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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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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보유량 증가 및 정책지원으로 고속성장 중 -
자료원 : 혜총망(慧聪网)
□ 기본 정보 및 선정사유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판매 이후 차량 사용 과정 중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 통칭임.
-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크게 8개 분야로 구분이 되는데, 1. 자동차 부품공급, 자동차 금융, 차량 보수유지, 중고차 및 자동차임차, 자동차 문화 및 스포츠, 물류‧컨설팅‧회수처리 위주의 시장, 자동차 튜닝, 그리고 A/S 등으로 구분됨.
- 특히 전자상거래가 타업종과의 융합이 나타나면서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인터넷과 온라인 기술을 통해 서비스 교역 프로세스가 이뤄지고 있고, 서비스 효율 제고와 유통원가 절감 등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ㅇ 소득의 증가와 소비수준의 제고에 따른 자동차 수요 및 소비 증가와 대중화로 시장 확대
- 소비지출 구성에서 교통과 통신 분야는 식품‧연초‧주류와 거주 등 2가지 필수지출 항목 외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자동차 절대판매량과 운전자 수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바, 2017년 연간 판매량은 2888만 대를 기록했으며, 연평균 새로 면허를 취득하는 인원은 3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중국 전체 자동차 보유량은 2억 1700만 대, 증가율은 1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막대한 보유량에 기반한 유지보수, 차량 인테리어, 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 수요가 창출되고 있음.
- 특히 유지보수와 보험이 가장 큰 수요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더 큰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됨.
2017년 중국국민 평균 소비지출 구성비
자료원 : 중국국가통계국, iResearch
연도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단위 : 만 대, %)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 연도별 자동차 보유량 및 증가율
자료원 : Analysis易观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은 빠른 성장률 유지는 물론 향후 전망도 밝은 편
- 2012년부터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성장률 20% 내외를 기록하며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1조 1500억 위안 수준에 달함.
- 특히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자동차가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필수 교통편으로 확대되고 면허증 보유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파생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
2012~2018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및 증가율 추이
(단위 : 억 위안, %)
자료원 : 비다자문(比达咨询)
ㅇ 특히 자동차 시장을 육성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발표
- 2009년부터 중국 자동차 소비시장의 고속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발표됨
- 대표적으로 1600CC 이하 차량구치세의 감면 정책은 자동차 판매량 급속증가 효과를 창출하여 자동차 애프터마켓 규모도 따라서 확대하도록 자극함.
- 또한 2015년 자동차 부품과 유지보수와 관련된 법규가 발효되어 관련시장의 독점을 타파하고 정보투명화, 시장채널 다원화를 통해 시장수요 및 질서의 규범화 및 경쟁구도로의 전환을 달성함.
2017년 발표된 관련 정책
시간
문건명
주요 내용
2017.7
차량보험료 개정
운전자의 운전습관 개선을 위해 전년도 배상청구 횟수에 따라 보험요율을 조정. 1회는 0%, 2~4회는 각각 25%, 50%, 75%, 5회 이상은 100% 상향조절할 것으로 개정됨. 또한 태풍 등 자연재해도 포함하여 배상청구 범위를 확대함.
2017.7
차량 판매 관리방법
신 규정은 지속되어 오던 생산업체 브랜드 수권비안제를 폐지하며 행정심사 요구를 감축시킴. 또한 공급자는 경소상에게 판매와 A/S 기능을 모두 갖출 것을 요구하지 못하도록 규정했으며, 여타 공급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제한조치 부과를 금지시킴. 또한 독점을 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부품이 보다 자유롭게 유통되도록 함.
2017.5
자동차 유지보수 전자파일 시스템 구축작업에 관한 통지
2018년 말까지 정부부처 및 성급 전국 자동차 유지보수 전자파일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당산업의 디지털 감독관리 및 기업에 대한 평가관리를 초보 시행할 것을 지시함.
ㅇ 온오프라인의 결합으로 시장발전 가속화
- 모바일 인터넷의 활성화와 소비자 일생습관의 변화에 따라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온오프라인을 결합하며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발전함.
- 과거 전통 오프라인 서비스는 가격체계, 서비스 품질과 효율 등에서 큰 문제가 많았으나, 온라인 종합몰의 출현으로 온라인 제품 판매와 온오프라인 서비스 결합 모델로 발전함.
-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로 제품 다양화, 가격체계 및 서비스 품질의 규범화, 프로세스 간소화가 이뤄졌으며, 시장규모 및 기회 창출에 따라 대기업이 투자를 확대하며 전체 시장이 탄력을 받음.
- 또한 단순 부품판매와 유지보수에서 더 나아가 공급체인 서비스, 인테리어, 보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며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출현함.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자상거래 산업체인도
자료원 : iResearch
연도별 자동차 애프터마켓 발전 현황
연도
내용
2003~
인터넷 산업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몰이 나타났고, 일부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및 구입이 이뤄지던 시기
2011~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와 더불어 서비스의 전문화, 투명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중고차 거래 및 유지보수 등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며 새로운 시장기회 창출로 기업진입이 많아짐.
