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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시장 불황…애프터마켓은 선전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12
  • 출처 : KOTRA

 

中 자동차시장 불황…애프터마켓은 오히려 선전

- 새차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 유지보수 수요 크게 늘어 -

- 자동차 유지보수 프랜차이즈 기업 서비스 선호, 4S점과 프랜차이즈 A/S 기업 간 경쟁 심화 -

 

 

 

□ 새차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 유지보수 수요 크게 늘어

 

 ○ 중국 내 자동차 구매붐이 한풀 꺾인 후 소비자들은 이제 자동차 신규 구입보다는 자동차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많이 함.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1년 말 기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전년 대비 16.4% 증가한 1억578만 대임.

  - 그 중 개인 자동차 보유량이 7872만 대로 전년 대비 20.4% 증가함.

  - 중국의 자동차 대리상들은 향후 중국 자동차산업이 현재의 휴대폰 산업처럼 이윤이 낮아지고 사후 서비스 관련 용품 산업 이윤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봄.

 

 ○ 2011년 중국 자동차용품 매출규모는 4300억 위안임.

  - 2012년에는 약 29% 증가한 5600억 위안에 이를 전망임.

  - 자동차용품 매출규모는 2005년 880억 위안, 2009년 2400억 위안으로 빠르게 증가함.

  - 차량 소지자들은 차량가격의 5% 이상을 내비게이션, 도난방지장치, 실내 인테리어에 사용함.

 

□ 올해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 매출 1800억 위안 예상

 

 ○ 자동차 전자제품 산업은 2000년 이후 빠르게 발전함.

  - 시장상황은 등락을 거듭하다가 작년부터 안정세를 보임.

  - 중국 시장조사기관 상푸(尙普)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 매출액이 2009년 전년 대비 50% 증가함.

  - 2010년에는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2011년에는 30% 수준을 유지함.

  - 올해 중국의 자동차 전자제품 시장규모는 1800억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용품시장의 32%를 차지할 것임.

 

□ 올해 중국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매출 1650억 위안 전망

 

 ○ 올해 중국의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매출은 1650억 위안으로 자동차용품 전체 매출의 29.5%로 예상됨.

  - 자동차 용품 전체 매출에서 비중이 가장 큼.

  - 유지보수가 1480억 위안으로 전체의 26.4%, 외부 인테리어가 60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의 1.1%를 차지할 것임.

  - 자동차 유지보수 관련 자동차용 광택제, 맥과이어 왁스 등 DIY 제품이 인기를 끔.

 

 ○ 올해 차광막 매출은 전반적으로 작년보다 둔화될 것임.

  - 올해 차광막 매출은 390억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용품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할 것임.

 

 ○ 자동차 튜닝은 높은 기술수준을 요하고 전문인력이 필요해 주로 상하이, 베이징 등 1선 도시에 서비스 제공기업이 많음.

  - 중국의 올해 자동차 튜닝 매출규모는 214억5000만 위안으로 전체 자동차 시장의 3.8%를 차지할 것임.

 

2012년 중국 자동차용품 분야별 매출 전망

    

자료원: 中國對外貿易잡지(2012년 3월호)

 

□ 2·3선 이하 도시로 자동차용품 시장 빠르게 확대

 

 ○ 1선 도시 소비자는 제품, 서비스 구매 시 실용성을 중시하며 개성 있는 제품을 선호함.

 

 ○ 2·3선 이하 도시에서 자동차 판매가 크게 증가하면서 자동차용품 소비중심축도 2·3선 이하 도시로 빠르게 이전함.

  - 2·3선 이하 도시의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덜 민감하며 인기 있는 제품을 덩달아 구매하는 경향이 많음.

 

 ○ 2012년에는 자동차 안전과 자동차 내부환경 개선을 위한 자동차 안전용품, 친환경제품 구매가 증가할 것임.

  - 이 때문에 안전과 관련된 자동차 개장 수요가 증가할 것임.

  - 차주 연령대가 낮아지고 여성 차주가 늘면서 자동차 인테리어 수요가 늘어남.

  - 스포츠카, 레저용 차량 수요가 늘면서 텐트, 자동차 아웃도어 제품 수요가 늘어남.

 

□ 자동차 유지보수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선호도 크게 늘어

 

 ○ 중국 자동차용품시장에서 보쉬(BOSCH), 옐로우햇(Yellow Hat), 에이씨델코(ACDelco), 3M 등 외국계 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함.

  - 자동차 유지보수 기업은 대부분 개인사업자가 경영하며 일부 샤오무즈(小母指), 처이상(車衣裳) 등 프랜차이즈 기업이 있음.

 

 ○ 중국 자동차 4S점은 완성차 판매가 둔화되고 이윤이 줄면서 자동차 용품 매출 확대에 주력함.

  - 최근 자동차 유지보수 프랜차이즈점이 늘면서 프랜차이즈기업과 자동차 4S점 간 경쟁이 치열해짐.

  - 프랜차이즈 점포는 종합서비스 능력이 높고 관리가 체계적이어서 많은 차주가 자동차 용품과 유지보수와 관련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호함.

  - 한편, 자동차용품 온라인 판매가 늘며 주요 자동차용품 관련 사이트로는 中國車品網, 汽車用品招商網, 치치망(齊齊網) 등이 있음.

 

 

자료원: 第一汽車網, 中金在線, 中國對外貿易, 慧聰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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