로 예상된 폴란드인 해외여행자 수
(단위: 천 명)
자료: Euromonitor
○ 늘어나는 폴란드 해외관광객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서 여행사들은 새로운 해외 휴양지 발굴노력에 기울임.
- 새로운 관광지에 대한 관심증대에 따라 부수적으로 숙박업과 요식업 등 다른 업종들이 더불어 수혜를 입을 전망
○ 증가하는 폴란드인의 해외여행과 새로운 관광지 선호 현상을 계기로 각 국가들은 관광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휴양지 발굴과 문화·의료 등 특정한 테마와 결부한 관광상품의 제공,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등이 요구됨.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GUS), Euromonitor, LOT, 폴란드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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