2014~
다양한 서비스 기업들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경쟁하며 고객을 끌어들였으나, 출혈경쟁과 명확한 수익모델 부재 등으로 다수기업 부도.
2016~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서비스의 결합으로 가격, 품질, 효율 등 전반적인 시장규범화 및 개선작업이 이뤄짐.
2017~
업‧다운스트림 기업간 연계가 활성화되고 서비스 품질과 효율 제고 및 명확한 수익모델이 설정됨. 또한 인터넷, OEM, 보험 등 다양한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영역 및 시장규모 확대 촉진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시장규모 확대 및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증가로 산업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 2012년은 자동차 애프터마켓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해로, 그 전에는 산업집중도가 낮고 서비스 품질이 형편없었던 것으로 평가됨.
- 6년여의 빠른 발전으로 부품 공급체인 전문 기업, 각종 서비스 기업과 브랜드가 나타나며 시장 및 서비스 품질 표준이 조금씩 확립되는 성과가 나타남.
- 또한 보험회사도 기존 제공하던 부품인증 서비스 외 생명보험과 차량보험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해당시장에 진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더하여 가전 프랜차이즈와 BAT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진입하여 업종간 장벽을 허물고 있는바, 가전 프랜차이즈인 궈메이(国美)는 공급체인, 쑤닝(苏宁)은 판매와 자동차금융 등 분야로 진입함.
- 한편 BAT와 징둥도 자본을 투자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나, 자동차임차나 택시‧우버 분야 대비 애프터마켓 투자는 아직 적은 편으로 알려짐.
ㅇ 주요 업체 리스트
广汇汽车服务股份公司
China Grand Automotive Services Co.,Ltd
등록자본금
81억4000만 위안
설립연도
1999년
홈페이지
www.chinagrandauto.com
영업이입(2017)
1607억 위안
참고사항
- 경영범주 : 자동차 및 부품의 판매, 중고차 판매, 자동차 A/S, 자동차 보험대리, 자동차 및 부품 수입 프로젝트 투자, 장식, 임차, 정보컨설팅 등
- 2017년까지 28개 성‧자치구‧직할시에 판매 네트워크를 갖추었으며, 737개 4S 점포를 포함한 800여 개 영업지점을 운영 중
- BMW, 아우디, 볼보, 재규어, 마세라티 등을 포함한 50여 개 브랜드를 취급 중임.
庞大汽贸集团股份有限公司
PANG DA AUTOMOBILE TRADE CO., LTD
등록자본금
66억7000만 위안
설립연도
2003년
홈페이지
www.pdqmjt.com
영업이입(2017)
704억8500만 위안
참고사항
- 완성차 판매 및 보수 사업을 하고 있으며, 승용차, 소형차, 상용차 등 포함한 100여 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 이 외 자동차 금융, 보험, 중고차, 무상보수, 회원 등 부가가치 창출 업무비중을 늘리고 있고, 시장정책과 산업발전 형세에 따라 이윤이 많은 신에너지자동차, 평행수입자동차 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国机汽车股份有限公司
SINOMACH AUTOMOBILE CO.,LTD
등록자본금
10억3천만 위안
설립연도
1999년
홈페이지
www.sinomach-auto.com
영업이입(2017)
502억 4000만 위안
참고사항
- 해당 기업은 글로벌 500대 기업 중 하나인 중국기계공업그룹유한공사(中国机械工业集团有限公司) 산하의 자동차종합서비스 기업임.
- 중국자동차유통협회가 발표한 “중국 자동차 경소상그룹 100대 리스트” 중 6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500대 상장기업 중 91위를 차지했음.
- 사업영역 : 자동차 도매 및 무역서비스, 판매서비스, 자동차 애프터마켓 등 각종 서비스
- 자동차 애프터마켓 서비스는 자동차 임차, 중고차, 자동차 튜닝, 자동차 전자상거래, 정보서비스 및 국제화서비스 사업 등 포함
中国正通汽车服务控股有限公司
China Zhengtong Auto Services Holdings Limited
등록자본금
5천만 위안
설립연도
1999년
홈페이지
www.zhengtongauto.com
영업이입(2017)
354억 7400만 위안
참고사항
- 중국의 대표적인 4S점포 운영기업으로, 원스탑 서비스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경영범주 : 고급브랜드 자동차 판매, A/S 및 부품판매, 자동차금융‧보험대리‧금융리스‧중고차 거래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등 서비스, 공급체인 서비스, 자동차 물류 및 보수용품 무역 등 포함
- 포르쉐, BMW/MINI, 벤츠, 아우디, 재규어, 볼보, 인피니티, 캐딜락 등 고급브랜드 중심으로 취급
- 이 외 둥펑-닛산, 둥펑-혼다, 이치-도요타, 상치-뷰익, 상치-쉐보레, 베이징-현대 등 브랜드도 취급
北京中升之星汽车销售服务有限公司
ZHONSHENG GROUP
등록자본금
5천만 위안
설립연도
2007년
홈페이지
www.zs-group.com.cn
영업이입(2017)
862억 9000만 위안
참고사항
- 메르세데스 벤츠, 렉서스, 아우디, 도요타, 혼다 등 중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며, 또한 중국내 도요타 및 렉서스, 아우디의 중개 판매권을 가장 먼저 취득한 기업이기도 함.
