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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애프터마켓 기업들 PB 공급선 물색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24
  • 출처 : KOTRA

 

美, 애프터마켓 기업들 PB 공급선 물색

- 자동차 애프터마켓 상품 유통회사 PB 브랜드 매출 급부상 중 

- 브레이크 부품은 PB 브랜드가 2015년 66% 시장차지 전망 –

 

 

 

유망 사유 : 기존의 슈퍼마켓 PB 브랜드 시장이 80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선 가운데 자동차 부품 애프터마켓에서도 일명 스토어 브랜드인 'Private Brand(PB)' 상품 매출이 상승해 유통회사들이 PB 상품 라인을 늘리는 등 PB 개발이 유력

 

□ Private Brand(PB) 시장

 

 ○ 미국의 컨설팅 그룹인 Ernst &Young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자동차 애프터마켓 분야에서 경쟁 구도 중의 하나로 Private Brand(PB) 상품 개발과 매출이 각광을 받음.

 

 ○ 자료에 의하면 미국은 기존의 슈퍼마켓 PB 브랜드 시장이 800억 달러 규모를 넘고 일반 식료품과 의약품 시장 매출의 20%를 넘어선 가운데, 이젠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PB 브랜드 진출을 고려할 때가 도래함. 자동차 애프터마켓 상품의 일부는 특히 브랜드 인식도가 낮은 것으로 밝혀짐.

 

 ○ 자료에 의하면, 한 예로 미국의 대규모 시장조사 업체인 Frost & Sullivan 조사에 따르면 브레이크 구성 부품의 경우 PB 브랜드가 2015년까지 시장의 6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판매 동향

 

○ 자동차 부품 전문 유통사인 Autozone, O’reilly사와 대규모 슈퍼마켓 체인 Walmart사의 PB 상품의 예는 다음과 같음.

 

제품 사진

유통 채널

Autozone

 4pcs Classic Floor Mat

 - 오토존 브랜드 자동차 매트

O’reilly

Antifreeze

- 오레일리 브랜드 부동액

Walmart Supertech

Motor Oil

- 월마트 PB인 수퍼테크 모토 오일

 

□ PB 브랜드 구축 전략적 분석

 

 ○ PB 브랜드와 관련해서 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서 전략적인 상품 판매가 가능하도록 해야 함.

 

분석 기준

가격

품질

유통

마케팅

구조

- 로열티

- 계층 구조

- 품질 향상

- 고급화

- 생산자 고유 브랜드

   사용 고려

- 신상품 유통

- 홍보 강화

- 미적 기준 향상

- 전략적 마케팅

- PB 브랜드 투자 증진

- PB 제조가 가능한
   회사 물색 증가

 자료원 : Ernst &Young

 

□ 경쟁 동향

 

 ○ Internet Retailer에 따르면 대규모 자동차 부품 전문 유통 회사중의 하나인 U.S. Auto Parts Network의 경우 PB 브랜드 확장과 매출 증진에 힘입어 2009년 말 현재 매출이 전년 대비 14.9% 증가함.

 

 ○ U.S. Auto Parts Network는 인터넷 판매 만을 하며 자동차부품과 애프터마켓 제품은 주로 외국에서 수입해서 판매한다고 보도됨.

 

 ○ 이 회사는 자동차 DIY 전문 인터넷 사이트인 Auto MD.com도 만들어 다양한 PB 브랜드 판매에 노력함.

 

□ 수요 동향

 

 ○ 2010년 3월 Ernst &Young 설문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의 경우 소비자는 주로 다음과 같은 곳에서 제품을 구입함.

 

 ○ 56% 소비자는 자동차 전문 판매유통체인을 이용하고 22%는 자동차 딜러십을 통한 구매

 

 ○ 15%는 월마트와 같은 대규모 슈퍼마켓을 통해 구매하고 7%은 온라인을 이용함.

 

 ○ 설문 응답자의 20%는 자기 스스로 자동차의 수리나 오일 교체 등을 하고 있다고 응답함.

 

□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 국내 기업들은 미국의 자동차 전문 유통체인과 대규모 슈퍼마켓 등의 PB 브랜드에 대한 투자 증진 및 PB 제조가 가능한 회사 물색이 증가됨에 대응해 품질과 가격을 입증해 PB 브랜드 생산업체로 발탁될 수 있는 노력이 절실

 

 ○ 특히 대부분의 애프터마켓 상품이 저가인 중국과 경쟁하고 있으므로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임.

 

 

자료원 : Ernst & Young, Internet Retailer, 사진 각사, Ebay , KOTRA 디트로이트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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