- 원스탑 서비스 제공을 위해 4S점에서 신차 판매와 부품‧자동차용품‧보수유지 등 각종 A/S 서비스를 제공함.
- 2017년 말 기준 판매점은 전국 24개 성의 90여 개 도시에서 286개가 운영되고 있음.
上海阑途信息技术有限公司
등록자본금
1억900만 위안
설립연도
2011년
홈페이지
www.tuhu.cn
영업이입(2017)
32억 위안
참고사항
- 상하이에서 창립된 기업으로 타이어, 엔진오일, 자동차 수리, 인테리어 등을 주로 취급하며, 온라인예약 오프라인 서비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 전국 31개 성의 405개 도시에 1만3,000여 개 서비스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앱, 전화, 위챗플랫폼 등에서 365일 B/S, A/S를 활용할 수 있음.
- 2017년 등록사용자 수는 2천만을 돌파했고, 실제 서비스 고객 수는 600만에 달함.
上海享途网络科技有限公司
등록자본금
5000만 위안
설립연도
2015년
홈페이지
www.lechebang.com
영업이입(2017)
N/A
참고사항
- 4S점포 서비스 네트워크를 한데 모아 서비스하는 플랫폼
- 온라인 통한 A/S 서비스 제공으로 저효율, 상호불신 및 사기 등을 방지하고 적절한 가격과 품질, 고객의 요구에 알맞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및 만족도 확보
- 2017년 11월 기준 협력 4S점포는 4천 여 개로 80여 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中国平安保险(集团)股份有限公司
PINGAN INSURANCE (GROUP) COMPANY OF CHINA, LTD.
등록자본금
182억 8천만 위안
설립연도
1988년
홈페이지
hcz.pingan.com
property.pingan.com
영업이입(2017)
N/A
참고사항
- 온오프라인 결합을 통한 서비스 효율화를 위해 핑안보험 플랫폼과 협력중인 4S점은 23,000개, 종합수리공장 69,000개, 유지보수 체인점 8천 개이며, 2017년 기준 앱 등록자 수는 4200만, MAU는 900만 이상으로 나타남.
- 핑안보험의 종합 자동차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을 통해 막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운용하고 있으며, 보험업계와의 결합으로 보다 세분화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내세움.
江苏康众汽配有限公司
등록자본금
8673만 위안
설립연도
2013년
홈페이지
www.carzone.cn
영업이입(2017)
N/A
참고사항
- 전국 자동차 부품 공급체인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 현재 30개 성의 200여 개 도시, 7만여 A/S 점포를 연결하고 있으며, 2019년 연말까지 전국에 천 개의 직영점을 설치할 예정.
- Bosch, Gates, Sofima, Philips, NGK, Ferodo, Mann, 3M 등 중국 및 외국 유명브랜드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음.
- 공급체인 연결 위한 B2B와 오프라인 직영서비스 점포를 더하여 S2B(Supply Chain platform to Businss)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업스트림 공급업체부터 최종 서비스 수리점포까지 연결하고 있음.
北京北迈科技股份有限公司
등록자본금
1626만 위안
설립연도
1998년
홈페이지
www.beimai.com
영업이입(2017)
N/A
참고사항
- 애프터마켓 8년,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16년의 경험과 데이터를 확보한 경험 많은 기업으로 부품 판매 및 설치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기업 중 하나임.
- 서비스 누적 이용객은 4천만 명에 달하며, 수집한 부품데이터 SKU 건수는 350만 건, 80% 이상의 주류자동차를 커버하는 등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 전망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초기 발전 단계에 있어 큰 시장 잠재력만큼 경쟁도 치열해질 것
- 아직은 초기 발전 단계에 있어 시장을 장악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업체는 없으며, “고객수요 만족”을 주요 지표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오프라인 4S점은 가격체계가 투명하지 않고 서비스 받기에 불편한 점이 많아 고객 이탈이 점점 나타나고 있으며 점차 온라인 브랜드로 옮겨가고 있음.
- 상하이 무역관이 투후연구센터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2017년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브랜드 연합화 추세가 분명히 드러났고, 앞으로도 서비스시장의 합리적 가격과 품질 보증, 그리고 브랜드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힘.
- 상하이 징쿠이 투자관리공사(上海菁葵投资管理有限公司) 캉빙화(康炳华) 파트너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대형공급체인 기업 간 경쟁은 1. 업스트림 브랜드상과의 관계 구축, 2 다운스트림 서비스 수리장의 능력, 3. 자체적인 정보화 시스템 능력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이라고 판단
- 특히 서비스 품질 보증과 합리적 가격 설정을 위해 우수한 수리기업을 선별하고 부품인증 유통시스템 등을 도입하는 등 시장 자체 제도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됨.
- 4차 산업혁명과 신에너지 자동차의 발전에 따른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과도기로 서비스시장도 그에 맞춰 변화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 analysis易观, iResearch, Sohu, 바이두, 비다자문,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중국통계국, 국가기업신용정보공시시스템,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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